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기법
구성기법(construction techniques)은 완성기법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구성기법은 응답자가 이야기 형태, 대화 형태, 설명 형태로 응답하게 합니다. 구성기법에서는 조사자가 완성기법에서보다는 처음의 구성이 덜된 구성을 응답자에게 제공합니다. 구성기법의 중요한 두 형태는 그림응답과 만화시험이 있습니다.
1. 그림응답(picture response) : 그림 응답기법은 주제 통각시험(TAT : the Thematic Apperception Test)에 뿌리를 두는데 이 시험은 일반적 사건이나 특수한 사건의 연속된 그림으로 구성됩니다. 이들 그림 중 일부에는 사람이나 물체가 분명하게 묘사되어 있으나 다른 그림에서는 이들이 상대적으로 모호합니다. 응답자에게 이들 그림에 대한 이야기를 말하게 합니다. 그림에 대한 응답자의 해석은 그 응답자의 개성을 표시해 줍니다. 예를 들면 개인은 충동적이며 창조적이나 상상적이 못된다는 등으로 특징됩니다. 전문 용어를 사용한 이유는 주제를 그림에 대한 주체의 지각적 해석(통각)에서 기초하여 이끌어 냈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조사에서 사용되는 주제통각시험에서는 응답자에게 한 그림을 보여 주고 그 그림을 묘사할 수 있는 이야기를 말하게 합니다. 응답자는 주제에 대한 태도를 평가하는데 사용하며 응답자를 묘사하는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만화시험(cartoon tests) : 만화시험에서는 문제와 관련이 있는 특수한 상황을 만화 주인공으로 보여 줍니다. 응답자에게 한 주인공이 다른 주인공의 이야기에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지를 표현하게 합니다. 이 응답은 그 상황에 대한 응답자의 느낌, 신념, 태도를 나타냅니다. 만화시험은 그림 응답기법보다 실행이나 분석이 간단합니다.'마케팅조사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탐색조사설계 : 정성적 조사 (0) | 2007.10.20 |
---|---|
표현기법 (0) | 2007.10.20 |
완성기법 (0) | 2007.10.20 |
전화 조사법 (0) | 2007.09.04 |
마케팅 조사 방법 설명 (0) | 2007.09.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