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새로운 유망직업!
빅데이터 분석가, 3D프린터 전문가, 인공지능 전문가
최근 뉴스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4차 산업혁명의 대두로 최근 새로운 직업들도 각광받고 있다고 합니다. 새롭게 ‘뜨고 있는’ 직업들은 과연 무엇일까요?
4차 산업혁명 이전에는...
‘4차’ 산업혁명이라고 한다면 1차, 2차, 3차도 있었겠죠? 단계적인 산업혁명을 통해 산업이 발전해 온 것이죠. 더불어 산업혁명과 함께 직업군에는 다양한 변화가 생겨났습니다. 산업혁명의 역사와 당시 새롭게 생긴 직종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차 산업혁명은 증기기관, 방직기 가공을 중심으로 발전했습니다. 철도, 엔진, 방직, 증기기관 관련 직종이 생겨났죠.
2차 산업혁명은 전력 노동분업을 중심으로 전기 화학 분야가 발전했습니다. 석유, 자동차, 전기, 전구 관련직종이 등장했습니다.
그리고 3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 신소재 중심으로 전자기기가 활발하게 발전했는데요. 컴퓨터, 인터넷 관련 직종이 등장한 것이 바로 이때입니다.
4차 산업혁명(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은 어떤 산업을 중심으로 발전할까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경제·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날 것입니다.
즉,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융합되는 것이죠. 4차 산업혁명은 현재 화두가 되는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이 우리 일상생활 속에 보편화가 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과 관련 있는 분야에서는 새로운 유망 직종들이 생겨날 것입니다. 아마도 이들이 대체할 수 있는 직업들은 점점 사라지게 되겠죠?
그럼 이제 제 4차 산업혁명의 유망직종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선거 결과도 맞춘다!
빅데이터 분석가
빅데이터 분석가(Big Data Analyst)는 ‘디지털 사이언티스트(Digital Scientist)’ 혹은 ‘데이터 과학자’(Data Scientist)로 불리는 전문가입니다.
빅데이터 분석가를 알려면 먼저 빅데이터가 무엇인지 알아야겠죠? 빅데이터는 방대한 데이터를 말합니다. 하지만 마냥 큰 데이터가 아닙니다. 방대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처리해 의미 있는 정보를 때에 맞게 얻어내는 것입니다. 데이터의 바다 속에서 가치 있는 진주를 찾으려면 아무래도 기술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방대한 양의 지식이 있다 하더라도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지 못한다면 의미가 없으니까요. 이러한 기술을 사용하는 직업이 바로 빅데이터 분석가입니다.
빅데이터 분석가가 생소하신가요? 하지만 최근에 빅데이터 분석가들이 큰 활약을 한 바 있습니다. 바로 미국 45대 대선이었죠. 사람들은 아무도 예측하지 못했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을 빅데이터 분석은 예측할 수 있었습니다. 미국 매체들의 여론조사는 모두 빗나갔는데 말이죠. 빅데이터 분석가는 이미 자신의 가치를 다양한 분야에서 증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3D 프린터로 건물도 만든다고?!
3D프린터 전문가
3D프린터란 도면을 바탕으로 3차원 물체를 만들어내는 기계를 뜻합니다. 3D 프린터에는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가공이 쉽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에요. 초창기에는 대부분 플라스틱 재료를 사용하였습니다. 점차 종이, 고무, 콘크리트, 식품, 금속까지 재료의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런 3D프린터를 다루는 직업이 3D프린터 전문가입니다. 3D프린터는 어떻게 활용되어지고 있을까요?
공업분야에서 자동차 부품, 비행기 부품 등 다양한 부품을 3D 프린터를 이용해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건축분야에서 건물 자체를 3D 프린터를 이용해 만들었습니다. 정확하게는 3D 프린터로 만든 사무실입니다. 제작 기간이 17일 걸린 이 건물은 두바이 미래기금 사무실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국내에서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 분야는 의료입니다. 대표적으로 치아교정기를 만들 때 많이 사용합니다. 또한 3D 프린터로 인공 뼈 등을 만들어 뼈이식 수술까지 진행되고 있습니다.
컴퓨터를 사람처럼...
인공지능 전문가
인공지능 전문가는 지능적 기계, 지능적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드는 인공지능 개발 분야의 전문인력을 말합니다. 연구자들은 인공지능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죠.
인공지능은 쉽게 말해 컴퓨터가 사람처럼 생각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학습능력, 추론능력, 자연언어 이해 능력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인공지능을 통해 컴퓨터는 인간을 이해하고, 사고를 통해 의사 결정이 가능하죠. 이런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은 아마 굉장히 어려운 일이겠죠.
그래서 인공지능 전문가는 매우 유망한 직종이라고 해요. 바야흐로 고령화 사회, 융합기술시대입니다. 21세기 중후반에 뇌 중심의 융합기술 개발이 더욱 중요해질 전망이죠. 해당 분야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인공지능 전문가의 역할 역시 매우 중요해지는 시기입니다. 여기에 인공지능 기술이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빅데이터의 분석에 활용될 경우 이들의 역할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빅데이터 분석가, 3D 프린터 전문가, 인공지능 전문가. SF 영화 속에서나 나오는 것이라 생각했던 직업들이 현실에 등장해 활약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 갈길이 멉니다. 하지만 길이 먼만큼 가능성의 폭은 넓습니다. 여러분들도 4차 산업혁명의 시대의 새로운 유망 직업들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출처: http://blog.kepco.co.kr/1020 [한국전력공사 블로그 - 굿모닝 KEPCO!]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OECD 한국에 '옐로 카드' 내밀다 (0) | 2017.10.26 |
---|---|
평생 한 직장 (0) | 2017.10.19 |
개성을 마신다. '수제맥주' 이어 '수제커피' 시대 (0) | 2017.10.19 |
훌륭한 경영자 꾸준히 배출·선구자 정신·장인 정신, 50년 이상 장수 기업들의 3가지 공통점 (0) | 2016.09.25 |
판단 빠름, 실행력 강함, 그러나 남의 말 안 들음… 그대는 '알파 아재' (0) | 2016.09.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