‘세계에서 가장 창의적인 기업(The world's most creative company)’으로 통하는 3M
‘세계에서 가장 창의적인 기업(The world's most creative company)’으로 통하는 3M
3M 컴퍼니(Company)는 Minnesota(미네소타) Mining(채광, 채탄, 광업) and Manufacturing Company입니다.
<3M은 각종 사무용품(事務用品, office supplies)과 공업용 연마재, 의료용품 등을 생산하는 다국적 기업(多國籍 企業, multinational corporation)입니다. 3M 제품 가운데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포스트잇(post-it)과 스카치테이프 등의 소비재 사무용품이지만 이 밖에도 산업재, 전자, 에너지, 통신, 우주, 광학, 화학, 헬스케어(healthcare)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컴퓨터 터치스크린, 주방용 스펀지, 정수 필터, 가로등, 얼룩 방지 직물, 리튬이온전지, 주택 단열재, 치과용 충전재, 의료용 마스크, 파스, 화장품용 스펀지, 휴대폰 액정용 필름, 차량용 방음재, 영상 프로젝터, 스킨로션, 복사기(複寫機, copy machine) 등이 있습니다.
3M이 보유하고 있는 특허는 500개, 개발품은 6만여 종 이상에 달한다고 합니다.
탄생한 지 100년이 훌쩍 넘었지만, 3M은 여전히 전 세계적으로 가장 모험정신(冒險情神, adventure spirit)과 혁신정신(革新情神, innovation spirit)이 왕성한 기업 가운데 하나로 유명합니다. 3M 스스로도 자신들은 혁신에 집중하는 회사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3M은 ‘Creativity & Innovation, 3M’을 회사의 광고 문구로 내걸고 있고 ‘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영원히 노력한다(perpetual quest to solve unsolved problems innovatively)’를 모토(motto)로 삼고 있습니다. 2005년부터 2012년까지 3M의 CEO로 활동한 조지 버클리(George W. Buckley)는 3M은 “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창조하고, 고객이 필요한 곳에 반드시 존재하면서, 혁신에 대한 그칠 줄 모르는 헌신”을 하는 회사라고 자화자찬(自畵自讚, self-praise)을 할 정도입니다.
버클리의 자화자찬은 과장일까요? 아무래도 그런 것 같지는 않습니다. 3M을 ‘세계에서 가장 창의적인 기업’으로 규정하며 3M의 혁신 정신과 조직 문화를 예찬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위의 글은 다음 백과사전에서 가지고 왔습니다.
‘아무것도 안 하는 것보다 무슨 일이든 벌여 실패하는 것이 낫다.’ 이 말은 세계적인 생활용품 체인 미국 3M의 100년 역사 동안 면면히 흐르고 있는 3M의 조직 문화(組織文化, organizational culture)를 상징적으로 나타낸 말입니다.
1871년 10월 8일과 9일에 걸쳐 발생하여, 1만 8,000여 채의 건물과 200만 달러 규모의 재산 피해, 그리고 10만 명에 달하는 시카고 주민(住民, resident)들이 거주지를 잃었고, 수많은 사람의 일터가 사라진 미국의 시카고에 엄청난 화재가 발생한 적이 있었습니다. 온 시가지는 잿더미(heap of ashes)로 변해버렸습니다. 모두 망연자실(茫然自失, devastated)하고 있을 때 한 상점에 이런 안내문(案內文, notice)이 붙었습니다.
“우리 가게는 완전히 전소되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우리 가정의 비전은 아직 타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내일부터 정상 영업을 합니다.”
참으로 감동을 주는 안내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모든 것을 다 잃어버렸지만, 이 가게의 주인과 같은 불굴의 정신(不屈의 情神, indomitable spirit)을 가지고 있다면 불행은 커다란 기회로 반전될 수 있을 것입니다. 새벽 일찍 공급업체(供給業體, supplier)로부터 제품을 받아와서 잿더미 위에서 팔면 되는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고, 넉넉한 자금을 구할 수 있어도 실행(實行, implementation)을 하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실행하는 사람만이, 실행하는 기업만이 성공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단기(檀紀) 4,354년(CE, Common Era 2,021년) 9월 19일
소백산 끝자락에서 작가(作家) 김 병 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