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학년도 1학기
연 구 방 법 론
주제 : 제 5 장 측 정
안동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과정 신 태 진
제 1절 측 정
1. 측정의 기본 개념
측정이란 경험의 세계와 개념적․추상적 세계를 연결시켜주는 수단.
※ 경험의 세계 : 숫자를 통하여 객관적으로 표현된 것
※ 관념의 세계 : 개념의 정의 및 개념을 측정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조작적 정의
따라서 측정이란 이론을 구성하고 있는 개념들을 현실세계에서 관찰이 가능한
자료와 연결시켜 주는 과정이라 할 수 있음. 즉 측정이란 사물이나 사건 등에
숫자를 부여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음.
2. 측정의 수준
사물 혹은 사건의 속성이 지니고 있는 특성에 따라 측정할 수 있는 수준이 달라짐
(예: 성별은 단순히 속성을 분류하는 수준, 무게나 길이는 차이나 비율을 의미)
측정의 수준은 명목측정, 서열측정, 등간측정, 비율측정으로 구분함
(1) 명목측정
측정대상의 소속여부나 대상의 분류를 위해 사용된 수를 말함. 성별, 직업 등
이 때 할당된 숫자는 대상을 구분하는 이외에는 의미가 없다. 측정 중에 정보량이
가장 적은 측정이며, 측정대상을 상호배타적인 집단으로 구분하는 데 이용함.
사용가능한 분석방법은 빈도량을 나타내는 최빈값, 이항분포검증, 교차분석
등으로 제한됨.
(2) 서열측정
측정 대상들 간의 순서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 크고 작음, 높고 낮음 등의
순위만 부여하여 1위와 2위 간의 차이가 2위와 3위 간의 차이와 같다고는 할 수
없고, 단지 순위만 나타낼 뿐임. 주로 정확하게 정량화하기 어려운 응답자의 태도,
선호도, 사회계층 등의 측정에 이용됨. 중앙값, 서열 상관관계, 서열간 차이분석은
시행할 수 있으나, 산술평균이나. 표준편차 등과 같은 산술계산은 할 수 없음.
(3) 등간측정
측정대상의 속성에 숫자를 부여하되 숫자 사이의 간격을 동일하게 측정하는 것.
즉 측정대상이 갖는 속성의 양적인 정도의 차이를 나타내주며, 해당 속성이 전혀
없는 절대 ‘0’이 존재하지 않고 임의의 ‘0’만 존재함. 따라서 측정치 간의 비율
계산은 무의미함. (예: 섭씨 100°와 50°의 차이는 섭씨 50°와 0°의 차이와 동일
하지만, 섭씨 100°가 50°보다 2배 더 뜨겁다는 의미는 아니라는 뜻임)
온도계 수치가 대표적이며, 물가지수, 생산성지수, 주가지수와 같은 지수의 측정에
많이 이용됨. 범위의 계산, 평균값, 표준편차, 상관계수를 구할 수 있음.
(4) 비율측정
등간 측정이 갖는 특성에 추가적으로 등간 측정이 갖지 못한 절대적 기준점인
절대 0점이 존재하는 측정으로 측정값들 간의 비교가 가능하다. 즉 온도와 달리
무게는 비율 계산이 가능함. 10㎏은 5㎏보다 2배 무겁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음.
비율측정의 예로 TV시청률, 투표율, 가격, 생산원가 등이 있음. 또한 모든 형태의
통계적 분석을 사용할 수 있음.
(5) 측정수준의 비교
측정 |
비교방법 (숫자부여방법) |
평균의 측정 |
적용가능분석방법 |
적용 예시 |
명목측정 |
집단분류 |
최빈값 |
빈도분석, 교차분석 비 모수 통계 |
성별, 분류, 운동선수 배번 종류 존재유무 |
서열측정 |
순위비교 |
중앙값 |
서열 상관관계, 비 모수 통계 |
후보자 선호순위 학교성적차 사회계층 |
등간측정 |
상대적 크기비교 |
산술평균 |
모수 통계 |
온도, 광고인지도, 상표선호도, 주가지수 |
비율측정 |
절대적 크기 비교 |
기하평균 조화평균 |
모수 통계 |
방송청취율, 구매확률 투표율, 무게, 소득 나이, 가격, 생산원가 |
* 모수 통계 : 표본이 모집단 전체를 대표할 수 있어 더욱 의미 있고, 다양한
분석이 가능- 등간, 비율척도
* 비모수 통계 : 평균과 분산을 측정할 수 없어 적용범위가 제한적임.
* 모수 :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값
3. 측정의 종류
0 측정의 종류는 측정방법과 측정값의 차이의 원인에 따라 구분
- 측정방법에 의한 종류 : 추론측정, 임의 측정, 본질측정
- 측정값의 차이의 원인(개개인의 특성 차이, 자극의 특성 차이) : 응답자 중심
접근법, 자극중심 접근법, 반응중심 접근법
(1) 측정방법에 따른 구분
1) 추론측정
B급 측정이라고도 함. 사물이나 사건의 속성을 측정하기 위해 관련된 다른
사물이나 사건의 속성을 측정하려는 것. (예: 밀도 측정)
자연과학에서 많이 사용
2) 임의측정
일시적으로 연구자가 생각하는 특정 개념이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조작적
정의에 의한 척도로서 측정되어진다고 가정하고 측정하는 것.
(예: 지적능력조사의 경우 연구자들이 만든 IQ 테스트로 측정하는 것에는
모든 연구자가 동의하는 확고한 법칙이 없는 것이므로 임의측정이라 할 수
있음)
3) 본질 측정
A급 측정이라고도 하며, 사물의 속성을 표현하는 본질적인 법칙에 따라 숫자를
부여하는 것으로 다른 사물이나 다른 속성을 개입시키지 않고 해당 속성함
고려하는 것으로 가장 기본적인 측정임.(예: 키 재기, 매출액 측정 등)
(2) 측정값의 차이가 나는 원인
1) 응답자 중심 접근법
특정 자극에 대하여 응답자들 간의 측정값 차이를 조사하여 응답자 개인적인
차이를 알아보는 방법. 무작위로 자극을 추출, 측정하여 응답치의 차이에 자극
자체가 영향을 주지 못하게 하여 응답자 간의 특성 차이만 보고자 함.
(예: 동일한 강아지 사진을 보여주고 좋아하는 정도를 측정하면 사진에 대한
개개인의 차이 측정 가능)
2) 자극중심 접근법
특정 응답자에 대하여 자극이 가지고 있는 특성에 대한 응답치의 차이를 조사
하여 자극들의 특성 차이를 알아보는 방법. 판단 접근법이라고도 함.
(예: 1과 10 중에 더 큰 숫자가 무엇인지 질문했을 경우, 10이라는 응답은
응답자 개인의 주관이 배제된 객관적인 사실임)
2) 반응 중심 접근법
응답자 중심 접근법과 반응 중심접근법을 통합한 방법으로 자극들에 대한
응답치를 조사하여 개인 특성 차이와 자극특성 차이를 동시에 알아보려는 것.
(예: 1과 10 중에 더 좋아하는 숫자가 무엇인지 질문했을 경우, 개인의 특성에
1이라는 응답과 10이라는 응답이 나올 것임. 좋아하는 숫자에 따라 개인차를
알 수 있고, 응답태도에 따라 1과 10중 어느 것을 더 선호하는지의 자극의
차이도 알 수 있음.)
제 2 절 척도
1. 척도의 개념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에 숫자를 부여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 숫자의 기본 특성은
가지고 있음. 따라서 척도를 정할 때에는 숫자의 특성과 측정하고자 하는 사물이나
사건의 특성에 맞도록 구성해야 함.
2. 척도의 평가
척도의 평가는 척도의 특성이 사물 또는 사건의 특성을 측정하기에 적합한 정도를
알아보는 것. 즉 척도로 측정한 값이 사물 혹은 사건의 특성을 설명해주는 정도와
다른 사건들의 측정치들과 관련성의 명확도에 따라 척도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음.
평가에 대한 사전 판단의 기준으로는
1) 연구자의 직관에 의존하는 방법 : 측정과정이 정확해야 유용한 측정치를 얻을 수
있음
2) 척도가 가지고 있는 특성의 적절한 이용여부를 갖고 판단
3) 척도의 유용성을 판단해야 함
척도가 자료수집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 등에 민감하다면 유용성은 저하됨
또한 척도의 특성상 발생할 수 있는 오류의 크기도 판단해야 함.
3. 척도의 구분
척도를 구분하는 방법은 다양하고, 복잡함.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해보면,
수집된 자료를 사용하는 방법에 따른 분류와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측정값을
찾아내는 데 따른 분류로 구분함
(1) 자료수집적 측면의 구분
연구자가 이론적 측면에서 척도의 특성을 조합한 후, 이 특성을 포함하면서
효과적인 자료수집방법들을 나누어 본 것임.
차이발생법(variability method), 등급법(rating method), 양적 판단법(quantitative
method)로 구분할 수 있음
1) 차이발생법
서열측정에 의한 방법으로 쌍대비교법과 순위법, 항목순위법 등이 있음
① 쌍대비교법
두개의 자극을 한 쌍으로 만들어 어느 쪽이 더 좋은 지, 어떤 특성을 더
많이 갖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
표 5-3 측정자료 표 5-4 수정자료
상표 1 2 3 4 |
1 × ○ 1 1 |
2 1 × 1 1 |
3 ○ ○ × ○ |
4 ○ ○ 1 × |
상표 1 2 3 4 합 |
1 × 1 1 1 3 |
2 ○ × 1 1 2 |
3 ○ ○ × 1 1 |
4 ○ ○ ○1 × |
② 순위법
여러 개의 측정대상이 가지고 있는 특정 속성의 정도에 따라 측정대상의
순위를 정하는 방법으로 비교적 응답이 쉽고, 시간이 적게 드는 장점이 있음.
비교 대상의 수가 많아지면, 순위를 정하는 데, 시간과 비용이 급증하며,
중간에 해당되는 대상들의 순위를 정하는 데 애로가 많음.
③ 항목 순위법
측정대상들이 특정 속성을 가지고 있는 정도에 따라 순서대로 몇개의 집단으로
나누는 것(예:20개의 세탁비누를 세척되는 정도에 따라 아주 잘 닦임, 보통임,
잘 안 닦임의 3항목으로 분류하는 것) 자극의 수가 15개 이상으로 많을 경우,
아주 유용하며, 응답자들이 자극에 대해 순위를 매길 정도로 정확히 알지 못할
경우에 많이 사용됨.
2) 등급법
가장 많이 사용되는 척도법으로 숫자를 이용한 방법, 그래프를 이용한 방법,
언어를 이용한 방법 등이 있음. 숫자와 언어를 이용한 방법이 많이 사용.
항목순위법과 양적판단법과 유사함.
방법으로는 유목척도법(itemed category), 비교등급척도법(comparative rating
scale), 리커트 평가척도(Likert rating scale)이 있음
* 서열측정의 경우에는 비모수통계 기법으로 제한
* 등간측정의 경우 적용 가능한 통계기법이 다양하여 분석의 편의상 등간측정
으로 간주하여 사용되는 경우가 많음
3) 양적 판단법
조사자가 등간수준에서 측정을 원할 경우에 사용하는 방법.
직접판단법, 비율분할법, 고정총합척도법등이 있음.
① 직접판단법(direct judgement method)
등급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그 측정치의 등간측정이냐 비율측정이냐에 따라
차이가 있음. 자유로이 반응할 수 있는 반응자유방법과 반응 가능한 항목을
정하는 반응제한 방법이 있음.
반응 자유방법은 정확히 의견을 표시할 수 있으나, 표기시에 오차의 발생과
자료 집계에 애로가 있으며, 반응제한 방법은 정확히 자신의 의견과 일치
하지 않을 오차가 있을 수 있으나, 집계와 분석이 용이함.
② 비율분할법(fractionation)
응답자에게 기준이 되는 자극과 조사하고자 하는 자극을 주고, 특정 속성에
대하여 그들 간의 비율을 숫자로 표시하게 하는 법.
(예: 설탕과 그린스위트의 단맛을 설탕을 1로 했을 때, 그린스위트의 단맛의
정도를 숫자로 표시하게 하는 방법- 5의 표시는 5배의 단맛이 난다는 뜻)
③ 고정총합척도법(constant sum method)
응답자에게 일정한 수를 배분하고, 이를 평가대상에 할당하도록 하는 방법
(예: 컴퓨터 구입시 기종, 디자인, 가격, 호환성, A/S라는 속성에 100점을
분할하여 할당하게 하는 등)
(2) 자료 분석적 측면의 구분
자료들을 평균, 최소자승법, 그래픽방법을 통하여 최종 측정값을 구하는 방법.
척도모형에 의한 변환이 필요.
0 차이발생법: 서열측정을 가정하여 등간측정으로 바꿀 필요
0 양적판단법 : 등간측정, 비율측정을 가정하여 간단한 처리로 종결
자극을 측정하는 기법과 응답자를 측정하는 기법으로 구분함.
1) 자극을 분석하는 기법
차이발생법에서 얻은 서열측정을 등간측정으로 변환하는 모델인 서스톤 V
척도모델과 양적판단법에서 측정치를 분석하는 어이차이척도법이 있음.
① 서스톤 V 척도모델
0 쌍대비교법과 같은 차이발생법에 의해 수집된 서열측정을 등간측정
으로 바꾸어 주는 모델로 서스톤 완전모델의 단순한 형태
0 측정자극 평가시 속성을 주관적이 아닌 다른 여러 속성들의 수준과
비교하여 평가하는 것임
0 자극들의 쌍대비교를 통하여 평가한 집단의 비율차이로부터 등간
척도의 자료를 찾아내는 방법.
0 이 모델을 정리하면,
- 개인이나 비슷한 특성을 지닌 집단은 자극 j와 k의 쌍대비교에서
시간이나 사람에 따라 평가에서 차이를 보임.
- 각 자극이 주어지면 개인은 자극 평가의 차이에 따른 분포를
이루게 되고, 각 자극평가의 분산은 동일하며, 자극평가 간의
상관관계는 일정함
- 척도값은 각 자극의 모든 Z값을 더하여 그 평균을 구하여 얻어짐
- 등간측정의 값은 각 자극들 중 일정값을 기준으로 정할 수 있음
이 모델의 평가는 등간수준에서 측정된 값으로 선호비율을 계산하고, 이를
실제값과 비교하여 평가함
②어의차이 척도법
양적판단법으로 자료를 수집할 때, 자료의 분석과정에서 요인분석 등과
같은 다변량분석에 적용이 용이하도록 자료를 얻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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