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Co marketing

forever1 2007. 5. 23. 13:04
"코마케팅 [Co-Marketing]

[명사]<경제> 두 개 이상의 회사가 공동으로 전개하는 판매·판촉 활동. 동종 업종 및 이업종(異業種) 간에 상호 제휴를 통하여 서로의 강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역할을 분담하여 판매 실적을 높이는 새로운 영업 기법이다. "

 

라고 합니다.

 

예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엑스알코리아의 ‘이엑스알’이 작년에 크라이슬러와 코마케팅을 펼친데 이어 ‘리바이스’는 최근 춘하 시즌 신제품 패션쇼를 논현동 ‘BMW 미니’ 매장에서 열었습니다.

 

또 명품 가방 ‘펜디’도 패션쇼에 ‘BMW 미니’를 초대해 코마케팅을 벌였으며 ‘아르마니’ 향수도 런칭쇼에 ‘BMW 미니’를 구성해 고급스러움을 강조했고요,

 

남성 패션지 아레나가 개최하는 남성복 패션쇼에 다양한 의상으로 장식된 ‘BMW 미니’가 쇼장 입구에 등장하며 가방 브랜드 ‘만다리나덕’은 ‘BMW 미니’의 액세서리 라인인 ‘트레블 라인’을 출시, 공동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스포츠 브랜드 ‘푸마컬렉션’은 ‘포르쉐’의 신차 ‘카이맨S’의 국내 출시에 맞춰 패션쇼를 진행했으며 제일모직의 ‘후부’는 포드코리아와 손잡고 올해부터 공동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MUST HAVE 캠페인의 티저(Teaser) 광고에 이어 고급 의류브랜드 등 타 브랜드와의 코마케팅(Co-marketing)을 통해 캠페인 티징을 강화할 예정이고요,

 

삼성전자의 AV 제품과 솔루션을 통한 북유럽의 프리미엄 라이프 스타일을 강조하기 위해 주요 가구업체와의 코마케팅(co-marketing)을 통한 전시 공간을 연출해 새로운 컨셉의 전시 공간을 선보이게 됩니다.

 

LG전자는 이탈리아의 로베르토 카발리, 영국의 홈인테리어 디자이너 트리셔 길드 등 세계적인 디자이너들과의 코 마케팅을 통해 LG전자 제품을 세계인의 눈길을 사로잡는 명품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삼성케녹스의 신제품 MP3 플레이어 겸용 디지털 카메라(제품명:Kenox #1 MP3)와 코마케팅을 펼치기로 계약한 제이하트는 삼성의 해외파트너로부터의 요청에 의해 아시아지역의 모델로 선정되었습니다.

 

출처의 신문기사의 역시 참고해보세요~

 

- 수정사항 : 질문에서 예로 든걸로 한번 찾아봤어요-

 

우리나라 대기업이 외국시장과 코마케팅 사례

 

삼성전자는 미국에서 마이크로소프트(MS)가 출시한 비디오 게임기 `X박스 360'의 게임에 삼성 로고를 등장시키는 한편 게임기 매장에 디지털TV를 모니터용 화면으로 공급하는 등 MS와의 공동 마케팅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또 휴대폰 시장에서 명품 전략을 고수하면서 아우디나 뱅앤올룹슨에 이어 BMW와도 공동마케팅을 전개하는 등 세계적인 프리미엄 브랜드들과 협력관계를 강화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