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자산 평가 방법]
1.원가 접근법
-브랜드 자산은 브랜드를 재생산 하거나 재배치하기 위해 필요한 금액이라는 정의
-브랜드는 시간이 경과되고 투자만 되면 지속적으로 증가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어 시장에서의 지위를 반영하는 브랜드 자산의 측정이 구조적으로 불가능함.
-브랜드에 의한 지출은 어떤 형태를 막론하고 브랜드 자산을 형성한다고 봄.
-시장에서 소멸되기 바로 이전의 브랜드 자산이 장부상에서는 최고수준으로 표시됨.
2.시장접근법
-브랜드 자산의 소유에 의해 비롯되는 미래의 경제적 이익을 현재 가치로 파악하려는 접근 방법
-문제점 : 브랜드자산이 거래되는 실제 시장이 거의 존재하지 않음.
-과정1. 기업의 현재 시장가치를 측정한다.
-과정2. 기업주식의 시장가치는 기업의 자산에 기인하는 미래의 현금유입에 대한 불편추정치로 가정한다.
-과정3. 기업의 다른 자산에 의한 가치에서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추출한다.
3.수익접근법
-브랜드 자산을 브랜드를 위한 미래의 이익 흐름으로부터의 할인된 미래 현금흐름으로 정의함.
-브랜드 네임에서의 로열티 수익의 자본화
-브랜드를 부여한 제품에서 벌어 들이는 프리미엄 이익의 자본화
-조세효과와 브랜드 유지를 위한 비용을 참작한 후 브랜드의 실질적인 이익 획득력을 자본화
-사례 : 쉐브론(Chevron)사(社)
회계사들이 정착되어 있는 브랜드 네임을 갖고 있는 제품에 대해서는 판매에서 실현된 년간 수익의 4~6배 정도를 브랜드 자산으로 산정하는 경향이 있는 점을 보고함.
1.원가 접근법
-브랜드 자산은 브랜드를 재생산 하거나 재배치하기 위해 필요한 금액이라는 정의
-브랜드는 시간이 경과되고 투자만 되면 지속적으로 증가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어 시장에서의 지위를 반영하는 브랜드 자산의 측정이 구조적으로 불가능함.
-브랜드에 의한 지출은 어떤 형태를 막론하고 브랜드 자산을 형성한다고 봄.
-시장에서 소멸되기 바로 이전의 브랜드 자산이 장부상에서는 최고수준으로 표시됨.
2.시장접근법
-브랜드 자산의 소유에 의해 비롯되는 미래의 경제적 이익을 현재 가치로 파악하려는 접근 방법
-문제점 : 브랜드자산이 거래되는 실제 시장이 거의 존재하지 않음.
-과정1. 기업의 현재 시장가치를 측정한다.
-과정2. 기업주식의 시장가치는 기업의 자산에 기인하는 미래의 현금유입에 대한 불편추정치로 가정한다.
-과정3. 기업의 다른 자산에 의한 가치에서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추출한다.
3.수익접근법
-브랜드 자산을 브랜드를 위한 미래의 이익 흐름으로부터의 할인된 미래 현금흐름으로 정의함.
-브랜드 네임에서의 로열티 수익의 자본화
-브랜드를 부여한 제품에서 벌어 들이는 프리미엄 이익의 자본화
-조세효과와 브랜드 유지를 위한 비용을 참작한 후 브랜드의 실질적인 이익 획득력을 자본화
-사례 : 쉐브론(Chevron)사(社)
회계사들이 정착되어 있는 브랜드 네임을 갖고 있는 제품에 대해서는 판매에서 실현된 년간 수익의 4~6배 정도를 브랜드 자산으로 산정하는 경향이 있는 점을 보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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