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글과 시

먼저 자신의 모습을 살펴라

forever1 2018. 2. 10. 18:00



먼저 자신의 모습을 살펴라

 

몇 년 전 한 컨퍼런스에 참석차 뉴질랜드에 갔을 때, 크라이스트처치에 있는 한 호텔에 묵은 적이 있었다. 하루는 저녁에 목이 말라서 음료 자판기를 찾아 나섰는데 자판기는 보이지 않고 직원 전용이라는 팻말이 붙은 방이 눈에 띄었다. 나는 누군가 도와줄 사람이 있을까 해서 그 방으로 들어갔다. 방에는 호텔 직원도, 음료 자판기도 없었지만 흥미로운 점이 하나 눈에 띄었다. 다시 복도로 나오려고 방문 쪽을 향했는데 방문 안쪽에 전신 거울이 붙어 있는 것이었다. 그리고 거울 위에는 자신의 용모를 꼼꼼히 살펴라. 이 모습이 바로 고객의 눈에 비칠 내 모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붙어 있었다. 호텔의 경영진은 직원들에게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자신의 모습을 살펴야 한다는 사실을 상기시켜 주고 있다.

그 말은 리더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적용될 수 있다. 심리 치료사 셸던 코프는 살아가면서 치러야 할 큰 전쟁은 모두 자기 안에서 벌어진다.”라고 말했다. 자기 자신을 점검하는 동안 그 전쟁의 정체가 드러나고, 우리에게 주어지는 선택은 두 가지다.

하나는, 어떤 사람이 병원에 갔다가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생겼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의사가 엑스레이 필름을 보여 주면서 고통스럽고, 비용이 많이 드는 수술을 하라고 하는데, “좋아요, 그런데 엑스레이를 살짝 손보는 데는 비용이 얼마나 들까요?” 하는 것과 같다.

또 다른 선택은 남을 비난하는 일을 멈추고, 자신의 모습을 살펴보고, 문제를 일으킨 근본 원인을 찾아, 최선을 다해 해결하는 것이다. 더 어려운 길이지만 옳은 길이다. 사람들과 더 나은 관계를 맺고 싶다면, 멈춰 서서 거울을 보고 스스로를 점검하라.

 

- 함께 승리하는 리더(Winning with People)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꼼꼼히 살펴보라.”




'좋은글과 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고를 기대하라  (0) 2018.02.10
오늘에 집중하라  (0) 2018.02.10
쥐를 선물로 준 냥이..스님은 "살생하지 말거라"  (0) 2018.02.05
안 되는 일에 마음을 쓰지 말라  (0) 2018.01.26
새끼 염소와 늑대  (0) 2018.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