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강령의 개발
(사이먼 웨블리)
1. 서문
"훌륭한 리더십이란 아무도 보지 않을 때에도 올바른 일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칼리 피오리나, 휴렛 패커드사의 CEO, 2003)
"좋은 지도자"는 위의 말에 공감하면서, 직원들이 "아무도 보고 있지 않을 때에도 옳은 일을 하기" 위해 사례뿐만 아니라 지도를 필요로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기업윤리강령을 시행하는 것이다.
이 책자는 각 기업들이 윤리강령을 개발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실질적인 이행 지침과 최신 IBE 기업윤리 강령(안)을 제공하고 있다. 기업활동을 윤리적으로 하는 길을 제시해 주는 강령은 직원들의 업무 관행에 녹아 들어야가만 살아 움직일 수 있다. 기업 직원의 행동을 통해서 우리는 스스로 설정한 강령에 따라 잘 이행되고 있는지 판단할 수 있다. 자기 회사의 운영 방식에 대해 만족하는 근로자들은 회사에 계속해서 충성을 유지할 것이다. 따라서 가장 총명하고 훌륭한 직원들은 윤리적 가치를 추구하는 회사에 매력을 느낄 것이다.
그러나 일차적으로 직원들이 회사가 불만족스럽다고 판단이 되면 그들의 우려는 고객, 공급업체, 그리고 미디어나 비정부기구(NGO) 등 다른 이해당사자 집단으로 빠르게 퍼져나갈 것이다. 이러한 집단들이 만족하지 못하면 회사의 실적이 나빠질 것이며 회사 평판에 해를 끼칠 위험이 커진다. 최근의 여러 사례는 기업 평판이라는 것이 얼마나 취약해질 수 있는 것인지를 보여 주었다.
우리 연구소는 1993년에 이 입문서의 초판을 발간했다. 그 이래로 많은 기업들이 윤리강령을 도입하였다. 게다가 기업 윤리강령에서 다루는 사안의 범위 또한 확장되었다. 이러한 상황 전개는 "IBE 기업윤리 강령" 예시와 "윤리강령 도입 및 시행의 우수 관행 지침"을 업데이트할 필요성을 제공하였다.
10년 전에는 영국의 대기업 가운데 3분의 1 정도만이 윤리강령을 보유하고 있었다. 오늘날에는 영국 FTSE(Financial Times Stock Exchange) 그룹이 발표하는 세계주가지수 100대 기업의 70% 이상이 윤리 강령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강령을 갖추고 있다는 것만으로 기업이 윤리 경영을 한다고 보장할 수는 없다. 각 기업이 시간과 자원을 투자하여 그 임직원이 강령을 완전히 이해하고 직장에서 그 원칙을 적용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피터 월터스
기업윤리연구소(IBE) 소장
2003년 10월
2. 개요
이 "기업윤리 강령의 개발"은 효과적인 기업 윤리 강령을 제정, 시행, 유지하는 데 실질적이며 광범위한 지침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 자료는 윤리강령을 도입하는 기업 사례를 살펴 본다. 또 윤리강령을 만들어내기 위한 단계별 지침을 제공하고 기업윤리강령을 어떻게 하면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알아본다. 그리고 각 기업이 자기만의 독특한 강령을 개발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한다. 최신판 "IBE 기업윤리 강령 예시"는 여러 문제에 대한 체크리스트와 윤리강령이 어떤 모양새를 갖추어야 하는가에 대한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세번 트렌트’ 사(社)와 ‘유니레버’ 사(社)의 기업윤리강령은 레이아웃이나 내용 측면에서 서로 다른 두 가지 접근법을 제시해 주고 있다.
"기업윤리강령의 개발"은 직원들이 의사결정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사용한 윤리적 시험이나 윤리강령을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한 우수관행, 그리고 강령을 만들고 이행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체크리스트 등 수많은 기업윤리 딜레마에 관한 사례를 포함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은 법적 요구사항 외에 그 행동에 대한 벤치마킹을 제공할 수 있는 공인된 기준을 가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각 기업은 스스로 윤리적 기준과 기업 운영 방식을 만들어내지 않으면 안 된다. 윤리정책은 기업들이 기업과 직원 행동에 대한 문제에 관한 정책을 이해하고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영국의 대기업 가운데 명확한 윤리정책을 가지고 있는 기업의 비율은 지난 10여 년 동안 3분의 1에서 절반 이상으로 증가했다. 윤리정책을 갖춘다는 것은 이제 경영을 잘하는 회사의 증표로 간주되고 있다. 윤리정책은 일반적으로 기업윤리강령에 표현되어 있다. 이러한 강령은 기업행동강령 또는 기업원칙강령이라는 말로 표현하기도 한다.
기업윤리강령 개발의 요점
1. 윤리강령을 보유하는 것은 우수한 기업지배구조로 간주된다. 윤리강령은 단순히 명성이 저하될 위기에 대한 대응으로 개발되어서는 안 된다. 모든 직급, 모든 지역의 직원들이 강령의 내용과 시행에 동참해야 한다.
2. 영국에서는 최근 이사회가 기업 활동의 기준에 대하여 진지하게 고민해야만 한다는 압력이 거세어 졌다. 그러한 압력은 새로운 법령과 직원 기준 강화에서부터 기업의 위법행위에 대한 미디어 보고 및 사회책임투자(socially responsible investment, SRI)의 성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3. 기업 가치와 윤리는 위로부터 내려와야 한다. 이사회의 참여는 윤리정책의 효과에 있어 필수적이다. 강령은 회장 및 최고경영자(CEO)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이사회 이사들은 강령의 운영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에 대해 정기적인 보고를 요청해야 한다.
4. 모두에게 들어맞는 강령은 없다. 각 기업은 사업의 핵심가치에 기반을 두고 자기만의 독특한 윤리 강령을 개발해야 한다.
5. 윤리강령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만으로 윤리적인 행동을 보장할 수는 없다. 강령을 이해하고 활용하고 가르치고 모니터링하며 정기적으로 재평가하여 개정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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