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화 조 사 법
(Telephone Questionnaire, Telephone Survey)
시장조사(Marketing Research)의 한 방법. 전화질문 조사법이라고도 한다. 전화로 질문을 하고 회답을 얻어서 조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저렴한 비용으로 같은 시간 내에 여러 대상자에게 질문하는 것이 가능하고, 신속하게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으로 뛰어나다. 이 방법은 특히 라디오나 TV 등의 프로그램 시청․취 상황을 방송하면서 조사 할 때 이용되고 있다. 방송업계에 이 방법이 알려지고 이용된 것은 미국의 후퍼(C.H.Hooper)가 시청률조사에 이용한 것이 최초이다. Hooper는 1940년대에 36개의 주요 도시에서 전화번호부를 이용해 조사대상자를 임의 추출한 후 전화 인터뷰를 통해 set in use, share, rating, 등을 집계했다. 전화조사는 일반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보다 신속하게 넓은 지역에서 많은 대상을 동시에 조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조사에 대한 거부비율도 낮아서 무작위 표준을 쉽게 얻을 수 있다. 또한, 제한된 장소에서 실행 가능하여 면접원에 대한 감독과 자료의 질 관리가 용이하며, 우편조사보다 응답률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전화가 없는 가구는 표본에서 제외되는 제한성이 있고, 너무 자주 이용하면 반감을 사게 된다는 점, 개인적이거나 민감한 사안의 질문에 부적절함 등과 같은 한계가 있다. 또한 여가시간에 관계되는 조사는 불가능하다는 불리한 점도 있다.
▶ 전화조사법의 적용
1.주제의 문제
조사내용이 복잡하지 않아야 한다.
2.모집단의 형태
우선 전화를 잘 받을 수 있는 사람, 접근이 어려운 사람, 전화번호부에 분류되어 있는 직업인 등을 대상으로 한다.
3. 조사시 전화사용의 경우
가. 전조사를 전화로 또는 다른 조사방법과 병용하여 미리 결정된 사람을 조사할 때
나. 다른 방법으로 접근하기 어려울 때
다. 다른 방법으로 조사한 사람을 다시 추적하면서 행할 때
라. 면접할 사람의 소재확인이나 미리 약속할 때
마. 면접의 효과를 측정할 때
4. 전화조사를 위한 표본추출
가. 전화번호부에 의한 표본추출
나. 간접표본추출
5. 전화질문서설계
가. 예비조사
나. 응답자 구별
다. 선다형 질문
라. 주관식 문제
마. 양자택일형 질문
전화조사 |
장점 |
①비용이 적게 든다. ②대표성이 없는 표본 선정이 가능하다.(전화번호부) |
단점 |
①10-15분 이상 조사하기 어렵다. ②복잡한 질문하기 어렵다. ③무엇을 보여주면서 할 수 없다. |
우편조사(mail survey)
적은 비용으로 많은 양의 정보수집이 용이한 반면, 조사시간이 길고, 회수율이 매우 낮으며, 응답자에 대한 통제가 어렵다. 회수율이 낮은 반면,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넓은 지역에 대해 조사할 수 있다. 가능한 사전 조사대상자에 대한 안내(전화, 우편엽서 등)를 한 후, 질문지를 송부하여 조사기간 및 회수율 제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우송 시에는 반드시 주소와 반송우료가 붙은 별도의 반송용 봉투를 넣어 보내야 한다.
우편조사 |
장점 |
①조사 비용과 노력이 절감 ②광범위한 지역을 일시에 조사 실시 ③대상자가 충분히 생각한 후에 질문지를 작성하므로 보다 심층적 자료 수집 가능 ④조사원 통제와 투입에 따른 비용과 노력이 절감 ⑤완전 자동화 가능 |
단점 |
①회수율이 낮고 그 시간이 길다. ②조사 대상자이외 다른 사람의 의견이 반영되는 Bias 개입 우려 ③부연 설명이 충분치 못한 경우 질문지 작성시 Bias 내재 ④비밀 유지가 곤란 |
면접조사법
대인면접법
대인면접법은 길거리나 각 개인의 집 앞에서 또는 고객이 방문하는 경우에는 기업내의 정
해진 장소에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응답자의 사무실이나 가정 또는 판매장소 등에서 이루
어질 수 있다.
대인면접법의 장점으로는 응답자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도 판단의 가능, 카드나 사진 같은
시각적 힌트의 제시 가능
복잡한 질문 가능, 응답자의 집이나 사무실 방문 면접시 무작위 표집이 가능하다는 점이
다.
심층면접법
심층면접법은 응답자와의 1:1면접을 통하여 응답자의 내면에 숨겨진 제품사용동기, 제품이미지 제품에 대한 신념과 태도 등을 이끌어 내는 조사방법을 일컫는다. 심층면접법은 광고의 크리에이티브 테마를 정하거나, 상표가 갖는 개성과 이미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애용되기도 한다. 심층면접법은 응답자의 내면의 생각과 동기를 밝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면접진행자의 능력에 따라 조사의 성패가 판가름이 나기 때문에 일반적인 소비자 조사에서는 많이 쓰이지 못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장시간(약 30분)동안 응답자와 잘 훈련된 면접원간에 연구하고자 하는 주제에 대하여 비 구조화된 (사전에 면접원과 응답자 사이에 질문의 형식을 정하지 않고 면접을 행하는 방법이다) 인터뷰를 행한다. 이 방법을 이용하게 되면 연구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상표 이외에도 다양한 내용에 대하여 자유롭게 자신들의 태도나 행동, 관심에 대하여 이야기 할 수 있다.
표적집단면접법
표적집단면접법은 6~12명 정도의 인구 통계적으로 동질적인 응답자들을 한 자리에 모아놓고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조사 목적과 관련된 대화를 유도하여 응답자들의 생각과 의사를 표시하도록 하는 조사방법이다. 표적 집단 면접법은 거의 모든 마케팅조사에서 쓰이는 방법이며, 짧은 시간에 적은 비용으로 상대적으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조사방법으로서 매우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마케터들은 마케팅조사의 문제를 구체화하고, 의사결정 문제를 명확히 하기 위하여 표적 집단 면접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일반적인 설문조사에서도 표적 집단 면접을 이용하여 설문의 내용을 구체화한다. 표적 집단 면접법은 제품이용자들로부터 제품사용에 따른 불만과 개선요구 사항에 대한 정보획득에 매우 유용한 조사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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