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경영정보시스템)

MIS를 통한 기업 경영 사례

forever1 2007. 8. 28. 15:01

MIS를 통한 국내 기업 사례

 

. 서론

1. 들어가며

오늘날 기업은 기술의 발전, 사회의 분화, 국제교역의 증대, 수용의 다양화, 제도적 구제의 강화 등 경제, 기술, 사회 외부환경과 조직구조의 다양화, 인사, 임금, 고용제도의 변화, 의사소통의 변화 등 기업조직 내부환경에 있어서의 양측의 환경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따라 기업은 과거보다도 더욱 효율적이며, 체계적인 경영활동을 수행하여야 할 필요성이 커졌으며, 이를 위해 경영정보시스템(MIS)이 필요하게 되었다.

 

2. MIS란 무엇인가?

1)정의

MIS의 정의는 아직 통일되고 있지는 않지만,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업무, 관리, 전략적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업내외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조직적 체계” 라 할 수 있다. 경영자들은 항상 정보원을 필요로 하고 있는데, MIS가 바로 이런 정보원으로서 정보시스템을 제공한다. 따라서 MIS는 경영자들의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강력한 방법이다.

MIS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의 약자로 경영정보 시스템이라 하는데 그 목적은 기업 내에 하위시스템 운영을 계획, 동기화. 조직화, 통제하기 위한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그 과정에서 조직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MIS는 기업체 내부와 외부 환경에서 발생되는 자료를 수집처리하여 정보로 산출, 제공하는 관련된 모든 인력과 기술, 그리고 제도와 절차를 포함한 사용자-기계시스템(man-machine system)의 통합체계인 것이다. 경영정보시스템은 컴퓨터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수작업 절차, 분석 및 계획모형, 통제와 의사결정 및 데이터베이스, 모델, 정보통신 등을 활용함으로써 그 기능을 수행한다.

 

2) MIS의 목적

MIS는 경영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설계된 시스템이다. 그러므로 MIS의 목적은 기업내외부의 자료를 처리하여 각 경영관리 계층의 수준에 맞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합리적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신뢰성과 정확성을 갖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정보는 기업내외의 정보를 포함한다. 그리고 하급관리층, 중간관리층, 최고경영층 등의 각 경영층이나 마케팅, 생산, 재무, 인사 등의 각 기능적 영역의 모든 관리자의 필요성을 만족시켜준다. 또한 변화요구와 상황에 관한 충분한 탄력성, 변화성, 적응성, 안정성을 유지하여 모든 합리적 요구에 대한 적당한 능력 제공과 조직목적의 증진을 위한 모티베이션을 제공한다.

 

3) MIS의 구성요소

(1) 경영

계획, 통제, 업무에 관한 의사결정을 말하며, 다른 사람을 통하여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다. MIS는 모든 계층의 관리자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2) 정보

의사결정을 위해 이용되는 질서 있게 선택된 자료의 구성으로서 사람들 사이에서 의사소통 되는 지식이다. MIS는 정보를 수집처리생성저장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3) 시스템

정보의 교환을 통하여 관련된 모든 구성요소가 공통목표에 의해 결합된 단위이다. MIS는 컴퓨터 H/W, S/W, DB, 데이터, 처리절차, 사용자로 구성되는 인간-기계시스템이다.

 

-MIS의 물리적 구성요소

MIS의 물리적 구성요소는 사람과 컴퓨터장치(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 처리절차, 업무담당자의 요소로서 결합되고 있다.

(1) 하드웨어는 컴퓨터장치를 말하며, 출력장치와 연산장치, 제어장치, 기억장치 등 5대 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2) 소프트웨어는 컴퓨터시스템을 작동처리케 하는 시스템 프로그램과 분석 및 의사결정에 적용하게 하는 응용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3) 데이터베이스는 저장매체에 저장된 자료의 이용에 대한 편리성 유지를 위한 일련의 논리적인 관련자료 파일의 집합을 말한다.

(4) 정보처리절차는 정보시스템의 입력자료를 준비하는 활동으로부터 시작하여 산출된 절차를 포함한다. 정보시스템에 관련된 제도와 절차는 주로 세 가지로 분류된다. 첫째, 사용자 지시서로서 사용자가 컴퓨터나 터미널을 직접 사용하거나 컴퓨터요원에게 정보처리를 의뢰하는데 필요한 모든 규정과 절차를 말하고 둘째, 인력준비를 위한 여러 가지 세부적인 절차와 안내이며, 셋째, 컴퓨터요원이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관련된 기술적인 절차와 지시를 요약한 것이다.

(5) 업무담당자는 시스템분석가, 프로그래머, 컴퓨터 오퍼레이터, 키펀쳐 등 MIS운영에 종사하는 조직참여자들을 말한다.    

 

-MIS를 구성하는 하위시스템(광의의 MIS)

경영정보시스템은 거래처리시스템(TPS), 경영보고시스템(MRS),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 사무자동화시스템(OAS), 전문가시스템(ES)과 같은 5개의 하위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1) 거래처리시스템(Transaction Processing System: TPS)

  (2) 경영보고시스템(Management Reporting System: MRS)

  (3) 의사결정지원시스템(Decision Support System: DSS)

  (4) 사무자동화시스템(Office Automation System :OAS)

(5) 전문가시스템(Expert System: ES)

 

. 본론 기업성공사례

1. 물류부문

1) 현대물류의 종합물류시스템

국내 물류 업체 중에서는 현대물류가 정보화와 자동화 부문에서 국내 최고임을 자랑한다. 업계 후발주자로 출발했지만 선진 물류시스템 마련을 위해 연구와 투자를 아끼지 않은 결과다. 현대물류의 부곡 터미널은 국내 최초의 무인 시스템 택배 화물전용 터미널로 업계 관계자들이나 해외 업체 사이에 견학장으로 각광받는 선진국 수준의 물류산업 전진기지. 레이지 바코드 인식기를 이용, 화물을 자동 분류함으로써 시간당 5천 박스까지 처리할 수 있는 생산성 향상을 달성했다. 여기에 ‘하이덱스’ 라는 택배종합 전산시스템이 현대물류의 정보화를 이끈다. 전국 150여 개 영업소와 본사의 주 컴퓨터를 연결한 하이덱스는 화물의 자동 입출고, 화물분류, 화물 추적 등을 알아서 해준다. 화물을 수거하는 현장에서 핸디터미널로 화물에 대한 정보를 입력, 이를 본사의 호스트 컴퓨터와 연결하고 이 정보에 따라 화물터미널에선 자동으로 화물을 분류, 전국 어디든 하루만에 화물이 도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 연간 36억 원의 물류비 절감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이다. 현대물류의 이 같은 물류 자동화 시스템은 물류 선진국이라는 일본의 것을 능가하는 수준으로 화물자동분류시스템과 택배종합시스템, 화물추적시스템을 결합한 종합물류시스템. 이러한 첨단 시스템의 운영으로 현대물류는 정시도착, 정시배송이란 택배업계의 지상 과제를 해결함은 물론, 원활한 물류 흐름을 꾀해 물류비용 절감과 경쟁력 강화에 큰 몫을 해내고 있다.

 

산업환경의 변화

많은 물류업체 중에서 정보화와 자동화 부분에서 가장 돋보이는 기업이 현대물류다. 우리나라 물류 업계 빅 3, 후발주자이면서도 처음부터 종합물류회사로 출발, 물류 정보화에서 한발 앞서는 순발력을 보여주고 있다. 즉 선두기업을 제치기 위한 전략으로 또 점차 늘어날 해외 업체의 국내 진출에 대비,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물류 정보화와 자동화에 승부를 건 것이다. 그래서 현대물류는 지는 97년을 ‘21세기 종합물류회사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 구축의 해로 정하고 물류센터 및 첫 성과물이 경기도 군포시 부곡동에 있는 현대물류부곡터미널과 하이덱스로 이름 붙여진 택배종합 전산시스템이다.

 

화물자동분류와 택배종합전산시스템

현대물류가 물류 전산화. 자동화를 위한 첫 단계로 택배 전용터미널과 종합전산시스템을 구축한 것은 바로 택배산업이 ‘21세기 물류산업의 꽃’으로 불리는 선진국형 산업이기 때문이다. 편리성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욕구 변화에 힘입어 우리 나라에서도 택배산업은 시장 규모가 해마다 두 배씩 증가하는 등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추세다. 날로 성장하는 택배 산업. 여기에 WTO체제의 출범으로 세계 운송시장이 전면 개방하게 되면 외국의 대형 운송업체들의 국내 시장 진출이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국내 운송시장은 열악한 물류시설과 운송체계로 시장 개방에 대한 대응력이 극히 취약한 실정이다. 이런 시장상황 속에서 현대물류는 경쟁력을 확보하고 세계적인 종합 물류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국내 택배업계 중에서는 가장 먼저 물류 자동분류 시스템과 택배 전산시스템을 가동하게 된 것이다.

 

사례분석

보다 빠르고 정확하고 완벽하게 상품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또는 화물을 이곳에서 저곳으로 전달하는 물류산업은 21세기를 선도할 유망산업으로 각광받는 분야인 것은 대부분 알고 있을 것이다. 특히 문전서비스로 날이 갈수록 성장을 거듭해 가는 택배사업은 21세기 물류상업의 꽃으로 불릴 정도라고 들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생산부분에 비해 물류산업은 상대적 낙후를 면치 못하고 있다는 사실은 숨기지 못하는 분명한 점이다. 화물의 취급방법이나 운송방법. 운송체계 등 각 부분에 있어서 아직도 비능률적이고 비효율적인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물류 환경은 너무나 빠르게 변해가고 있다는 점도 주의해야 한다. 고도의 산업화로 물적 유통량은 엄청나게 늘어나고 있고 그러면서 화물의 취급 방법이나 운송방법, 운송체계의 일대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않아야 한다.

후발업체인 현대물류가 단기간 안에 택배 자동화와 정보화를 이루어낼 수 있었던 것은 다른 업체에서도 자동화 시스템 개발을 구상했지만 현대는 그보다 더 큰 추진력과 자신감으로 보다 먼저 사전조사 및 재검토한끝에 시스템확정까지 발 빠르게 앞서나간 매우 옳은 당돌함이었던 것 같다

 

2) 신세계백화점의 첨단 유통시스템 구축

신세계백화점의 전략정보시스템의 구축은 정보활용을 통한 경영차별화에 목표를 두고 있다. 이에 따라 핵심경영, 책임경영, 견실경영이란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여기에 부합하는 중장기적 정보화 전략을 수립했다. 즉 정보시스템을 통한 구조개혁을 지원하고 시스템 선진화 및 활용성과 극대화. 철저한 예방정비로 무장애 정보서비스 실현 등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보서비스 제고에 최우선 역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신세계는 기존 정보시스템 중 재무시스템과 배송시스템을 새로운 경영환경과 기술환경에 맞도록 재구축했다.

정보활용 통한 경영차별화

신세계는 당초 전략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해 업무별 필수 성공요인과 장애요인을 도출했다. 우선 경리/회계 분야에선 전표 일 마감 관리, 결산일정 단축, 경영자 의사결정 정보 제공을 성공요인으로 꼽았다. 신판/고객 분야에선 노다운 한도승인시스템을 구축하고 매출 및 청구 데이터의 일 마감을 추진했다. POS분야에서는 신속한 장애 대응이 가능한 시스템을 완비하며 손쉬운 오퍼레이션, 철저한 캐셔 요원의 사전 교육, 영업활동 지원을 위한 정보제공 단말기로서의 기능을 지원하는 데 포커스를 맞추었다. 영업/물류 분야에선 EDI QR시스템까지 연계된 잔품관리는 물론 일 마감 체제를 구축하는 데 목표를 두었다. 또한 제조, 납품업체의 표준상품코드를 도입하고 거래업체 정보시스템의 선진화된 물류센터 구축과 상품 수불관리의 자동화를 목표로 했다.

 

신 배송 시스템. 국무총리상 수상

이러한 업무별 적용시스템의 카테고리를 수립한 신세계는 인사, 재무, 신용판매 등 8개의 기간시스템의 구축과 함께 가전수불시스템 등 3개의 비기간시스템 구축에 들어갔다. 특히 신 배송시스템과 데이터웨어하우징을 통한 통합고객 마케팅 시스템은 인공위성을 기반으로 구축했다. 신세계백화점 전략정보시스템의 핵심인 신 배송시스템은 배달상품에 대한 배달완료까지의 진행관리를 위한 시스템이다. 배달전표의 자동입력, 인공위성을 통한 배달차량 위치 파악, 전자지도를 통한 최단거리의 배달경로 제공, 배달결과의 실시간 전송, 고객의 인터넷을 통한 배달현황 조회 등의 특징을 갖고 있다. 지난 97년부터 개발에 들어가 98 6월에 구축 완료한 신 배송시스템은 외부의 호평도 잇따라 지난해 국무총리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NCR 윈포스 21로 신POS시스템 구축

1차 프로젝트의 시스템을 대부분 완료하고, 추가 개발에 나서고 있는 신세계백화점은 올해 신POS시스템, 통합고객마케팅, 웹 기반의 그룹웨어시스템 개발을 진행 중이다. 신세계의 최대 역점 프로젝트는 통합고객마케팅시스템과 신POS시스템의 구축이다. 통합고객마케팅시스템 구축을 위해 온라인분석처리 툴을 활용하여 데이터마이닝까지 적용하는 본격적인 유통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신세계는 한국NCR과 공동으로 서울 4개 점에서 POS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이 프로젝트는 고객접점 서비스를 개선하고, 판매에 전념할 수 있는 영업환경을 구축하는 한편, 자원과 인력의 비용절감을 목표로 한다. 이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고객지향의 상품을 선정하기 위한 인터넷 기술의 접목과 매장관리의 용이성을 극대화, 저비용 운용을 실현한다는 것이다.

최첨단 무선POS시스템 추진

현재 추진중인 POS 재 구축 프로젝트는 무선랜을 활용한 시스템으로서 매장의 리뉴얼 작업에 구애 받지 않는 시스템이며 기본적인 매출등록 외에도 상품, 고객, 판매정보까지 제공하는 정보단말기로 활용토록 매장업무를 혁신시키는 시스템이다. 또한 통합고객마케팅시스템과 이마트 시스템의 재구축에는 데이터웨어하우징솔루션을 도입함으로써 최신의 정보기술과 경영노하우를 접목한 차원 높은 마케팅을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클라이언트/서버 기반의 현 그룹웨어시스템을 웹 기반의 시스템으로 재구축, 조직 구성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보다 더 원활히 하고, 정보의 공유와 유통체계를 새롭게 함으로써 지식경영을 위한 시스템적 기반을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 사례분석

신세계백화점은 첨단 정보기술 인프라를 통해 조직과 체계를 재정비하는 한편 그 동안 축적한 유통 노하우를 마케팅과 판촉활동에 접목, 지속적인 시장우위를 장담하고 있다고 한다. 처음에는 어떻게 그런 자리를 놓치지 않고 꾸준히 지켜나갈 수 있는지 의아해 했지만 정보활용을 통한 경영차별화에 목표를 두고 전략정보시스템을 구축해 나간다는 것부터 시작해서 차츰 신세계 백화점만의 노하우를 알 수 있었다. 신세계백화점은 주로 전략적인 목적으로 구축한 첨단 유통시스템을 소개하고 있는데 신세계 백화점은 선진 외국유통사들이 국내시장을 공략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대응으로 기존의 재무시스템과 배송시스템을 재구축함과 동시에 인터넷 기반의 EDI거래를 확대함으로써 공급사와의 거래를 효율화함은 물론 매출현황 등의 부가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한 것이다. 여기서 신세계 백화점의 전략정보시스템 구축은 정보활용을 통한 경영차별화에 두고 있고 이에 따라서 핵심경영, 책임경영, 견실경영이란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여기에 부합하는 중장기적 정보화전략을 수립했다고 본다. 즉 정보시스템을 통한 구조개혁을 지원하고 시스템 선진화 및 활용성과 극대화, 철저한 예방정비로 무장애 정보서비스 실현 등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보서비스 재고에 최우선 역점을 두었던 것이 최대한의 신세계백화점만의 전략정보시스템이었던 것이다

 

2. 금융부문

1) 삼성카드의 신용관리시스템 ‘TRIAD'

삼성카드에서는 영업활동의 강화에 의하여 신용카드 회원수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그에 동반하여 부실채권의 증가로 인한 신용카드 연체채권이 위험수준에 도달하고, 낮은 정상입금율로 인한 채권인력의 증가로 회사의 손익구조가 급격히 악화되었다. 이와 같은 채권부문의 악화로 인한 경영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던 삼성카드는 그 동안의 경험에 의한 주먹구구식 추측적 경영방식에서 탈피하여 지난 수년간 신용카드 영업을 통해 축적해 온 대량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를 예측 정보화한 공격적 경영체제로서의 체질 변화를 추구하게 되었고, 이러한 필요에 의해 선진 리스크 매니지먼트 시스템인 TRIAD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다. 회원에 대한 리스크 관리를 위해서는 회사의 방향 및 의사결정사항을 실제 업무에 구현함에 있어서 전략에 대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분석기능이 지원되어야 하며 시행된 전략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적정전략을 도출해야 하는 노력이 필요한데 삼성카드에서는 이러한 전략의 선진화를 위해서 우선 TRIAD 시스템 개발의 기본방향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TRIAD 시스템 개발과정

-스코어 카드개발

-스코어카드 개발 결정 및 Start-up Meeting

-Behavior Scorecard 개발 및 양도

 

TRIAD 도입

-Design Meeting

-TRIAD개발

-TRIAD 운용교육

 

적용 및 검증

-TRIAD 실전 테스트

-TRIAD 유지보수

TRIAD시스템은 통계적 기법에 의해 산출된 결과를 전략에 적용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과거 수년간 개인고객의 상환패턴과 구매패턴 그리고 기타 고객의 신용카드 사용에 관한 축적된 데이터가 필요하다. TRIAD시스템에는 독특한 기능인 챔피언/챌린저 전략수행기능이 있다. 이는 기존의 전략과 검증되지 않은 새로운 전략을 하나의 시스템에서 동시에 적용함으로써 보다 나은 전략의 선택이 가능토록 하는 기능인데, 어떤 새로운 전략을 시스템에 적용하기 전에 미리 소수의 회원을 대상으로 하여 기존의 전략과 비교 적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우수한 전략으로의 방향전환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TRIAD시스템을 통해 삼성 카드는 지난 96년 매출액이 8 8천억 원에서 97년에는 11 4천억 원으로 2 6천억 원 가량 증가하였으나 같은 기간 동안 부실채권 규모는 1,325억 원에서 999억 원으로 오히려 줄어드는 등 상당한 경영개선효과를 보았다. 또한

데이터 분석 및 전략구현을 전산실을 거치지 않고 현업 담당자가 자신의 PC에서 직접 구현할 수 있도록 하였고, 신용평점에 의한 회원한도의 탄력적 적용과 부실채권의 사전방지가 가능해졌으며 무기준 변경을 위한 준비기간을 기존의 1/6 수준으로 단축하였다. 이러한 개선효과를 통해 삼성카드는 지난해 240억 원의 경영개선효과를 보았다. 삼성카드는 TRIAD의 산도등급 등 신용정보를 데이터 웨어하우스에서 시계열 누적 관리함으로써 영업정보와의 연계를 통한 다차원 분석이 가능토록 추진하고 있으며, 이러한 선진정보기술의 접목을 통한 시너지효과의 창출은 삼성카드의 경쟁력 제고에 지대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사례분석

최근 신용카드의 이용회원수 및 사용액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우리 나라도 신용사회로의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을 정도이다. 그러나 신용카드시장의 확대에 따른 부실채권의 증가는 해당 신용카드사의 손실일 뿐만 아니라 다수의 금융불량자를 양산하는 등 국가적으로도 많은 문제를 야기시키게 된다. 수많은 사람들의 다양한 소비 형태를 과학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회원들의 신용상태를 지속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불량채권의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는 효율적인 신용관리는 신용카드업의 핵심이라고 생각된다. 삼성카드에서는 이러한 신용관리를 위해 구축한 TRIAD시스템이 소개되고 있다. 이 시스템의 적용으로 매출이 크게 증가하는 반면, 부실채권 규모는 현저하게 줄어든 수치단위를 비교해 보았을 때 정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수백만 회원들의 신용도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신용도에 따를 차별화된 회원관리를 위해서는 이러한 시스템의 개발과 운용이 필수적이라고 생각되었고 삼성카드의 선진정보기술 구축사례는 회원의 신용관리를 위한 적절한 도구의 부재로 고민하고 있는 관련업계에게 지속적으로 좋은 본보기가 되었으면 한다.

 

2) 대한생명의 신 통합시스템

조직확장에 따라 새로운 관리법 요구

조직이 급격히 확대 되었지만 많은 잠재 고객에 대한 데이터는 각 영업소마다 별도로 보유하고 있었다. 영어지원시스템이 각 영업소의 데스크 탑 pc급 서버에 저장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아울러 각 영업소 간에는 네트워크가 연결되지 않았고, 각 영업소는 본사 메인 프레임과 별도로 통신하는 형태를 띄고 있었다. 단지 영업소 내에 소규모 랜이 구현되어 있었을 뿐이었다. 이러한 구조 하에서는 각 영업소가 보유하고 있는 잠재 고객 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할 수가 없었다. 보험회사의 경우 인접 영업소의 데이터와 지점 및 지역본부의 데이터를 교환해야 할 필요성이 높지만 전혀 불가능했던 것이다. 결국 지점이나 본사에서 전략적인 영업을 수행하기가 어려웠다. 전산자원 관리상에서도 문제가 많았다. 일반적으로 보험사의 영업지원시스템은 변화가 많다. 나날이 고객의 기호화 금융거래 양상이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영업지원시스템을 각 영업소가 별도 보유함에 따라 소프트웨어가 새로 개발될 때마다 디스켓에 담아 우편으로 영업소에 분배해야 했다. 이러한 디스켓의 수가 많을 때는 30장이나 될 때도 있었다. 이 과정에서 디스켓이 분실되거나 빠지거나 외부충격으로 에러가 발생하는 일이 번번히 발생했다. 또한 전산실 인력이 모든 영업소를 커버할 수 없어 영업소 직원이 직접 인스톨을 하는데 이때 작동오류 등으로 데이터와 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하는 일이 자주 발생했다. 이는 결국 업무지연으로 이어졌다.

 

노벨 솔루션 축소판

대한생명의 신 통합시스템의 특징은 네트워크 및 시스템의 관리력을 향상시켜주는 노벨 사의 제품을 다수 도입해, 마치 노벨 솔루션의 축소판과 같은 느낌을 준다는 것이다. 우선 NRS라는 자동 소프트웨어 분배 툴을 도입했다. 이 제품은 광역 네트워크 및 인트라넷 환경에서 소프트웨어를 실시간으로 복제, 각 시스템 및 클라이언트로 자동 분배해주는 솔루션이다. 수 십장의 디스켓에 소프트웨어를 카피해 우편으로 배달하는 불편함을 없앴으며, 소프트웨어를 카피해 우편으로 배달하는 불편함을 없앴으며, 소프트웨어 인스톨 과정에서 발생하는 작동오류도 피할 수 있었다. 새로운 소프트웨어 적용이 간편해지고 적용 시간도 대폭 단축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 매니지와이즈라는 데스크톱 관리 툴도 도입했다. 그 당시 대한생명이 노벨의 운영체계와 솔루션을 대거 도입함에 따라 향후 엔터프라이즈 시스템 시장에서 노벨의 입지를 상당히 굳힐 것으로 평가했다. 당시 노벨 측에서도, 최종사용자 시장에서 백 오피스 시장으로 강력한 공세를 펼치고 있는 윈도우 NT를 제치고 전사시스템을 플랫폼으로 채택했다는 점이, 커다란 시장반향을 몰고 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독창성과 효율을 겸비한 네트워크

대한생명이 새로운 전산환경 도입의 의미가 이 같은 외형적인 전사네트워크 구축과 신기술 도입에만 국한되지 않았다. 그보다는 업무 및 전산시스템 관리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전산자원을 세심하게 조합했다는 데 더욱 큰 의미가 있다. 우선 대한생명은 기존의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서는 전체 네트워크를 TCP/IP로 구현하고 있지만 이 경우 네트워크 대역폭 낭비가 심하다고 판단했다. 따라서 SNA/SDLC TCP/IP를 혼용하는 방식을 택했다. 또한 이를 보다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해서 네트워크 대역폭을 계정계 업무와 정보계 트랙잭션을 수행할 수 있도록 논리적으로 분할시켰다. 이로써 아무리 큰 정보계 트랜잭션이 이루어지더라도 계정계 트랜잭션의 응답시간을 양호한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구조가 갖는 또 다른 이점은 네트워크 대역폭을 무한정 확대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다. 보통의 보험사처럼 대한생명도 정보계보다는 계정계 트랜젝션의 비율이 높고, 중요성도 훨씬 높다. 따라서 두 개 통신방식의 혼합을 대역폭의 논리적 분할을 통해 계정계 트랜잭션의 스피드만 일정 수준으로 맞추어 줄 수 있다면 굳이 비싼 돈을 들여가며 업그레이드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 사례분석

대한생명이 98 6월말 전사적인 네트워크 및 관리 솔루션을 구축 완료하고 새로운 업무 환경을 구현했다는 소식은 간간히 들었던 내용이다. 대한생명은 90년대 중반 들어 1개 본사, 8개 지역본부, 1 26개의 지점, 1 5백여 개 영업소(1개 영업소단 30~40명의 설계사 근무)를 보유하는 등 어마어마하게 규모가 급격히 확대되었다. 사례 5번째로 소개된 대한생명의 신 통합시스템 사례는 데이터의 통합 및 공유를 위한 전사적인 네트워크 및 시스템 구축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근래 들어 조직은 급격히 확대되었지만 잠재 고객 데이터를 각 영업소가 별도로 관리하는데다 소프트웨어 등의 자원을 전사적으로 관리하는데 있어서도 문제가 존재했으므로 이러한 문제에 대한 대응으로서 노벨 시스템 기반의 네트워크 및 관리솔루션을 구축한 것이다. 이로 인해, 전산자원의 효율적 관리가 가능해졌던 것으로 보이며 또한 네트워크의 효율적 사용을 통해 네트워크 성능까지 개선되었다는 것은 대단한 성공으로 보인다. 위에서와 볼 수 있듯이 대한생명이 네트워크의 효율적 사용을 위해 또 달리 시도한 것은 데스크톱용 RDBMS의 도입이다. 이로써 트랜잭션량을 감소시킨 방식은 대한생명에 큰 도움을 준 것 같다.

 

3) 교보증권의 사이버트레이딩 시스템

자바기술 최대 활용

교보증권은 사이버 트레이딩 시스템 도입을 위해 썬마이크로시스템을 컨설팅업체로 선정하고 프로젝트관리를 맡김으로써 기술과 서비스를 구축했다. 교보증권은 우선 기존 클라이언트/서버 기반의 정보시스템 구조에서 인터넷과 자바기술을 적용시켜 개발했다. 이를 위해 썬의 울트라시스템 10여 대를 도입했으며 기존 운영중인 3-tier 구조의 업무계, 정보계 시스템과 원활한 연동을 위해 자바(JAVA)기술 기반 인터페이스 시스템을 개발했다. 또한 자바 애플릿과 같은 일반적인 자바보다도 서버 부분에서 자바를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자바가 갖고 있는 이식성, 객체지향성 등도 최대한 활용했다. 또 향후 고객 증가에 따른 확장을 고려해 시스템 전단에 복수개의 웹 서버 시스템을 배치하고, 사용자의 웹 서비스 요구를 적절하게 분배하는 시스템을 전단에 배치했다. 즉 사용자는 서비스에 대해 하나의 뷰를 갖지만 이를 서비스하는 시스템을 복수로 지원하도록 설계했다.

 

기술. 서비스 차별화 가장 고려

무엇보다도 사이버트레이닝 시스템 구축 시 가장 고려한 사항은 기술적 차별화였다. 이미 대형 증권사들이 인터넷 시장에 참여하고 있었기 때문에 차별화를 위해서는 마케팅보다 기술적으로 차별화시키는 방안이 필요했다. 우선 전문적인 투자 능력을 갖고 있는 전문가들을 위해 다양하고 심도 있는 정보를 쉽고 편하게 제공하는 데 주력했다. 인터넷에 대한 호기심이 강한 고객들을 위해서는 이들이 인터넷을 통해 스스로 투자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교보투자상담시스템을 개발했다. 아울러 다양한 종목에 대해 한꺼번에 대량의 주문을 내는 고객들을 위해서는 한번에 10개 종목까지 70개 종목을 연이어 주문할 수 있는 ‘바스켓 주문시스템’ 같은 서비스를 개발했다. 뿐만 아니라 교보트레이드 시스템은 고객이 정보를 검색하고 이용하는 데 최적의 환경을 제공했다.

 

국제시장 공략에도 박차

사이버트레이닝 시스템은 일반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과 달리 나름대로의 자생력을 갖는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사용자의 요구, 업계의 요구 및 환경변화에 따라 능동적으로 변화하지 못하면 시스템의 경쟁력이 떨어지고 급기야는 소멸할 수 있는 서비스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이버 트레이딩 시스템을 경쟁력있는 시스템으로 유지하기 위해 교보증권은 중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근거로 능동적이며 탄력적인 시스템으로 유지 및 운영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현재 교보트레이드 시스템은 고객이 원하는 투자 대상에 대한 조건 검색이 가능해 수많은 종목 중에서 투자 대상 종목에 대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선택적으로 검색할 수 있다. 최근의 증시 호황에 힘입어 타 증권사와 마찬가지로 교보증권 사이버 시스템도 중요한 영업 시스템으로 자리를 잡았다. 교보증권은 이러한 사이버 시스템을 향후 교보증권을 이끌어 갈 새로운 영업방향으로 정의하고 이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 사례분석

교보증권의 사이버트레이딩시스템은 전형적인 거래처리시스템이다. 예를 들어 삼성증권의 시스템이 오프라인과 온라인 거래를 처리하기 위한 시스템이라면, 교보증권의 시스템은 온라인 거래만을 위해 개발된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의 구축으로 젊은 층 중심의 신규고객 유치효과 이외에도 점포의 추가개설 필요가 없어져 비용절감효과가 기대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교보증권은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트레이딩을 도입하기 위해 지난해 면밀히 검토 후 구축에 들어가 본격적으로 운영을 하기 시작했다. 경영활용은 물론 미래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였던 것이다. 사이버트레이딩 구축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미리 조직력 및 타당성, 개략적인 시스템 설계 점검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해 구축했다. 그 결과 반응은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좋게 나타났고 기존에 운영해오던 홈트레이딩 시스템을 기반으로 인터넷 업무를 확장시키다 보니 자연스럽게 가입자 차차 증가해갔다. 사이버트레이딩은 수수료가 저렴하고 손쉽게 객장업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젊은 고객 확보에 유리하다는 큰 이점이 있다. 이처럼 인터넷 기반의 사이버트레이딩 시스템 영업의 활성화는 기업경영의 형태에도 아주 큰 변화를 안겨다 준 것이다.

 

4) 씨티은행의 글로벌통신네트워크

자동창구시스템

씨티은행은 고객에 대한 서비스 향상을 통하여 수익을 확대시킨다는 전략을 계획하고 이를 현실화하기 위하여 자동창구 시스템을 구축, 1977년 뉴욕에 최초의 ATM기기를 설치하였다. 시스템 개발 초기 소비자들은 기계를 이용한 출납을 신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용률이 저조했으나 곧 자동화창구가 기존의 창구보다 훨씬 빠르게 서비스를 제공하며 기계가 자신의 요구를 정확히 인식하고 대응하여 정확하게 금액을 처리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자동창구 시스템의 효용을 인정하고 선호하게 되었다. 이 시스템의 영향으로 수표와 예금잔고가 2배 이상 증가되고 시장점유율은 5%에서 13% 2.6배 상승하는 성과를 거두게 되었다.

 

글로벌 거래시스템

씨티은행은 자동창구시스템으로 고객의 물리적인 편의를 도모하였을 뿐 아니라 또 다른 정보시스템의 개발을 통하여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 제공능력이 있고 전세계를 연결하도록 설계된 광역화된 시스템인 글로벌거래시스템이라 불리는 글로벌 정보망을 개발했다. 글로벌시스템의 개발을 위하여 씨티은행은 비슷한 경쟁적 속성을 가진 다른 산업계의 파트너들과 제휴하게 된다. 씨티은행은 이 파트너와의 신중한 제휴관계를 토대로 현재 자사의 시장확대 전략을 수행해 나가고 있다.

 

▶ 사례분석

씨티은행은 고객만족에 초점을 두고 신규 수입원 창출을 목적으로 한 장기적인 안목으로 마련된 전략방안이었으므로 효과적인 시스템으로 성장하여 결국 수입원이 확대되었던 것이다. 자동창구시스템의 전략적 효과를 정리하자면 은행원이 처리하던 잡무들을 기계가 처리함으로써 작업의 정확도가 높아지고 임금이 줄게 되는 비용절감 측면에 기여한 것이다. 그리고 기여한 점은 자동창구시스템을 통하여 24시간 영업이 가능해짐에 따라 영업수익이 증가된 점을 들 수 있다. 이와 종합해 볼 때 시티은행의 ATM시스템은 비용과 수익 두 가지 측면에서 기업의 이윤극대화에 동시에 기여한 셈이 되는 것이다. 우선 씨티은행의 경영자들이 정보시스템에 대한 전략적 계획 마인드가 없었다면 애초에 시작되지도 못하였을 거라 생각된다. 최고경영층의 통찰력과 강력한 리더십이 아니었다면 성공적으로 현실화 되기도 어려웠을 것이라고 나는 감히 생각해본다. 규제가 완화되고 다양한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켜야만 하는 새로운 경쟁환경 속에서 금융업계의 선두적 지위를 유지해 나가기 위해서는 내부적으로 정보통신서비스를 완벽하게 구축하는 것이 경쟁전략에 있어 필수 불가결한 요소임을 이번 사례를 통해 절실히 깨달았고 그러한 필수적 요소를 씨티은행에서는 어느 기업보다도 먼저 인식하고 현실화시켜 나아가 성공을 거둔 것임을 알 수 있었다

 

3. 의료부문

1) 삼성의료원의 종합의료정보시스템.

환자를 위한 병원 만들기-대기시간을 줄여라

삼성의료원은 먼저 시스템을 설계하고 병원을 거기에 맞추어 지었을 정도로 의료정보화에 관한 한 국내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시스템으로 지원되는 병원업무는 크게 네 가지이다.

수납과 예약을 관장하는 원무, 처방전을 발급하고 전달하는 진료, 각종 검사를 포괄하는 진료의원, 기업 경영에 해당하는 일반관리 업무가 시스템을 중심으로 돌아간다. 각각의 시스템을 사용하는 이들이 의사, 약사, 기사, 원무원 등으로 다양하고 무엇보다도 모든 서비스가 환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 다른 시스템과 다르다. 어떤 시스템보다도 ‘사람’중심 시스템이다. 의료정보시스템의 핵심은 환자들의 대기시간을 줄이는 것이다. 예약에서 진료, 검사에서 투약까지 드는 시간을 최대한 줄이는 게 관건이다. 삼성의료원은 평균 대기시간 10분을 목표로 시스템을 설계했고 지금도 장기투약자를 제외한 일반 환자들의 투약대기 시간은 목표 수준에 근접해 있다. 개원 초기에 예상했던 수의 2배가 넘는 하루 4천명 규모의 외래환자를 창구나 진료실을 확장하지 않고도 수용할 수 있는 것도 시스템 덕분이다.

 

의사를 위한 병원 만들기-데이터 축적으로 연구에 도움

많은 장점들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 의료정보 시스템이 제대로 자리잡지 못한 데는 의사집단의 뿌리 깊은 보수성도 한몫 했다. 의료정보 시스템은 의사들이 시스템을 잘 활용하는가에 따라 성공 여부가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