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기법

과학적 조사의 설계

forever1 2008. 3. 24. 17:53

제2장 과학적 조사의 설계

제1절 ; 과학적 조사의 종류

제2절 ; 과학적 조사의 절차

제3절 ; 과학적 조사계획의 예

 

1. 과학적 조사

2. 과학적 조사 설계

3. 연구문제와 가설

4. 실험설계

5. 측정

6. 신뢰성과 타당성

7. 설문지 작성법

8. 표본추출

9. 자료수집과 처리

10. 통계분석기법

11. 기초통계분석

12. 분산분석

13. 회귀분석

14. 고급통계

15. 비모수통계

16. 조사평가와 평가조사

17. 보고서 작성

 

 

 

 

 

 

 

 

 

제1절 과학적 조사의 종류

조사의 종류에 따라 조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어떠한 자료가 필요하고 어떠한 절차를 통해서 자료를 얻을 것이며 분석을 위해서는 어떤 기법이 사용되어야 하는가가 결정되므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의 특성에 따라 올바른 조사목적과 조사 조건을 규명하고, 이에 맞는 조사방식을 선택하여야만 효과적인 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

 

1. 탐색조사(exploratory research)

탐색조사의 목적은 문제의 규명 : 문제 규명을 정확히 할수록 어떠한 연구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한가와 과학적 조사에서 얻어진 결과들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계획이 수립될 수 있다. 따라서 문제가 정확히 어떤 것이지를 알지 못할 때는 탐색조사를 통해 연구문제와 관련된 변수들을 어떤 것이지를 밝히고, 이들이 서로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개괄적으로 파악하고 다음 연구를 위한 가설을 설정하게 된다.

연구 조사하려는 문제에 대해 사전 지식이 부족할 경우, 주어진 문제에 대한 예비지식을 넓히고 문제에 익숙해지기 위한 목적으로 탐색조사를 하기도 한다. 탄력성 있는 조사설계가 바람직하다.

탐색조사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1) 연구문제의 도출 및 연구가치 추정

2) 보다 정교한 문제와 기회의 파악

3) 연구주제와 관련된 변수들 사이의 관계에 대한 통찰력 제고

4) 여러 가지 문제와 기회들 사이의 중요도에 따른 우선순위 파악

5) 문제가 주어진 상황에 대한 조사 의뢰자와 조사자의 이해 증진

6) 조사를 실행하기 위한 절차나 행위의 구체화

7) 최종적인 조사의 시행과 관련된 정보의 입수

 

(1) 문헌조사(literature review) : 기존에 발간되어 있는 문헌을 이용하는 방법(연구지, 각종 상업 잡지와 통계자료 등 다양한 출판된 자료를 포함한다.)

(2) 전문가 의견조사(expert survey) : 전문가들로부터 정보를 얻어내는 방법으로서 문헌조사와 병행되어 이용되는 방법 - 전문가들로부터 일치된 견해나 문제의 해결책을 찾기보다는 문제의 성격에 대한 보다 명확한 이해와 관련된 변수들 사이의 관계에 대한 여러 사람들의 견해를 듣고 참조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 문제해결 과정에서 조언을 구하기 위해 실시되는 조사이다. 조사대상 선정 시 유의할 점은 조사를 위해서 투입되는 비용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정보의 질을 비교하여 시간과 비용의 낭비가 없도록 하여야 한다.(일대일 대인면접이나 심층면접(in-depth interview)을 통해 조사가 이루어진다.)

(3) 사례조사(case study) : 조사 의뢰자가 당면하고 있는 상황과 유사한 사례들을 찾아내어 깊이 있는 분석을 하는 조사방법으로서 분석하는 사례와 주어진 문제 사이의 유사점과 상이점을 찾아내어 현 상황에 대한 논리적인 유추를 하는데 도움을 얻는 방법이다. - 사례분석이란 실제 일어났던 사건의 기록이나 목격한 사실을 분석하는 경우도 있고, 시뮬레이션과 같은 가상현실을 통해 분석하는 방법도 있다.(조사결과는 임시적인 결론에 불과하므로 추가적인 조사를 통하여 가설을 검증하는 절차를 밟아야 한다.)

 

2. 기술조사(descriptive research)

대부분의 사회과학조사는 관심 있는 변수들의 특성에 대한 조사가 대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조사특성을 가장 잘 만족시키는 기술조사가 사회과학 조사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세 가지 목적

첫째, 조사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 대한 특성파악과 특정상황의 발생빈도를 조사는 것이다.(신문 구독률, 연령대 등)

둘째, 관련 변수들 사이의 상호관계의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다.(구독률과 구독자의 소득이나, 직업의 관련성 등)

셋째, 관련 상황에 대한 예측이다.(계절별 신문 구독율의 변화를 조사하여 월별 수요 예측을 하는 경우 등)

효율적인 기술조사는 의사결정과 관련된 문제를 명확히 하고 확실한 조사목적을 결정하고 난 후 실시되어야 한다.

기술조사에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는데 크게 종단조사(longitudinal analysis)와 횡단조사(cross-sectional analysis)로 구분할 수 있다.

- 종단조사 : 일정한 시간간격을 두고 반복적으로 측정하여 자료를 얻어내는 조사방법으로 동일한 현상을 동일한 대상에 대한 반복적으로 측정을 하는 조사방법이다. 따라서 각 기간 동안에 일어난 변화에 대한 측정이 목적이다.

1) 패널 조사(panel study) : 특정 조사 대상을 사전에 선정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반복조사를 실시하는 방법(특정 지역의 소비 성향을 6개월 혹은 1년 단위로 조사하고, 결과를 비교분석-이사 등으로 패널이 탈락한다는 단점이 있다)

2) 추세 조사 : 다른 시점의 반복측정을 통해 얻은 시계열자료를 이용하는 조사이다. 사전에 조사 대상자를 선정해 두지 않는다.(시대에 따른 대한민국 20대 남성들의 이상형 조사)

3) 코호트 조사 : 코호트란 특정한 시기에 태어났거나 동일시점에 특정한 사건을 경험한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다. (625세대, 베이비붐 세대, X 세대, 386세대 - 집단 구성원의 모집단이 변하지 않는다.)

- 횡단조사 : 연구대상이 되는 모집단에서 표본조사를 위해 추출된 표본을 대상으로 한 시점에서의 측정을 통해 자료를 얻어내는 조사방법으로 특정시점에서의 집단 간 차이를 연구하는 방법이다. 종단조사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조사대상의 특성 변화를 측정하지만, 횡단조사는 특정시점에 따른 특성을 지니고 있는 집단들 사이의 차이를 측정하고자 하는 것이다. - 횡단 조사는 조사대상의 특성에 따라 집단을 나우어 비교분석하기 때문에 종단조사에 비해 표본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크다.(성북구민과 강남구민을 대상으로 소비성향에 대한 설문조사 : 시간의 흐름에 따라 구민들의 성향이 어떻게 바뀌는지를 보는 것이 아니라 특정시점에 두 구민의 소비성향이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

 

3. 인과조사

과학적인 문제해결을 위하여는 특정 사회현상이 야기된 원인과 그 결과 사이의 관계를 정확히 밝혀내야만 근본적인 문제 해결과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이러한 특정 사회현상이 야기된 원인과 결과 사이의 관계를 인과관계라고 한다.(광고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 교사의 수업능력이 학생들의 성적향상에 미치는 형향 등)

(1) 인과관계의 의의 : 어떠한 현상이 일어난 원인과 그 결과에 대한 관계

- 예, 발을 왜 다쳤느냐? ( 길에서 돌에 걸려 넘어져서),

(2) 인과관계에 대한 시각 : 과학에 있어서 인과관계가 중요한 이유는 과학의 목적이 일반현상에서의 인과관계를 찾는 것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인과관계가 과학뿐만 아니라 지식이나 이론 등의 발전에 크게 기여를 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지식이나 이론은 현상을 구성하고 있는 변수들 간의 관계를 밝히는 것이므로 이러한 변수들 간의 관계는 과학적인 인과관계를 근거로 했을 때 그 지식과 이론으로서 더욱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 귀납법 : 인과관계를 경험적으로 증명하는 것

- 연역법 : 인과관계가 경험적으로 증명되지 않더라도 논리적으로 추론될 수 있다고 하는 경우이다. 인과관계에 대한 추론이란 가설적인 원인이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으며 그 강도는 얼마나 되는가를 밝히는 것(결정적인 문장을 사용하지 않고 확률적인 표현을 사용한다.)

(3) 인과관계의 제견해

1) 초기의 연구들 : 대다수의 철학자들로부터 아리스토텔레스는 원인에 대해서 최초로 자세히 연구한 사람으로 인정되어지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원인을 한정적(definable) 원인, 선행적(antecedent)원인, 효과적(efficient)원인, 최종적(final)원인의 네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 한정적 원인 : 어떤 대상의 모양, 형상, 특질, 구조 등이 원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모난 돌은 정을 맞는다)

- 선행적 원인 : 어떤 현상이 일어나기 전에 발생하여 그 현상을 이끌어 내는 것을 말한다.(특정 정치집단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려면 그 정당에 대하여 알고 있어야 한다.)

- 효과적 원인 : 사회적이나 물리적인 행동에 있어서 어떤 대상의 상태가 변하거나 움직임을 멈추어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말한다.(연료가 떨어지면 차가 가지 않는다)

- 최종적 원인 : 어떤 행동이 있게 한 목적을 말한다.(대학에 합격하기 위하여 공부를 한다)

2) 실증주의자 관점의 인과개념

- David Hume은 인과관계를 구성하기 위한 세 가지 조건

A. 가정한 원인과 결과간의 인접성(contiguity)

B. 가정한 원인이 결과보다 시간적으로 우선(temporal precedence)해야 하며

C. 원인이 있으면 반드시 결과도 나타나야 한다는 불변적 결합(constant conjunction)

 

- Hume은 인과관계의 요소를 규정한 후, 원인과 결과를 판단할 수 있는 법칙을 제시했다. 이러한 법칙은 John Stuart Mill 등 다른 학자들의 연구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첫째, 같은 원인은 같은 결과를 일으키며, 같은 결과는 같은 원인 이외에서는 절대로 일어나지 않는다.

둘째, 서로 다른 원인들이 같은 결과를 발생하는 경우에는 원인들 간에는 공통적인 요소가 있다는 것이다.

셋째, 서로 다른 원인은 서로로 다른 결과를 일으킨다는 것이다.

3) 본질주의자 관점의 인과 개념

본질주의자(essentialist)들이란 어떤 원인이 효과에 대해서 필요충분조건이 되는 변수가 이 현상을 설명하는 ‘원인’ 이라고 주장하는 철학자들을 의미한다. 이들의 입장은, 효과에 있어서 필수적이고(necessary), 불가피하고(inevitable), 틀림없는(infallible) 결과들의 집합체로서의 원인을 의미한다. 이들은 관찰 가능한 필요충분조건만을 원인으로 제한하였으며, 효과에 대한 영향을 항상 주지 않고 가끔 영향을 주는 것은 원인으로 보지 않는다. 그러므로 본질주의자들의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외적인 힘을 제거한 폐쇄된 시스템에서 연구해야 필요충분조건으로서의 원인이 잘 규명되므로 폐쇄된 시스템(closed system)을 중요시한다.

4) Mill의 인과개념

Mill은 Hume으로부터 크게 영향을 받았고 비실증주의자 입장으로 Comte를 공격했으므로 그의 원인에 대한 생각들은 비실증주의적이며 비본질주의라고 생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Mill은 원인을 추론하기 위해 세 가지 조건을 제시하였다.

첫째, 원인은 결과보다 시간적으로 앞서야하며, 둘째, 원인과 결과는 관련되어 있어야 하며, 셋째, 결과는 원인이 되는 변수들만으로 설명이 되어야 하며 다른 변수들에 의한 설명은 제거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조건은 외생변수의 통제에 관한 것으로, Mill이 인과의 개념을 설명하는 데 가장 크게 공헌한 것이다.

- 일치(agreement)의 방법 : 여러 개의 현상에서 오직 한 개의 공통적인 특성이 있다면 이것이 이 현상들의 원인이 된다는 것(소금, 고추장을 넣어서 만든 음식과, 소금 된장을 넣어서 만든 음식의 맛이 똑같이 짠 맛이 있다면 소금이 짜게 하는 원인이라는 것)

- 차이(difference)의 방법 : 한 가지 원인을 제외하고 다른 원인들이 모두 같은 두 현상이 차이가 난다면 두 원인들 중 공통되지 않은 하나가 원인이 된다는 것.(된장, 고추장을 넣은 음식과 소금, 된장, 고추장을 넣어 만든 음식의 맛이 차이가 많이 난다면 이 경우는 차이를 발생하게 한 원인이 소금이라는 것)

- 동시변화(concomitant variation)의 방법 : 현상들에서 위의 두 가지 관계가 관련된다면 원인과 결과를 설명해 주는 다른 해석을 할 여지가 없으므로 인과적 추론이 강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소금 이외에는 아무것도 그런 맛을 내지 못한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는 것)

Mill은 원인을 추론하는 가장 기본적인 것은 공통변화(co-variation)와 시간적 우선(temporal precedence)이라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즉 밤이 낮의 원인이고, 낮이 밤의 원인이라는 것이다.

5) Popper의 반증주의

Popper는 특정한 관찰로부터 일반화된, 즉 과학적 명제로서의 일반화(generalization)에 근거한 귀납논리에 의한 이론 성립의 가능성을 부정 하고 있다. 그러나 연역적인 지식의 논리적으로 가능하며, 일반화된 과학적 명제로부터 연역된 것은 얻어진 자료와 비교해서 검증이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만약 자료들이 특정한 명제와 일치(fit)한다면 다른 이론은 이러한 유형(pattern)을 설명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위와 같은 사실은 자료의 유형이 명제와 일치한다고 해서 그 명제가 옳다고 확증 할 수 없을 것이다. 반증주의에 대한 지금까지의 설명만으로는 마치 이론에 대해 하나의 예외라도 발견되면 현재의 이론을 부정하지는 못한다. 오직 그러한 예외가 다른 이론(alternative theory)에 의해 잘 합치되는 경우에는 가능하다. 또한 현재의 이론에 대한 예외 없이 다른 이론만으로 기존 이론을 부정(falsify)할 수도 없을 것이다. 이 경우에도 반드시 이론과 예외와의 조합(combination)이 필요하게 된다. 결국 합치하지 않는 사실이 이론을 부정할 수 있다는 것은 Popper의 견해를 지나치게 단순화한 결과를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Popper는 특별히 인과관계에 공헌했다기보다는 일반적인 과학적 방법에 대한 공헌을 했다고 볼 수 있다. 그의 논문들은 인과적 추론을 하는데 중요한 논리를 다음과 같이 제공해 주고 있다. 첫째, 인과적 명제에 대한 반증의 논리를 제시했다. 둘째 인과적 명제가 기각되었다 하더라도 이것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고 그것이 또 객관적으로 틀린다고 볼 수 없으므로 보다 많은 자료의 수집이 필요하다. 셋째, 인과적 명제와 상충되는 자료를 수집해 이를 다른 인과적 명제와 경쟁을 시켜 타당하지 않은 이론들을 보다 강력한 이론들로 대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6) 인과관계 행동이론

Collingwood, Gasking, Suppe 등 많은 과학철학자들의 주장은 일상언어(everyday language)에서 쓰이는 원인이라는 개념은 조작(manipulation)이라는 개념을 함축하고 있다는 견해이다.(예, 전기 스위치를 올리면 불이 들어오고, 중앙은행이 화폐 공급을 늘리면 인플레이션이 일어나는 등과 같이 원인이란 어떤 무엇이 일어나도록(something to happen) 만들기 위하여 연구자가 조작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 반드시 의도한 결과가 항상 일어난 것은 아니다.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확률은 자연과학보다 사회과학이 낮으며, 또한 원인과 결과 사이의 시간 간격이 길수록 낮아진다.

Collingwood가 이들의 선구자로 손꼽힐 수 있는데, 그는 원인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는 세 가지 의미를 구분하였다. 첫째, 원인에 의해 발생된 것은 의식 있고(conxcious), 책임 있는(responsible) 매개체의 자유롭고 사려 깊은 행위이며 또한 원인이라는 것은 효과가 발생하도록 동기(motive)를 부여했다는 것이다. 둘째, 원인에 의해 발생된 것인 효과의 본질은 하나의 사건(event)이며, 원인은 효과를 발생시키거나 방지할 수 있는 하나의 사건이나 물건의 상태(state of things)이다. 셋째, 본질주의자(Essentialist)들과 거의 흡사한 개념으로 원인으로부터 발생된 것은 사건이나 상태이며, 그 원인은 효과 보다는 선행하는 1 대 1 관계인 사건이나 상태이다.(A. 원인이 있으면 더 이상의 조건이 충족도지 않아도 효과가 일어나며 B. 효과는 원인이 없으면 존재하지 않으며, C. 원인은 효과보다 앞서야 하는 것으로 이 조건이 없으면 원인과 효과를 구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형광등이 켜지는 원인을 개인이 보는 시각에 따라 여러 가지로 볼 수 있듯이, 특히 사회현상에 대한 인간관계를 추론하는 데는 같은 결과에 대해서도 많은 원인이 존재할 수 있으므로, 신뢰할 만한 인과관계에 대한 지식을 얻는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4) 인과관계란 무엇인가.

첫째, 원인으로 추정되는 변수와 결과로 추정되는 변수가 동시에 존재하며, 상호연관성을 가지고 변화하여야 한다.(예, ‘고학력이면 소득이 높다’라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교육수준의 변화가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소득수준의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원인과 결과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원인이 결과보다 시간적으로 우선하여야 한다.(예, ‘날씨가 더워지면 아이스크림이잘 팔린다’라는 명제에 있어서 날씨가 더워지는 것이 원인이라면 이것은 아이스크림을 잘 팔린다는 것인 결과보다 시간적으로 앞서야 한다는 것이다. 즉 반대로 아이스크림이 잘 팔리니 날씨가 더워진다는 경우도 존재한다면 인과관계의 추론이 불가능 하는 것이다.)

셋째, 사회과학에 있어서 인과관계는 미시매개체수준을 전제로 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예, 광고가 기업의 판매에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 어떤 내용의 광고가 판매에 영향을 준다는 식으로 어느 정도의 연구범위를 설정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넷째, 사회현상을 연구하는 것은 통제된 조건하의 폐쇄시스템이라기 보다는 개방시스템(open system)을 전제로 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다섯째, 사회현상을 연구하는 것이 개방시스템을 전제로 하므로 인과관계에 있어서 결과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예, 학생의 학업성적이 향상된 원인을 연구하는 경우 학생 스스로 공부를 평소보다 열심히 하였다거나, 수업분위기가 좋아졌다거나, 학교 선생님이 바뀌었다든가 하는 등의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여섯째, 사회과학의 연구가 개방된 시스템에서 이루어지고 여러 가지 원인이 작용하게 되어, 이론이 완벽할 수 없고, 확률적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예, ‘머리가 좋으면 공부를 잘 한다’ 라는 가설이 있는 경우 이러한 이론이 통계적으로 검증이 되었다 하더라도 이 이론이 100% 정확히 들어맞는 다고 볼 수는 없다는 것이다)

일곱째, 사회과학에서 많은 외생변수가 존재하여 이론이 100% 정확히 맞을 수는 없으므로 가능하면 원인과 결과 간에 작용하는 외생변수들을 통제하여야 하는 것이다.(예, 성적이 향상된 원인이 여러 가지 있을 수 있는 경우 다른 원인 모두 일정하게 하고 한 가지만을 변화시킨 후 결과의 변화를 관찰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여덟째, 사회과학에 있어서의 인과관계는 원인의 조작이 가능하면 보다 바람직하게 된다. 즉, 추정된 원인이 조작이 불가능한 원인인 경우 이러한 사회현상의 연구는 사회현상의 문제해결에 도움을 줄 수 없으므로 이론의 가치가 떨어진다는 것이다.(예, 암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이론적으로 존재하는 경우에도, 이에 대한 조작이 불가능하다면 이러한 치료방법은 전혀 인간의 생명을 구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이다.)

 

제 2 절 과학적 조사의 절차

첫째, 문제의 제기

둘째, 조사 설계

셋째, 자료의 수집

넷째, 자료분석, 해석 및 이용

다섯째, 보고서 작성

1. 문제의 제기 : 전체적인 과학적 조사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단계로서 사회활동을 수행하는 데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올바른 조사 문제를 설정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조사를 통하여 해결하여야 할 문제 자체와 그러한 문제가 야기된 배경에 대한 분석이 병행되어야 한다.

배경 분석을 위해서는 상황분석, 문헌조사, 전문가 의견조사, 그리고 사례연구 등이 주로 사용된다. 조사 문제가 설정되고 나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체적인 조사에 이용될 각종 변수들의 규명뿐 아니라 필요시에는 이들 변수들 사이의 관련성을 나타내는 가설의 설정이나 이론적인 체계에 대한 고찰이 동시에 이루어지기도 한다.

2. 조사설계 : 조사전체를 수행하고 통제하기 위한 청사진이라고 할 수 있다. 조사 설계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조사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주안점을 두고 짜여 진다.

첫째, 과제는 규정된 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이다. 문제의 검토란 조사목적, 연구문제, 가설의 검토를 의미한다.

둘째, 과제는 사용할 조사방법의 제시, 조사 시 따라야 할 전반적인 조사틀(research framework)의 설정, 자료수집절차와 자료 분석기법의 결정을 포함한다.

셋째, 과제는 예산의 편성과 조사일정 계획이다. 예산과 조사일정의 계획은 인원, 시간 및 비용을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조사 설계의 평가과정 수행이다. 평가란 조사 설계의 신뢰성, 타당성, 결과의 일반화 가능성 등의 기준을 통하여 이루어지는데, 이는 조사절차와 기법들을 실제 상황이나, 모의 상황에 적용해 봄으로써 평가하게 된다.

3. 자료의 수집

조사자료는 크게 1차 자료와 2차 자료로 구분되어진다.

- 1차 자료 : 조사자가 조사를 시행하는 가운데 직접 수집하여야 할 자료.(대부분의 의사 결정은 1차 자료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 1차 자료(primary data)의 수집방법

* 직접적인 방법 : 조사 대상자에게 직접 질문을 하여 얻어내는 방법으로 면접, 전화, 우편, 인터넷 등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 간접적인 방법 : 관찰에 의한 방법을 포함하여 흔적조사법, 내용분석법 등의 방법이 있다.

2차 자료(secondary data) : 조사자가 아닌 다른 사람에 의해 이미 정리되어 있는 자료를 의미한다. 2차 자료는 1차 자료에 비하여 손쉽고 저렴하게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2차 자료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획득하여 이용하는가 하는 것이 조사의 성공여부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2차 자료는 연구기관이나 공공기관 등 여러 원천으로부터 구할 수 있다.

- 전수 조사와 표본 조사

* 전수 조사(census) : 인구전체, 모집단 전체를 조사한다.(인구 센서스)

* 표본 조사 : 모집단에서 표본을 추출하여 조사한다. 적절한 표본을 선정해야 하는데 조사내용과 지역적인 범위, 조사대상자들의 특성에 따라서 달라지게 된다.

4. 자료의 분석, 해석 및 이용

자료의 분석은 수집된 자료의 편집, 코딩과정이 끝난 뒤에 통계적 기법을 이용하여 이루어지게 된다. 편집은 조사설계에 따른 분석을 행하기 위해서 완전하고 일관성 있는 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작업이다. 이 과정에서 주로 자료의 정정, 보완, 삭제 등이 이루어진다.

5. 보고서 작성

조사보고서는 조사결과와 결론을 조사의뢰자(정보이용자)에게 그들의 조사목적에 도움이 되도록 문자나 도표로 정리해 놓은 것이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사항은 조사의뢰자와 조사담당자가 동일한 사람일 경우 이러한 문제가 없으나, 다를 경우, 조사내용과 결과가 아무리 좋아도 실제로 조사의뢰자가 이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아무런 효과가 없는 것이므로 보고서의 작성은 조사의뢰자의 이해도와 조사에 관한 시식의 정도에 맞추어 작성되어야 한다.

 

제 3 절 과학적 조사계획의 예

조사계획에 들어가기 위해서 우선 조사에 의해 얻어질 정보의 가치가 인정되어야 한다. 특히, 조사에 의해 얻어지는 정보가 조사 의뢰자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지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조사를 실시하기로 결정하였다면, 전문 조사기관에 의뢰할 것인지, 아니면 직접 조사를 실시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조사의 청사진이라 할 수 있는 조사 설계도는 조사계획서에 의거하여 작성되면, 조사계획서에는 조사의 목적과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 자료의 원천, 조사일정, 그리고 조사비용 등에 관한 내용이 명확히 기록되어져 있어야 한다.

1. 조사의 목적

1) 조사 타당성의 인식 : 실시하고자 하는 조사가 연구목적상 중요한 문제를 다루고 있고 조사에 의해 얻어질 수 있는 정보가 문제해결에 꼭 필요한 것임을 조사자들이 인식하여야 한다.

2) 연구목적의 규명 : 문제의 규명과정에서 확정된 조사문제(research problem)의 해결이 바로 연구 목적이되며, 이는 바로 연구결과로 얻어내야 할 최종적인 해답이 된다.

2. 조사 내용

조사내용은 조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얻어내야 할 정보들을 말하며, 이러한 정보들은 조사자나 전문조사기관의 내부자료를 분석하여 얻어 진다

3. 조사 방법

1) 자료수집 방법 : 동일한 조사목적을 위한 조사라 하더라도 조사자에 따라 조사방법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자료 수집 방법은 1차 자료와 2차 자료로 구분하여 정확하게 써주어야 한다.

2) 자료분석 방법 : 기초자료를 조사목적에 맞게 분석하는 과정이 실시되어야 하는데, 이 전에 자료를 컴퓨터가 처리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쳐한다.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조사자가 선택할 수 있는 분석기법은 다양하다. 그러므로 조사는 분석기법의 선택이 자료의 양과 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이러한 점을 충분히 고려하여 조사 설계를 해야 한다.

사회 과학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는 프로그램은 SAS, SPSS 등이 있다.

4. 일정계획 및 예산

1) 조사일정 : 조사 의뢰자가 요구하는 정보의 필요시기가 조사자의 전반적인 조사계획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요구되어지는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시기가 그 정보를 사용하고자 하는 시기보다 늦을 경우, 조사의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사자는 조사 의뢰자가 요구하는 기간 내에 조사를 완료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 획득해야 할 정보의 양과 질 그리고 분석과 보고서 작성에 소요되는 시간을 정확히 추정하고 의사결정 시기에 늦지 않도록 치밀한 조사 일정을 사전에 작성하여야 한다.

2) 예산 : 조사활동의 결과가 조사활동의 완료와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조사 의뢰자는 비용에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이게 된다. 또한 조사비용과 조사로부터 얻어지는 정보의 가치와의 비교과정을 거쳐 조사의 시행 여부를 결정하게 되므로 조사비용의 결정은 조사 계획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한다. 그리고 비용의 추정은 10%의 오차를 두고 추정하게 된다.

조사비용을 구성하는 주된 범주는 인건비, 자료비용, 서비스 비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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