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체괴물' 열풍은 어디서 시작됐나? 슬라임 카페 '키덜트'에 인기
입력 2018.09.02. 16:15
[동아일보]
꾸준히 인기를 얻어온 슬라임은 2015년경 유튜브를 통해 국내로 퍼졌다. 당시 어린이 유튜브 채널 ‘캐리TV’에 올라온 슬라임 제작 영상은 2400만 조회수를 기록할 정도였다. 지난해부터는 유튜브 뿐만 아니라 아이유, 설리 등 연예인들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여러 종류의 슬라임을 만지고 노는 영상을 올리면서 더 많은 관심을 받았다. MBC ‘나 혼자 산다’ ‘무한도전’ 등 TV 예능 프로그램에도 등장하며 국내에서 대중적인 장난감으로 자리 잡았다.
높은 인기만큼이나 파생된 콘텐츠도 다채롭다. 어린이 유튜버들에게 슬라임은 필수 콘텐츠로 꼽힐 정도다. 문방구에 있는 제품들을 리뷰하거나 각양각색의 슬라임 만드는 법을 소개하는 식이다. ‘50ml에 1500원’이라며 직접 만든 슬라임을 소량으로 판매하는 유튜버도 생겨났다.
슬라임을 만지작거리는 영상에 자막을 입혀 소소한 이야기를 풀어내는 콘텐츠도 생겨났다. 슬라임 영상이 아이들 고민 상담 창구가 된 셈이다. “3학년인데 몸무게가 44~45㎏을 왔다 갔다 해요ㅠㅠ”, “여자인데 남자처럼 생겼어요” 등 고민 동영상을 올리면 시청자들이 댓글을 달아 상담을 해준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유해한 콘텐츠도 늘었다. 음란행위나 자해, 자살 관련 내용을 자막으로 풀어내는 식이다. 슬라임 동영상에 대놓고 성인 인터넷 사이트를 홍보하기도 한다. 유튜브에 업로드 돼 조회수가 40만 건이 넘은 ‘남사친의 나쁜손 시리즈’에서는 슬라임을 만지면서 친구에게 성희롱을 당한 이야기를 자막으로 풀어놓는다. “어린이들은 뒤로 가기를 눌러 달라”, “수위가 많이 높다” 등 안내성 제목이 달려있지만 나이제한이 없어 누구나 해당 동영상을 볼 수 있다.
신규진 기자 newjin@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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