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dership

미래는 색깔있는 리더가 주도한다.

forever1 2007. 9. 15. 17:15
빨간색 리더 : 서번트 리더십
따뜻한 마음으로 신뢰를 구축하여 영향력을 행사하는 리더십,
즉 섬기는 리더십을 추구하는 "서번트 리더십"의 관점이다.
모든 리더십에서 신뢰가 생명이지만,
특히 서번트 리더십은 신뢰와 믿음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따뜻한 마음과 인간에 대한 깊은 애정이 필요한 부분이다.


주황색 리더 : 브랜드 리더십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남이 가지 않은 새로운 길을 만드는 것에 높은 가치를 두는 리더가 있다.
그는 모방이 아니라 창의력으로 승부한다.
남보다 앞서서 표준을 장악하여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주된 목표이기도 하다.
다소 튄다는 비판을 듣더라도 확실한 이미지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는 사람이 바로
"브랜드 리더" 이다.


노란색 리더 : 사이드 리더십
노란색은 경고를 의미하는 옐로카드를 연상하게 만든다.
경고를 받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마음가짐으로 조직을 이끄는 리더가 있다.
미연에 방지하는 것을 강조하며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 전략적으로 준비하고 대응해 나간다.
구성원들과 동행하는 자세로 참여하고 선도하는 리더가 바로 "사이드 리더" 이다.
노란색은 단연 구성원과 함께 동고동락하는 사이드 리더에게 어울리는 리더십 컬러이다.


초록색 리더 : 파워 리더십
초록색은 성장과 발전에 어울리는 색깔이다.
`Go` 를 의미하는 초록색 신호등도 멈추지 않고 전진하는 분위기를 떠올리게 만든다.
성실과 끈기를 기반으로 하여 솔선수범으로 조직을 이끄는 리더.
말보다는 강력한 행동을 요구하는 "파워 리더" 이다.

파란색 리더 : 슈퍼 리더십
파란색은 냉정함과 차가운 두뇌와 관련하여 등장하는 단어이다.
풍부한 지식을 활용해 경영하는 박식한 리더.
그들에게는 파란색이 어울린다.
박식한 리더는 사람의 기본적인 역량을 중시하는 사람들이다.
구성원들에게 스스로 주인의식을 갖는 셀프 리더가 되라고 요구하며,
자신은 그들의 멘토가 되기를 즐긴다.
바로 사람을 키우는 "슈퍼 리더" 의 철학으로 리드하는 것이다.
"파란색" 지식 리더가 바로 슈퍼 리더가 되어야 하는 이유이다.


남색리더 : 비전 리더십
리더는 미래에 대한 희망의 상징이 되어야 한다.
미래를 보여주지 못하는 사람은 결코 관리자의 수준을 극복할 수 없다.
"비전 리더" 는 올바른 비전을 제시하고 구성원 모두가 동참할 수 있도록 동일 벡터 리더십을
확보하여 같은 방향으로 나아간다.
강력한 비전을 상징적으로 나타내기 위해서 "남색" 을 '비전 리더' 와 연계시킨다.

보라색 리더 : 변혁적 리더십
보라색은 역경을 극복하고 새롭게 탄생하는 듯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인고의 과정에 요구되는 피와 땀을 설명하는 데 어울리는 색상이다.
주어진 환경에 순응하지 않고 오히려 올바른 방향으로 변혁시키려고 도전하는 사람이
"변혁적 리더" 이다.
주고받는 거래가 아니라 근본적인 가치 추구를 통해 사람을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맞춘다.
 


-신완선 성균관大 시스템 경영공학부 교수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