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기법
완성기법(completion techniques)에서 응답자는 미완성의 자극에 대해 완성하도록 요청을 받습니다. 마케팅 조사에서 보편적으로 쓰는 완성기법은 문자완성과 이야기 완성이 있습니다.
(백화점 애고 프로젝트)
문장완성 다음 문장을 완성하라 Sears에서 쇼핑하는 사람은 ( ) Sak’s Fifth Avenue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을 받은 사람은 ( ) JC Penny에서 가장 좋은 것은 ( ) 내가 백화점에서 쇼핑을 생각할 때 나는 ( ) |
1. 문장 완성형(sentence completion) : 문장완성은 단어연상과 유사합니다. 응답자에게 미완성인 문장을 주어 완성하게 합니다. 백화점 애고 프로젝트에서 예시한 바와 같이 문장완성은 일반적으로 마음에 떠오르는 첫 단어나 첫 구절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백화점 애고 프로젝트의 예시에서 보는 바와 같이 문장완성은 단어연상보다 좋은 한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그 장점은 응답자에게 더 직접적인 자극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문장완성은 조사대상의 느낌에 대한 단어 연상보다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장완성은 위장을 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응답자들이 연구의 목적을 추축할 수도 있습니다. 문장완성의 변형은 문단완성으로 응답자는 주어진 자극 구절을 시작으로 하여 문단을 완성하는 것입니다.
2. 이야기 완성(story completion) : 이야기 완성에서는 응답자에게 특정한 주제에 충분히 직접적으로 주의를 끌지만 이야기의 결말에 대한 암시(hint)는 되지 않는 이야기의 일부분을 제시합니다. 응답자들은 자신의 단어들로 이야기를 끝내어야 합니다. 응답자가 완성한 이 이야기는 응답자들의 숨어 있는 느낌과 감정을 드러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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