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정보

날씬하게 고기 먹기

forever1 2006. 4. 14. 18:41
육류 섭취에 관해 매우 좋은 글이 있어 소개 합니다. 저도 카페에서 가져와서 정확한 출처를 알려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동물성 단백질 섭취법과 유의점

운동 열심히 하시는 분들은 동물성 단백질 섭취가 매우 중요하다는것을 잘 아실거에요. 식물성 단백질도 좋긴 하지만, 근육합성이라는 면에서 볼때 그다지 높은 효율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동물성 단백질을 주로 이용하게 되지요.

동물성 단백질은 우리들이 흔이 먹는 고기와 계란의 단백질을 이야기 합니다. 여기서 근육을 키우는 분들이 가장 많은 선택을 하게되는 닭고기와 소고기 그리고 계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이것들은 나름대로 단백질 특징과 맛 취향에 따라 개인적인 선호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잘 알고드시면 실생활에서 식단을 윤택하게 하시는데 도움이 되실거에요.

닭고기

닭고기는 구하기 쉽고, 지방함량이 다른 육류에 비해 적은 고기이기 때문에 보디빌더나 피트니스 체격을 만들려는 분들이 가장 선호하는 식품중 하나입니다. 단백질의 품질도 닭고기는 생물가가 74.26점으로 (100g을 드시면 79g의 단백질이 흡수) 소고기(74.3)과 비슷합니다. 또한 닭고기는 고기 자체에 지방이 적기도 하지만, 또 특이하게도 근육과 껍질사이에 지방이 있어 손으로 직접 지방제거가 꽤 쉬운편이랍니다. 옛부터 내려오는 말로 임산부가 닭고기를 먹으면 태어날 아기의 살결이 거칠어져 닭살이 된다든지, 산모가 먹으면 젖이 귀해진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과학적으로 전혀 근거가 없는 말인것 잘 아시죠? 오히려 양질의 아미노산과 부드러운 동물성 단백질이 필수인 임산부에게는 닭고기가 추천되어지는 음식이랍니다. 근육을 만들기 위해 일반적으로 섭취가능한 부위가 날개살, 가슴살, 다리살 정도 입니다. (물론 닭발이나, 간, 똥집, 내장등도 좋은 단백질이지만, 이런부위는 일반적으로 먹는 부위가 아니죠?) 각각의 특징이 있어서 자신의 다이어트 상태나 맛 선호도등을 고려해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닭날개살

젊은 사람이 좋아하면 바람난다고 하는(^^) 닭날개는 살은 적지만 지방과 콜라겐 성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피부건강에는 좋지만, 고칼로리를 원하지 않는 분에게는 적합하지 않지요. 닭날개에 많은 콜라겐은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윤택하게 해주어 피부가 약한분이나, 건성피부의 분들에게는 좋은 부위라 봅니다. 닭날개는 수분이 많고 맛이 쫀득쫀득해서 어머니들이 조림이나 튀김으로 많이 해주시지요.

닭다리살

닭다리는 육질도 적당하고 씹히는 맛도 아주 좋아서 많은분들이 가장 선호하는 부위죠. 근육엄마도 다리가 가장 좋답니다. 지방과 단백질이 적당한 비율로 석여 있어서 성장기 어린이나 벌크업 하시려는 분들에게 가장 적합합니다.
또한 닭다리에 들어있는 지방은 필수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이라서 몸에 매우 필요한 성분 이랍니다. 다리 살에 약 16%이상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소고기나 돼지고기보다 더 많은 것 이랍니다. 혹시 무조건 닭가슴살만 드시는 분들은 가끔식 다리를 드셔주시는것도 굿이겠지요?
그래도 지방때문에 신경이 쓰이신다면 껍질을 최대한 제거하고 드시는것 잊지마세요. 껍질에 대부분 지방이 몰려있답니다. 참고하시구요. 구이나 조림, 찜등을 해서 드셔도 지방제거에 더 좋습니다

닭가슴살

닭가슴살 요리는 기름기가 (지방) 거의 없고 (약 1~3g 사이) 단백질도 20g 전후로 높기때문에 보디빌더 분들의 최고 영양식입니다. 하지만 맛이 퍽퍽하고 담백해서 근육을 키우시려는 분들은 아무생각없이 그냥 우격다짐으로 드셔야 할꺼에요. 저칼로리를 원하는 퓨어 단백질족(族)에게 가장 적합합니다.
다른 고기들과 마찬가지로 대형 마트나 백화점의 신선육코너에 가시면 구하실수 있어요. 그런곳에서는 개당 약 500~800원 사이 하니까, 한번에 여러개 사오셔서 냉장고에 둔 다음 필요할때 하나씩 꺼내 드시면 됩니다.

소고기

소고기는 전통적으로 다른 고기에 비해 값이 비싸서 몸매를 만드시는 분들이 자주 드시기는 (닭고기에 비해) 어려운 고기 입니다. 단백가는 74.3점이라 100g의 소고기를 드실때 74.3g 밖에 흡수되지 않지요. 또한 전체적으로 지방 함유량이 많아서 칼로리 조금이라도 줄이시려는 분들은 아무래도 피하게 됩니다. 하지만 소고기는 독특한 맛과, 붉은 고기에 들어있는 천연 크리아틴, 그리고 비싼 고기가 주는 심리적인 그 무었(?)인가가 있어서 예로부터 대표적인 스테미너 식품으로 애용 받아 왔습니다.

'유익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에 좋은 음식들...  (0) 2006.04.27
외도가 허용되는 투르족  (0) 2006.04.15
피부 하향게 만드는 방법  (0) 2006.03.16
장수건강 5계명  (0) 2006.03.15
술 미용법  (0) 2006.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