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사귀는 기술은 잊어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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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생활 5년차, 대리인 여자분이었다. 일을 잘해서 인정을 받으며, 성취감도 높았는데 직장에 친한 사람이 없어 외톨이처럼 느끼고 있었다. 친한 친구를 만들고 싶은데 잘 안 되어 고민이라고 했다. 친구를 만들기 위해 어떻게 하고 있는가를 물었더니, 좋은 영화나 공연 표를 사두었다가 함께 가자고 제안한다고 한다. 몇 사람에게 그렇게 해보았더니 반응이 좋더라고 했다.
그사람에게 이렇게 물어보았다. “당신이 어떤 사람과 친해졌던 경험을 떠올려보십시오. 그 사람의 어떤 행동이나 말이 좋아 보였습니까?” 잠시 생각하더니, “아하!” 하는 것이었다. “어떤 사람을 좋아하고 친해진 걸 생각해 보니 사실은 아주 사소한 일들이었습니다. 지나가다가 제 자리에 들러서 일상적인 얘기를 나누거나, 커피를 뽑아다준 일, 농담을 주고받은 것들이요…. 그러고 보니 제가 너무 거창하게 생각했던 것 같네요. 공연 가자고 하면 부담스러워하기도 했거든요.”
다시 물어보았다. “좋아 보였던 그 방법을 어떻게 적용해 보시겠어요?”, “음…, 제가 일에 몰두하면 다른 사람은 눈에 아예 안 보이는 스타일이거든요. 그래서 평소에 사람들을 거의 등한시하는 편이죠. 사람들 눈에는 제가 일밖에 모르고, 정말 멋대가리 없는 노처녀로 보였을 것 같네요.(웃음) 앞으로는요, 잠깐씩 쉬는 시간에 다른 자리에도 들러보고, 또 커피도 뽑아다주고, 친하게 지내고 싶은 사람에게는 농담이나 칭찬을 자주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번 해보겠습니다.”, “언제까지 그런 시도를 해보시겠어요?”, “내일부터요.”, “기준을 정해볼까요?”, “적어도 하루에 2번은 제가 먼저 다가가서, 칭찬이나 유쾌한 농담을 하겠습니다.” 이 사람은 다음 주, 그 다음 주 계속 노력을 했고, 남들이 자기를 대하는 것도 좋아졌지만 스스로가 더 기분이 좋아져서 인상이 달라졌다는 소릴 듣게 되었다.
사람 관계에서는 사소한 것들이 중요한 법이다. 스티븐 코비 박사가 사람 관계에서는 “Small things are big things. Big things are small.” 이라고 했는데, 정말 맞는 말이다. 평소에 칭찬에 인색하고 꾸중만 하던 부모가 한 번의 큰 선물로 만회할 수 있는가? 전혀 인정해 주지 않고 방치만 해두던 상사가 어느 날 인센티브를 준다면? 물론 좋아하겠지만 그것으로 상사를 존경하고 좋아하게 되진 않는다. 사람들은 어떤 하나의 사건, 혹은 말을 맥락 속에서 파악한다. 평소 그 사람의 맥락에서 그의 행동을 파악하는 것이다. 문제는 그 맥락은 아주 사소하고 작은 언행의 결과라는 것. 한 번의 좋은 말과 큰 선물로 예전의 인상을 바꿀 수는 없는 것이다.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사람들을 많이 사귀어야 한다고 믿는 사람들이 많다. 이른바, 성공을 위한 인맥 쌓기. 그래서 ‘인맥 만드는 법’, ‘네트워크 활용하기’에서 나아가 ‘효과적인 명함관리법’에 이르기까지 이 분야의 처세를 다룬 책들이 유행이다. 글쎄, 나는 의도적으로 인맥을 관리하겠다고 마음먹어본 적은 없었던 것 같다. 그런데 입장을 바꾸어서, 막상 내가 누군가의 인맥관리의 대상이 되고 그 사람이 나를 프로젝트로서 대하고 있다고 생각해 본다면? 기분이 썩 유쾌하지는 않을 것 같다. 거기에는 내가 ‘활용된다’는 일종의 도구적 관점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물론 나는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는 존재가 되고 싶지만 말이다.
각종 조찬, 석찬 모임들은 인맥을 쌓으려고 오는 사람들로 성황을 이룬다. 나도 조찬 모임을 갈 때마다 보통 십여장씩 명함을 주고받는다. 그러나 그 자리에서 안면을 익혔다는 ‘얕은’ 관계로 할 수 있는 일은 실상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사람 사이의 관계는 참 오묘한 것이어서, 짧은 만남에서도 깊은 인상을 남길 수가 있는가 하면, 중요한 자리에서 정식으로 인사를 주고받아도 전혀 기억에 남지 않을 수가 있다.
단 한두 사람에게라도 진정한 관심을 기울이는 것.
인간으로서 호기심을 가지고 느끼고 대화하는 것.
그래서 형식적인 빈말이 아니라 자신만의 이야기를 나누는 것.
진짜 인간관계를 만들려면 그렇게 대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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