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경영정보시스템)

MBO(Management By Objectives)

forever1 2007. 9. 1. 12:24

■MBO(Management By Objectives)

1 의의 : MBO란 하급자가 상급자와 협의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자기통제하에 이를 수행하여 그 결과를 상급자와 함께 평가하는 개발지향적 인사고과 방법이자 평가․보상․개발을 연계하는 종합적 관리시스템을 말한다.

2 등장배경

MBO는 피터드러거와 맥그래그의 뒷받침으로 주목으로 끌게 된 기법이다.

과거 개인특성위주, 행동위주의 일방적이고 주관적인 평가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통제목적 보다 비통제적 목적, 특히 능력개발과 업무개선을 위한 근무평정이 선호됨에 따라 참가중심의 기법, 미래지향적 기법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특히 최근에는 연봉제와 연계하여 시행되고 있다.

Ⅱ MBO의 실행과정

1 사전 홍보 교육

MBO기법을 도입하기 전에 관계자들에게 제도의 이념이나 특징, 필요성에 대해 설명․이해시켜 공감대 형성과 지지를 얻어야 한다. 즉 비젼(vision)의 공유단계를 거쳐야 한다.

2 목표의 설정

최고경영자가 조직목표를 수립하고 이 목표를 하위시스템에 구체적으로 할당한다.

목표는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하며 계량화할 수 있고 적정한 난이도 유지하여야 한다.

3 상급자와 협의

구성원에 의해 입안된 목표는 상사와 협의를 거쳐서 확정된다. 상사는 조직전체의 목표와 타부서 및 부문, 다른 하급자들과의 관계 등을 고려하여 이에 대한 조언을 해주며, 하급자는 조언을 참고하여 목표를 확정한다.

4 목표달성을 위한 실행

당사자는 계획된 기간 안에 목표달성을 위해 자기 통제 하에 실행한다.

상사는 하급자의 목표달성을 위한 지원을 해주며, 타부문과의 협력관계가 이루어지도록 조정․조력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5 평가 및 새로운 목표의 수립

기말에 달성과 목표를 비교하여 공동평가하고 적절한 보상을 한다. 보상은 연봉액과 연결되기도 한다. 평가내용은 목표의 적정성, 목표설정 방식의 개선점, 기업환경의 개선, 능력의 개선점 등이며 본인이 1차 평가를 하고 상사는 자신의 지원, 지도가 적절했는가를 평가한다. 평가 자료는 피드백(feedback)이 되어 다음 기의 목표수립의 근거가 된다.

Ⅲ MBO의 효과

1 성과향상 및 개발의 측면

목표설정 및 평가과정에의 참여, 목표의 구체성, 목표실행의 자율성 그리고 목표달성과 보상의 연계는 동기부여를 통한 성과향상의 요인이 된다. 또한 평가과정에서 도출된 새로운 목표를 능력개발의 계획에 반영함으로써 개발을 촉진하게 된다.

2 평가제도의 측면

MBO를 통해 종래의 상벌위주 평가에서 성과향상과 개발을 지향하는 평가로, 포괄적 고과에서 목적별 고과로, 상위자 중심의 평가에서 본인 참여의 평가로 발전하게 되었다.

또한 업적측정이 가능하므로 평가가 객관적이며 평가과정에서 상급자와 하급자간의 커뮤니케이션이 향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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