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場占有率 market share 시장에서 팔리고 있는 같은 종류의 제품 중에서 어느 한 기업의 제품이 차지하고 있는 비율. 시장점거율이라고도 한다. 시장점유율을 가장 큰 기업부터 순서대로 누적한 것이 집중도이다. 경제분석에서 시장점유율이 문제가 되는 것은 다음과 같은 2가지 이유 때문이다. 첫째는 과점기업은 일반적으로 시장점유율의 확대를 위해 경쟁하기 때문이다. 그것이 상승하면 종업원의 사기 향상, 금융시장의 신용 상승, 규모의 경제가 달성되기 숴워지는 등의 이익이 생기기 때문에 그것을 위해 신제품의 개발·창출, 가격형성, 시장전개 등의 경영전략 또는 시장행동이 전개된다. 둘째로는 이것이 과점산업의 시장 구조를 좌우하기 때문이다. 시장점유율이 큰 기업, 집중도가 높은 산업일수록 그 매상이윤율·자본이윤율이 높아지고 가격에서 판매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커져서 그것을 이용하여 제품차별이 이루어지기 쉽고 다른 기업의 참여를 저지하기 쉽다는 시장구조가 형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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