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다중회귀분석

forever1 2007. 11. 24. 17:54
다중회귀분석은 마케팅현상을 모델화하는데 있어서는 한 변수(종속)변수가 두
개 이상의 변수로부터 영향을 받는 일이 보편적이다. 예를 들어, 매출액은 가격이
라는 하나의 변수뿐 아니라 광고의 양, 소득수준, 인구, 날씨 등 다수의 변수로부
터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매출액관찰치들 사이의 변이는 여러 개의 변수들로 설
명될 수 있는데 전자를 종속변수, 후자를 독립변수들이라고 한다.

다중회귀분석의 목적은 하나의 종속변수와 수개의 독립변수들 사이의 관계를 분
석함으로써 이미 그 값이 알려져 있는 수개의 독립변수들을 사용하여 단일의 종
속적인 값을 예측하기 위한 모델을 도출하는 것이며, 대체로 두 가지 변수 모두
가 계량적이어야 한다.

회귀분석의 주요 가정과 제한점으로는
첫째, 조사자가 선정한 독립변수들이 실제로 종속변수를 설명(예측)하며, 중요한
변수들이 누락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둘째, 독립변수들과 종속변수 사이의 관계가 선형적이며 가법적이라는 점이다.

셋째, 독립변수의 모든 값에서 종속변수의 분산이 동일하다.

넷째, 독립변수가 2개 이상인 경우(다중회귀분석)에 있어서 독립변수들 사이에는
교호작용이나 상관관계가 없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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