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정보

장년층의 건강관리

forever1 2009. 5. 9. 13:43

 

1. 시금치를 먹어라

 

시금치 등 녹색 잎사귀가 있는 채소는 노령화와 유관한 질병들을 막고 인지능력을 유지시킨다. 과일과 채소는 인체조직의 퇴화도 막는다. 매일 일정량을 섭취하라.

 

 

2. 비타민 B12, 비타민 D를 흡수하라

 

다양한 비타민 흡수는 전반적 건강에 필요하다. 이들 두 종류의 비타민은 음식보다는 종합 비타민제를 먹어 섭취하는 게 좋다. B12 결핍은 빈혈을 일으킬 수 있다.

 

 

3. 칫솔(치실)을 사용하라

 

치주염 등 치아의 질병은 뇌일혈이나 심장병을 일으킬 수 있다. 치아 질병은 혈액 염증을 일으킬 수도 있다. 하루 1회 이상 칫솔과 치실을 사용하고 반년에 한번 치과를 찾아가라.

 

 

4. 수면을 분석하라

 

40대 후반에서 50대 초반에 흔히 나타나는 ‘수면중 호흡정지 증상’은 코골기, 고혈압, 뇌일혈, 당뇨와도 유관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 증상은 특수 마스크 착용이나 목젖 단축 수술 등을 통해 치료할 수 있다.

 

 

5. 근육을 강화하라

 

40대부터는 10년마다 근육이 5%가량 줄어든다. 역기 등 근육강화 운동은 심장에도 좋다.

 

 

6. 애견과 산책하라

 

하루 30분 가량의 유산소 운동은 혈압을 낮추고, 심장혈관 질병을 막아주며, 인지기능을 유지시켜 준다. 애견을 따라 빠르게 걷든지 계단을 오르내려라.

 

 

7. 배우자에게 키스하거나 친구들에게 전화하라

 

장년은 자녀가 떠나고 퇴직이 다가오는 힘든 때다. 인간관계를 지속하고 성생활을 활성화해 활력을 유지하라.

 

 

8. 피부를 점검하라

 

피부암 발병의 징조를 조기에 발견하도록 신경써라.

 

 

9. 두뇌와 몸의 기능을 유지하라

 

40대부터 암기력이 떨어진다. 이를 막기 위해 영어단어나 한자 등을 암기하며 두뇌를 계속 사용하라. 악기 연주나 춤추기 등을 통해 몸의 기능도 유지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