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기법

신뢰도와 타당도

forever1 2008. 9. 22. 13:59

신뢰도와 타당도

 

1) 신뢰도

신뢰도는 같은 대상에 반복적으로 적용된 특정기법이 매번 같은 결과를 가져오는지 여부의 문제이다. 그러므로 신뢰도는 측정에서의 무작위 오류의 양과 관련이 있다. 척도가 더 신뢰적일수록 거기엔 무작위 오류가 더 적어진다.

측정도구의 안전도와 정확도는 신뢰도로 이어진다.

 

2) 타당도

척도가 측정하려는 개념의 다른 지수들과 상관관계를 가지는 정도, 그리고 연관된 개념들과 상관관계를 가지는 정도에 관한 증거가 척도의 실증적 타당성에 속한다.

즉 측정하고자 의도한 것을 실제 측정해 내는 정도를 타당도라 한다.

 

3)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

측정에서 타당도와 신뢰도를 동시에 확보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실제로 측정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이 두 가지 측면이 종종 갈등적인 요소를 띌 수 있다.

타당성 있는 측정은 항상 신뢰성이 있으며 신뢰성 없는 측정은 타당도가 보장되지 않는다.

측정도구의 신뢰도가 타당도에 비해 확보하기가 용이한 이점이 있기는 하나 일반적으로 타당도의 수립이 보다 더 가치가 있다.

 

4) 타당도와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검사도구 및 그 내용 )

① 측정의 길이 : 질문이 길어져 조사대상자가 실증을 느끼면 편의주의적·형식적 응답이 발생할 수 있다.

② 문화적 요인 : 관례상 사용되지 않는 단어나 문구 포함시 문제.

③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 : 개방형 질문시 응답자의 능력·교육수준에 영향을 받는다.

④ 기계적인 요인 : 질문지의 탈자, 오자, 읽기 어려운 단어·페이지의 누락 등은 오해를 유 발할 수 있다.

 

'마케팅조사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사회복지조사론 [측정과 척도]  (0) 2008.09.24
연구 방법론(귀무가설 과 대립가설)  (0) 2008.09.22
통계분석 절차  (0) 2008.09.22
연구문제와 가설  (0) 2008.04.08
실험 설계  (0) 2008.0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