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기법

연구문제와 가설

forever1 2008. 4. 8. 13:39

연구문제와 가설

제 1절 연구문제의 제기

 

사회과학 연구에서 제기한 연구문제는 모든 연구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음. 문제의 제기는 일련의 사회현상들 간의 관계에 대해 적절한 의문을 제시하는 것이고, 이러한 문제는 경험적으로 검증이 가능해야 함.

<그림> 3-1 연구문제의 제기 절차

연구문제의 선정

 

문 헌 고 찰

 

연구가설의 설정

 

연구문제의 해결

 

1. 연구문제의 선정

사회과학연구에서 과학적이고 효과적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첫 단계로 연구

수행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임. 문제의 선정은 연구의 방향, 한계 또는 범위

등을 결정하는 것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는

1) 연구문제는 이전의 연구문제를 재검토하거나 상황이 변한 조건에서 새로운

결과를 바라지 않는다면 참신성이 요구됨.

2) 연구할 가치가 있는 주제를 선정해야 함.

3) 해결 가능한 문제를 선정해야 함. 아무리 중요한 연구 과제라 하더라도

연구자가 감당할 수 없는 주제는 피해야 함. 또한 자료수집의 가능성이나

분석방법의 적절성 등도 충분히 고려해야 함.

따라서 연구문제의 선정은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절차로 신정하게 선정하여야

하며, 연구자의 관심과 연구결과의 실현 가능성을 고려하여야 함.

 

2. 문헌고찰(기존 선행연구의 고찰)

0 문헌고찰은 연구자가 자신의 연구를 수행하기에 앞서 관련분야에서 이미 진행된

연구를 탐색하는 과정임.

0 연구자는 선정한 연구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기존의 이론과 연구결과를 탐색,

검토하여 본인의 연구수행에 반영.

0 선행연구의 분석은 연구문제의 내용, 미해결 문제점, 사용된 연구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이 필요.

0 이러한 문헌 고찰은 연구의 이론적 기초와 가설설정의 근거를 마련하게 됨.

0 수행과정은 관련 자료의 목록을 작성하고, 목록에 따른 자료수집으로 시작함.

수집된 자료를 읽고, 요약하며 중요한 부분을 기록하는 단계를 거쳐

내용의 분석과 종합 및 정리하는 마지막 단계로 이루어짐

0 분석된 내용을 체계적으로 연구문제와 관련하여 제시해야 함.

0 또한 내용에 반대되는 선행연구가 있다면, 원인과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제시하여야 함.

 

3. 연구가설의 설정

0 선행연구 이후에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진술하고, 가설을 설정함.

0 연구문제의 진술은 변수들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진술하며, 경험적으로 검증가능

하여야 함. 또한 간결하고, 명료하게 진술되어야 함.

0연구문제 진술 후 이와 관련된 간단한 근거의 즉 연구문제의 선정 배경 및

범위를 밝혀야 함.

0 다음으로 연구가설을 진술하는데, 가설은 변수들 간의 관계에 대하여 잠정적으로

내린 결론 또는 추측이라 할 수 있음.

따라서 가설은 예측되는 결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내용을 진술해야 함.

 

4. 연구문제의 해결

0 연구문제는 학문적 공헌도와 실질적 효용성이 있어야 함.

0연구문제의 해결가능성 여부는 다음기준에 의해 평가함.

1) 연구문제의 명확한 구조화

연구문제의 관찰 가능한 현상을 구체화하여 문제해결 가능성을 높여야 함.

2) 용어의 명확화

연구대상이 되는 현상에 대한 명확한 규정과 이를 이용하는 의사소통의

정확성을 위해 필수 사항임. 경험적 용어에 대한 명확한 조작적 정의를 통하여

정의를 내려야 함. 따라서 조작적 정의를 정확히 내리는 것이 관건임.

* 연구문제의 구조화 : 문제의 범위 및 체계의 관련된 것임

* 용어의 명확화 : 관찰가능성과 관련된 것

3) 연구가능성

적절한 연구대상이 되기 위한 필수 조건

① 연구의 실증적 검증 가능성이 있어야 함.

② 연구의 실행 가능성이 있어야 함. 즉 연구 자료의 획득, 연구 설계와 관련된

실행상의 문제로 시간과 비용의 제약성, 연구대상의 확보가능성, 연구의

협조자, 연구에 필요한 시설과 기구 등의 제반조건의 구비 문제

 

제 2절 변수

 

0 연구하고자 하는 개념에 대한 정확한 정의와 해당 개념을 관찰 가능한 현상으로

변환이 필요

0 연구자들이 연구하는 구성개념이나 속성을 변수라 함.

- 변수는 각기 서로 다른 값을 취할 수 있고, 두 개 이상의 값을 취할 수도 있음.

- 변수는 일정한 경험적 특성을 대표하며, 이들 특성은 서로 다른 속성을 가지며,

속성을 나타내는 변수는 일정한 측정단위에 의해 측정이 가능함.

 

1.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

0 사회과학에서 실증연구를 위해서는 현상에 대한 계량적 측정이 요구됨.

0 측정에 앞서 개념적 정의를 명확히 해야 함- 부정확할 경우, 측정 상 오류 발생

0 또한 조작적 정의는 측정에 앞서 개념적 정의를 구체적인 형태로 표현한 것으로

실증 검증이 전제되는 관찰가능성, 즉 측정가능성과 직결되는 정의임.

1) 개념적 정의

개념이란 특수한 현상들이 갖는 특징들을 일반화 시켜 추상적으로 표현한 것

따라서 개념적 정의는 어떤 변수의 개념을 설명할 때, 다른 개념을 사용하여

설명하고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할 다른 개념들과 연결시킴으로써 이루어짐.

(예: 학업성취도의 개념- 듣기, 읽기, 말하기 등의 합의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음)

2) 조작적 정의

0 개념적 정의를 측정 가능한 형태로 변환한 것을 조작적 정의라 함.

0 연구자는 조작적 정의 과정을 통해 변수를 측정가능하고, 조작 가능한 형태로

변환시킴.

0 조작적 정의는 변수의 측정방법을 규정해주는 측정을 위한 조작적 정의와

(예: 20회 동일제품 구매 중 같은 브랜드 구매회수로 상표애호 강도 측정가능)

실험변수의 조작방법을 규정해주는 실험적 조작적 정의(예: 성적 향상이라는

변수를 조작하기 위해 칭찬, 벌, 장려, 꾸중 등의 방법을 조작할 수 있음)로

구분.

 

2. 변수의 종류

0 종속변수(dependent variable), 독립변수(independent variable), 조절변수

(moderating variable), 매개변수(mediating variable)가 있음.

1) 종속변수(dependent variable)

연구자의 주된 관심이 되는 변수로 연구결과를 통하여 종속변수의 변화를

설명하고, 예측하려 함.

독립 종속

변수 변수

2) 독립변수(independent variable)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고, 종속변수의 분산을 설명해주는 변수

3) 조절변수(moderating variable)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에 강하면서도 불확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이 변수가 존재할 때만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에 이론적 관계가 성립됨.

독립 종속

변수 변수

 

조절

변수

 

독립

변수

종속

변수

독립

변수 조절

변수

 

4) 매개변수(mediating variable)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기 위하여 독립변수가 작용하는 시점과 독립변수가 종속

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시점의 중간에 나타나는 변수.

독립

변수

매개 종속

변수 변수

독립

변수

 

* 매개변수와 조절변수의 차이점

조절변수는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의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반면,매개변수는 독립변수의 영향을 종속변수에 전달하는 역할을 함.

 

제 3절 가설

 

사회과학 문제의 해결책을 학문적․논리적으로 추론한 것으로 문제를 실제로 해결

할 수 있는 검증 가능한 문장을 말하며, 참인지 거짓인지 판단할 수 있어야 함.

다시 말하면 가설은 일반적으로 두 개 이상의 변수들 간의 관계를 검증 가능한

형태로 서술해 놓은 하나의 문장임.

 

1. 가설의 특징

1) 가설은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어야 함.

2) 가설은 변수로 구성되며, 그들 간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어야 함. 연구문제는 어떤

사건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가설은 이들 사건을 숫자로 표시할 수 있는

변수들 간의 관계로 구성됨.

3) 가설은 검증될 수 있어야 함. 실제 현상을 관찰하여 얻은 자료를 이용하여

검증할 수 있어야 함.

 

2. 가설이 될 수 있는 문장

가설은 표현방식 및 변수들의 관계에 따라 여러 형태가 있음. 문장에는 진실된 값을

가지고 있는데 진실된 값이 항상 ‘참’인 경우의 문장을 분석적인 문장이라 하고,

항상 ‘거짓’인 경우의 문장은 모순적인 문장이라 함.

또한 참일 수도 있고, 거짓일 수 있는 문장을 종합적인 문장이라 함.

 

3. 가설의 구조

가설은 두 변수 간에 실증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관계에 대한 문장으로 ‘if A,

then B'로 표현하는데, 여기서 A를 선행조건이라 하고, B를 결과조건이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A가 진실이면, B도 진실이라는 관계가 구성됨.

 

4. 가설의 형태

가설의 형태는 범위의 크기에 따라 일반가설과 지엽적 가설로 분류함.

0 일반가설 : 모든 장소와 시간에 관계없이 가설에 내포된 변수들 간의 관계가 적용

되는 경우

O 지엽적 가설 : 특별한 경우에만 적용되는 가설

※ 연구자는 연구문제가 일반가설로 인정받고자 하는데 이는 일반가설이

설명력과 예측력이 우수하고, 진실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임.

 

5. 가설의 평가 기준

1) 가설은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어야 함.

2) 동일 연구 분야의 다른 가설이나 이론과 연관이 있어야 함.

3) 가설의 표현은 간단명료해야 함

4) 연구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함.

5) 논리적으로 간결하여야 함

6) 계량화할 수 있어야 함

7) 검증결과는 가능한 한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함

8) 너무 당연한 관계는 가설로 세울 수 없음

9) 동의 반복적이어서는 안 됨

 

6. 가설의 유용성

1) 사회현상의 잠재적 의미를 찾아내고 현상에 패턴을 부여할 수 있음

2) 연구에 대한 자극으로 새로운 연구문제를 도출해 냄

3) 경험적 검증의 절차를 시사해 줌

4) 문제해결에 필요한 관찰 및 실험의 적정성을 판단하게 함

5) 관련 지식들을 서로 연결해 줌

 

7. 가설의 방향성

연구가설에는 방향성 가설과 무방향성 가설이 있음

이는 두 변수 간에 존재하는 관계의 방향을 이미 알고 있는지 여부에 따라 결정

0 방향성 가설 : 연구자의 의도와 주장에 근거한 연구가설을 말함.

0 무방향성 가설 : 기존의 연구들과 비교분석하여 연구결과의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발견하지 못한 경우

 

8. 연구문제와 가설의 관계

가설은 하나의 사실과 다른 사실과의 관계를 잠정적으로 나타내는 것으로 가설을

검증함으로써 특정현상에 대한 설명을 가능하게 해주어 연구자가 제기한 문제의

해답을 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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