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고난은 성공을 위한 음모

forever1 2008. 7. 3. 09:45

고난은 성공을 위한 음모

 

 

아웃오브아프리카’는 덴마크 태생인 아이작 디너센의 자전적 소설을 영화화한 작품이다. 그녀는 사춘기를 방황하며 보내다가 자살한 아버지로부터 막대한 유산을 물려받는다. 그리고 과거의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결혼을 한 후 아프리카로 떠난다. 그녀는 케냐에서 10여 년 간 커피 농장을 경영하고 학교도 세운다. 그러다가 남편과 헤어지고, 농장도 실패하더니 결국에는 비행기 사고로 애인까지 죽는 슬픔을 겪는다.

내가 겪은 고난은 풍부한 자서전을 위한 좋은 소재

그 후 그녀는 고향 덴마크로 돌아가 소설을 쓰기 시작했고, 결국 소설은 영화화되기에 이른다. 시사회에 참석했던 친구들은 그녀에게 “네가 아프리카에서 그렇게 많은 고난을 겪은 줄을 미리 알았더라면 도움을 줄 수 있었을 텐데….” 라고 위로했다. 그러자 아이작은 놀랍게도 이렇게 대답한다. “아프리카에 터를 잡았을 때부터 나는 그곳에서의 삶을 나중에 소설로 써보기로 이미 마음먹었어. 갖은 어려움이 닥칠 때마다 평범한 삶보다는 고통을 극복했던 극적인 삶의 경험이 나중에 소설에 쓰기에 좋은 소재가 될 거라고 생각했어. 그러다보니 ‘더 큰 고통은 안 오나’라는 은근한 기대를 하면서 고난을 즐겁게 받아들일 수 있었어.”

나는 10년 전에 이 글을 읽고 나도 언젠가 고난과 역경을 지혜롭게 극복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자서전을 쓰겠다는 결심을 했다. 97년 IMF 한파가 몰아닥친 시절이었다. 경제가 어려워지자 고액을 부담하며 우리 회사의 교육을 받겠다는 사람이 현저하게 줄어들었다. 심지어 어떤 기업에서는 ‘다시는 찾아오지 말라.’ 는 말과 함께 문전박대를 당하기도 했다. 많은 경쟁업체들이 줄지어 도산을 했다.

어려운 상황에서 나는 아이작처럼 만약 이 위기를 극복하고 성장할 수 있다면 나중에 내 자서전의 한 부분을 자랑스럽게 장식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면서 고난을 기회로 받아들이기로 결심했다. 긍정적이고 도전적인 마음으로 위기 극복에 나선 결과, 어려운 IMF 시기에도 150% 성장을 이뤄냈다. 결국 고통도 마음먹기에 따라서 즐겁게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


하늘이 그에게 큰일을 맡기려고 하면…

나는 요즘 CEO들을 대상으로 한 강의에서 1억 원짜리 약속어음을 나눠주고 있다. 약속 어음 아래에는 ‘지금으로부터 10년 동안 열심히 살아서 최소 2만 부가 팔릴 수 있는 ‘나의 삶’ 자서전에 원고가 채택된다면 1억원을 지급하겠다‘고 씌어있다. 내가 이런 과감한 제안을 했던 이유는, 약속어음을 받기 위해 도전하는 사람이 향후 10년의 삶에서 얼마나 커다란 성장을 하게 될지 잘 알기 때문이다.

맹자에는 ‘하늘이 그에게 큰일을 맡기려고 하면, 그의 몸과 마음을 괴롭히고 굶주리고 궁핍케 하며 일을 망치고 혼란스럽게 하는데, 그것은 그가 심신을 연마시키고 지혜로움과 인내심을 길러내어 유능한 사람으로 키우기 위함이니라.’는 구절이 있다. 역사상 고난과 역경을 거치지 않고 성공한 사람은 없다. 조개에 상처가 나지 않으면 결코 진주가 만들어지지 않는 것처럼 말이다. 결국 고난과 역경은 한 사람을 성공시키기 위한 열쇠이자 음모인 것이다.

낮은 학벌과 가정환경 같은 어려움을 딛고 ‘나는 희망의 증거가 되고 싶다’는 책을 쓴 서진규 대령은 ‘과거가 미래를 짓밟지 못하게 하라’고 말했다. 젊은이들이 과거에 쓰라린 경험을 했거나 현재 고난을 겪고 있다면, 이 과정이 성공으로 가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라는 마음을 가지길 바란다. 그리고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극복해낸다면 성공적인 인생을 살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한국리더쉽센터 김경섭대표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능력있게 보이는 자기 연출법  (0) 2008.07.09
집념이 있는 한 불가능 또한 없다  (0) 2008.07.04
성공하려면 더욱더 유치해져라  (0) 2008.07.02
네 말을 KISS 하라  (0) 2008.06.30
자기 계발을 위한 노하우  (0) 2008.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