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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계 치킨

forever1 2018. 12. 19. 2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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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계 치킨

 

‘60계 치킨회사를 선전하려고 이 글을 쓴 것이 아니라는 것을 분명하게 해두겠습니다.

한국인의 치킨 소비량은 얼마나 될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2007년도 기준으로 세계 13, 연간 소비량으로 1인당 13.3 마리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럼 세계최고 치킨 소비국 가는 어느 나라일까요? 아랍 에미리트로 1인당 66.2마리를 소비한다고 하니 우리나라보다 약 5배 정도 치킨을 즐기는 국가라고 생각이 듭니다. 참고로 미국은 46.2 마리로 2위이고 쿠웨이트가 41.9 마리로 3, 이웃인 일본은 15마리, 중국은 8마리라고 합니다.

놀랍게도 우리나라의 치킨 시장 규모가 무려 3조 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미국에 비하면 아직도 성장 가능성이 많다고 볼 수밖에 없는 레드오션(Red Ocean)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잠시 옆길로 들어가 볼까요?

우리나라의 한국식 통닭이 세계 각국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요리 프로그램 '김치 크로니클'의 사회자로 잘 알려진 한국계 요리사의 말을 인용 하면 짠맛에 치우친 미국의 치킨과 달리 한국 치킨은 걸쭉하고 달콤한 소스로 되어있으며 정신이 들어 보니 빠져있었다. 놀라운 맛과 함께 대대적으로 한국치킨은 지금 미국에서 붐이 일어나고 있다.”라고 전했다고 합니다. 또 이 기사는 고추장이나 고춧가루, 마늘, 간장 등으로 맛내기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소개했다고 합니다.

다시 제자리로 돌아와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에 판매되는 통닭의 수가 연간 약 7억 마리가 넘는다고 합니다. 그런데 ‘60는 하루에 60마리만 한정 판매를 하겠다는 것입니다. 사업하는 사람이 하루에 60마리만 판매하겠다? 이것은 조금 웃기 않나요?

우리 함께 전자계산기로 계산을 해 봅시다.

물론 2007년 기준이지만 1인 당 연 평균 13.3 마리니까, 대략 연간 7억 마리 정도가 팔린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그런데요, 우리나라의 치킨점이 몇 개나 될까요? 참고로 맥도날드가 전 세계 약 220개 국가에 산재한 점포가 약 62만 개가 된다고 합니다. 그 규모에 놀랐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요, 더 놀랍게도 우리나라의 치킨을 취급하는 점포가 무려 65만 개나 된다고 합니다. 한 마디로 입이 벌어집니다.

, 그럼 또 한 번 계산해 볼까요?

700,000,000마리 / 650,000점포 / 365= 하루 2.95 마리

치킨 점 한 점포당 하루에 3마리가 팔린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13.3마리와 하루 3마리, 산술적으로 이상하지 않습니까? 그건 통닭을 취급하는 모든 점포를 합해서 계산해서랍니다.

60계 치킨 점은 사람의 심리를 아주 잘 이용한 판매 전략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한정판매를 한다고 하면 내가 오늘 안 사면 손해 볼 것 같은 심리를 이용한 것이지요. 그리고 맛의 우위를 이루기 위해서 매일 가맹점에 2말의 식용유를 공급하면서 사용한 식용유를 전액 회수 하는데, 가맹점의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서 한 말 한 통에 일천 원을 받는다고 합니다.

새롭고 신선한 사업 전략이 자신을 부자로 만들어주고 가정에 행복을 가져다준다는 사실을 모두에게 알립시다.

 

글쓴이 소백산 끝자락에서 김병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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