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더비(dummy) 변수(가변수)

forever1 2007. 11. 25. 13:48

더미dummy변수(가변수)

 

 

더미변수 = 독립변수를 0,1로 변환한 변수.

즉 1의 성격을 가질 때와 1의 성격을 가지지 않을때,

직선산출을 위해서 필요한 기본 가정은 (0, a), (1, y) → 직선산출 가능.


dummy = 가짜이지만 진짜인척.. 자동차 충돌시험에 쓰이는 인형.

성별 남자=1, 여자=2 → 남자 1, 남자 아니면 0

명목이나 서열변수 = 회귀분석에 쓸수 없는 변수를 더미화하여 독립변수로 사용함. (원칙적으로 회귀분석은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가 모두 양적변수일 때만 사용가능함.) 즉 회귀분석의 독립변수로 투입이 가능함.


더미의 수는 N-1이 된다.

기독교, 불교, 천주교 더미화 해보자...

기독교 기면 1 아니면 0

불교 기면 1 아니면 0

이 때, 하나의 변수가 여러 개의 더미변수가 나올 경우 다른 요인(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독립변수들)들이 같이 사용될 때는 각각 하나의 변수로 입력하여 해석하여야 하므로 해석상의 어려움이 많다. 그래서 이때는 더미변수끼리의 분석을 해주는 것이 용이하다.


질적변수의 경우에는 등간척도 화 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왜도와 첨도를 구해보고 정규분포를 이룬다면 등간척도화하여 분석을 해볼 수 있다.


통계를 쓰는 사람들에 따라서는 더미변수를 사용하는 것을 굉장히 싫어하는 사람도 있다. 왜냐하면 통계결과가 독립적으로 나온다 할지라도 더미변수의 경우 다른 독립변수와 영향을 주고 받을 수 있으며, 독립변수간 상호 독립적이라 할 수 없고, 이때 다중공선성에 문제가 생긴다. 따라서 이때는 독립변수,매개변수, 종속변수로 설계를 하여 경로분석을 해야한다.

단 spss에서는 경로분석이 없다. 아모스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하며, spss를 이용할 경우에는 단순 회귀분석을 반복적으로 실시하여 경로값을 산출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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