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지의 작성과정이란 정확한 공식에 의해 기계적으로 수행되는 것이 아니며, 오랜 경험의 축적과 시행착오를 통해서 습득되는 것이다. 따라서 한번에 작성된 초안을 설문지로 확정하는 경우 연구자가 의도한 자료들을 정확히 획득하기 어려우므로 각 단계에서 수시로 문제점을 파악, 수정하여 점차적으로 설문지를 완성시켜 나가야 한다. |
 |
|
1) |
정보의 종류를 결정 |
|
|
필요한 정보의 결정 설문지작성에 있어서 조사자가 가장 먼저 결정해야 할 사항은 설문조사를 통해 얻어야 할 정보의 종류를 결정하는 것이다. 연구자는 연구를 통해 여러 특정개념들간의 상호관계를 파악하려 한다. 이러한 개념들은 측정가능한 형태인 조작적 정의로 전환되며, 설문지를 통해 측정된다. 따라서 설문지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설문조사에서 측정하려는 개념에 대해 이해하여야 한다. 즉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개념들은 어떠한 것들인가, 또 이러한 개념들은 어떻게 조작화되고 측정될 수 있는가에 대한 이해가 설문지의 작성과 조사에 앞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이 때 필요한 정보들은 조사설계시 조사를 하는 이유인 가설들에서 얻어야 한다. 조사자가 유의할 점은 정보의 종류를 아주 세부적인 정보들로 분류하여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말하면 필요한 정보를 정하고 그 정보를 얼마나 자세한 정도까지 알아야 조사목적에 부응되는지가 결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
2) |
·자료수집방법의 결정 |
|
자료수집 방법의 결정 설문지작성의 두번째 단계는 자료수집방법의 결정이다. 우편에 의한 조사, 전화에 의한 조사, 조사자에 의한 직접면접 조사방법 중 어떤 방법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조사에 소요되는 시간이나 비용 그리고 조사의 형태가 달라질 수 있다. 자료수집방법에는 대인면접법(personal interview), 전화면접법(telephone interview), 우편에 의한 조사(mail survey)등이 있다. 각각 다음과 같은 장단점이 있다.
- 설문조사 방법의 장단점
|
자료수집방법 |
장 점 |
단 점 |
대인면접법 |
자유응답형이나 심층면접이 가능하다. |
면접자의 능력에 따라 응답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며, 시간과 비용이 크다 |
전화면접법 |
조사속도가 빠르다. 경비가 적게든다. |
설문내용이 간결해야 한다. |
우편에 의한 조사 |
경비가 적게 든다. |
회수율이 낮다. | | |
|
3) |
개별항목의 내용결정 |
|
|
개념의 정확한 측정을 위해 각 질문들을 설문지에 포함시킬 것인가, 또 이러한 질문을 하였을 때 과연 응답자들로부터 원하는 자료를 얻을 수 있는가를 살펴보아야 한다. 즉 설문지에 필요없는 질문이 들어가는 것을 막는 과정으로 이를 위해 다음의 요소를 고려하여야 한다. 응답자가 필요한 정보를 알고 있는가? 응답자가 그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가? 이 질문은 꼭 필요한 것인가? 한 번의 질문으로 충분할 것인가? |
|
4) |
응답형태 결정 |
|
|
자유응답형과 같이 응답자에게 자유롭게 응답할 수 있도록 할 것인지, 아니면 다지선다형으로 여러개의 가능한 응답을 제시해 주고, 이 중 하나를 할 것인가를 결정하여야 한다. 응답의 형태는 얻어지는 자료의 내용과 특히, 나중에 사용할 통계분석의 선택의 범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응답의 형태로는 자유응답형(open-ended questions), 양자택일형(dichotomy questions) 그리고 다지선다형(multiple choice questions)의 세가지를 들 수 있다. 결 됩니다. |
|
5) |
개별항목의 완성 |
|
|
같은 내용의 정보를 얻기 위한 질문에 있어서도 단어의 선정이나 사소한 의미의 변화에 의해서 응답이나 분석결과에 많은 차이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연구에 필요한 올바른 자료를 제대로 얻기 위해서는 이에 맞는 적절한 질문을 완성하여야 한다. 이에 설문지의 개별적 항목을 완성하는데 빈번히 발생하는 오류들을 보면 다음과 같다. ① 가능한 한 쉽고 명료한 단어를 이용한다. ② 다지선다형 응답에 있어서는 가능한 한 응답을 모두 제시해 주어야 한다. ③ 응답항목들간의 내용이 중복되어서는 안 된다. ④ 하나의 항목으로 두 가지 내용을 질문해서는 안 된다. ⑤ 연구자 임의로 응답자들에 대한 가정을 해서는 안 된다. ⑥ 단어들의 뜻을 명확히 설명하여야 한다. ⑦ 응답자가 대답하기 곤란한 질문들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질문을 피하도록 한다. ⑧ 대답을 유도하는 질문을 해서는 안 된다. ⑨ 응답자들이 정확한 대답을 모르는 경우에는 중간값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아 야 한다. |
|
6) |
질문의 순서결정 |
|
|
개별적인 질문항목이 결정된 후에는 이를 응답자에게 제시하는 순서를 결정하여야 한다. 이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는 우선 가능한 한 응답자들로부터 쉽게 협조를 얻을 수 있도록 하며, 정확한 자료를 얻도록 한다. ① 첫번째 질문은 가능한 쉽게 응답할 수 있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② 응답자에 관련된 인적사항에 대한 질문은 가능한 한 뒤에 하여야 한다. ③ 질문항목간의 관계를 고려하여야 한다. ④ 응답자가 심각하게 고려하여 응답해야 하는 성질의 질문은 위치선정에 주의하여야 한다. |
|
7) |
설문지 외형결정 |
|
|
설문지의 내용과 순서가 결정된 후에는 응답자에게 배부될 완전한 설문지를 완성하여야 한다. 실제의 조사에 있어서 똑같은 질문내용에 대해서도 설문지의 외관적인 인상에 따라 응답자의 협조나 조사의 진행에 많은 차이가 발생하게 되므로 설문지의 물리적인 외형을 결정할 때에도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응답자들이 설문지를 중요한 것으로 인지하여 자발적인 협조를 할 수 있도록 설문지의 형태를 결정하여야 한다. 설문지의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외형을 결정하여야 한다. 응답의 기록이 조사자에 의해 이루어지는지, 또는 응답자가 직접 기록하는지에 따라서 도 설문지의 형태는 차이가 나게 된다. 즉, 훈련된 조사원이 응답을 기록할 경우보다는 응답자가 직접 응답을 작성할 경우에는 응답하기 쉽도록 문항을 배치하고 시각적인 효 과를 고려하여 여백을 많이 두는 것이 좋다. |
|
8) |
설문지의 사전조사 |
|
|
설문지 초안이 완성되면 일단 가상적인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사전조사는 연구실내에서 작성된 설문지는 아무리 만전을 기했다 하더라도 이들 연구자의 사고나 행동이 일반인들과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질문항목이 일반인들에게는 연구자의 의도와 다르게 받아들여질 수가 있으므로 이런 오류를 없애기 위해 실시하는 것이다. 사전조사를 통하여 설문지의 문제점이 나타나면 앞의 단계들로 돌아가서 그 문제점을 수정한 후 다시 사전조사를 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설문지를 확정하여야 한다. |
|
9) |
설문지의 완성 |
|
|
이러한 모든 단계를 거친 후 완전한 형태를 갖춘 설문지가 완성된다. 이후에는 설문지를 인쇄 또는 복사함으로써 설문지의 작성이 끝나게 되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