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Virus marketing(바이럴 마케팅)

forever1 2007. 5. 23. 12:55

네티즌들이 이메일을 통해 자발적으로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하는 마케팅 기법을 의미합니다.

 

네티즌들이 이메일을 통해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제작한 마케팅 기법을 말하며 컴퓨터바이러스처럼 확산된다고 해서 이런 이름이 붙여진 것입니다.

 

2000년 말부터 급속히 확산되면서 새로운 인터넷 광고 기법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는데, 기업이 직접 홍보를 하지않고, 소비자의 이메일을 통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광고라는 점에서 기존의 광고와는 매우 다른 방식입니다.

 

기업은 유행이나 풍조 등 현실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네티즌들의 입맛에 맞는 엽기적인 내용이나 재미있고 신선한 내용의 웹 애니메이션을 제작, 인터넷 사이트에 무료로 게재하면서 그 사이에 기업의 이름이나 제품을 슬쩍 끼워넣는 방식으로 간접광고를 하게 됩니다.

 

네티즌은 애니메이션 내용이 재미있으면, 이메일을 통해 다른 네티즌에게 전달하게 되고,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다 보면 어느새 네티즌 사이에 화제가 됨으로써 자연적으로 마케팅이 이루어지는 구조입니다.

 

이 바이러스마케팅은 웹 애니메이션 기술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파일 크기가 작아 거의 실시간으로 재생이 가능함은 물론, 관련 프로그램만 이용하면 누구나 쉽게 제작할 수 있고, 기존의 텔레비전이나 영화 등 필름을 이용한 광고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이 들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그 예로 2% 의 광고가 대표적인 예이며 sk telecom 의 june 광고(일반적으로 티저광고라 하지만 엄격하게 말하면 티저보다는 바이러스광고에도 포함됩니다), 그리고 현대의 현대M카드등을 들수 있습니다.

 

어떤 호기심을 유발한다는 것에 티저광고와 매우 흡사하지만 인터넷이란 온라인개체로 구분할 때 바이러스 마케팅, 티저마케팅으로 구분되는 것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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