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회계원리(Accounting Principles)

forever1 2007. 6. 1. 16:55
회계원리(ACCOUNTING PRINCIPLES)
기업의 경제적 사건를 측정하여 투자가에게 전달하는 회계정보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소개하고, 복식부기제도를 중심으로 회계정보의 생산방법 및 활용방법을 학습한다.
01634 마케팅원론(PRINCIPLES OF MARKETING)
현대 기업경영에 있어서 마케팅이 차지하는 의의와 제기능, 제기구 및 소비자에 대한 이론을 체계화하여 강의한다.
01670 생산및운영관리(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조직의 생산 및 운영기능에서 수행되는 제반 의사결정들을 전반적으로 소개하고, 효율적인 생산관리를 위한 일반이론을 연구한다.
01629 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
재무관리의 기본개념을 바탕으로 기업의 자금조달, 투자, 재무계획, 운전자본관리 등을 학습함으로써 기업의 재무적 측면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01667 조직행동론(ORGANIZATION BEHAVIOR)
조직 구성원의 개인특성, 직무관련 태도와 행동, 동기여부, 리더쉽, 집단역학, 권력과 갈등, 의사결정, 커뮤니케이션 등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연구하고 이를 통한 인간관계의 개선 및 조직과 개인간의 조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01647 국제경영학(INTERNATIONAL MANAGEMENT)
국제기업의 생성발전과 경영활동의 특성 및 특히 국제 합작투자를 포함한 해외 직접투자의 이론과 주권국가와의 이해관계 및 조정, 이와 과련된 경영상의 제 문제를 논한다.
01674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경영의사결정 및 업무능력을 위한 효과적인 정보관리를 위하여 경영정보시스템의 기본적 구조, 기본기법 및 여러 하위시스템의 설계에 관한 연구를 한다.
01636 계량경영학(QUANTITATIVE APPROACHES TO MANAGEMENT)
경영현상을 모형화하고, 경영이론을 계량적으로 기술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경영관리를 위한 다양한 계량적 의사결정기법들을 연구한다.
01664 관리회계(MANAGEMENT ACCOUNTING)
경영계획 및 통제를 위한 내부보고회계로서 원가의 개념 및 행태, 원가|조업도|이익분석, 단기의사결정, 예산편성, 업적평가, 제품원가계산 등을 다룬다.
01676 재무회계(FINANCIAL ACCOUNTING)
자본시장에 대한 회계정보의 역할을 소개하고, 재무제표로 대표되는 회계정보의 작성방법 및 활용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리스회계, 합병회계, 연결회계, 이연법인세회계 등 특수한 목적의 회계정보에 대한 이론을 학습한다.
01690 창업론(VENTURE CAPITAL)
변화하는 기업환경 속에서의 창업, 벤처캐피탈, 기술혁신, 조직개편, 혁신적 경영, 정부지원제도 등이 다루어진다.
05000 e비즈니스마케팅(E-Business Marketing)
e-비지니스 마케팅이란 "e-마케팅" 또는 "인터넷 마케팅"이라고도 불린다. 이는 개인과 기업, 즉 e-비지니스의 주체가 자신의 비지니스 성공을 위해 수행하는 모든 마케팅 활동을 말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e-비지니스 마케팅의 핵심개념과 최근의 시장상황을 분석하고 e-브랜드 빌딩, 배너 및 이메일 광고전략 및 가격 전략등 e-마케팅의 주요 이슈를 e-비지니스 마케팅 국내외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
01687 국제금융시장론(INTERNATIONAL FINANCIAL MARKETS)
국제통화제도, 외환시장, 유로커런시 시장, 국제채권시장을 공부하고, 아울러 국제금융시장에서의 옵션, 선물, 스왑의 운용에 관하여 알아본다.
01675 금융상품론(DERIVATIVE SECURITIES)
새로운 금융상품인 선물, 옵션, 스왑, 선도거래 등의 파생금융상품을 다루고, 이들이 기업 또는 금융기관의 리스크 관리에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연구한다.
01671 마케팅전략론(MARKETING STRATEGY)
마케팅의 기본 개념과 원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경영전략과 관리론적 입장에서 마케팅 문제를 다룬다. 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사례 연구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01685 생산전략(MANUFACTURING STRATEGY)
생산기능을 기업의 효과적인 경쟁을 위한 원천으로 인식하여 기업경쟁력 제고를 위한 생산기능의 역할에 대하여 논의하고, 생산기능의 전반적인 수행방향을 결정하는 생산전략의 수립과 집행을 기업전략과 연계하여 연구한다.
02672 세법(TAX LAW)
각종 조세법의 제반이론을 집중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실무와 관련하여 강의함으로써 실무상 제기되는 문제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02901 인적자원관리론(HUMAN RESOURCE MANAGEMENT)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조달하고 유지/개발하며 이를 활용하는 관리활동을 논의한다. 주요 내용으로 인력계획,직무분석,인사고과,선발 및 이동배치, 훈련/개발, 임금관리 등을 포함한다.
05729 조직개발과변화관리(Organizational development & change management)
본 과목은 행동과학적 접근법에 근거하여 조직의 효율성과 효과성의 증대를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조직개발의 다양한 이론적 관점과 조직변화의 다양한 모형과 전략을 다룬다.
01681 회계감사(AUDITING)
기업경영의 투명성 제고를 위하여 모든 자본주의 국가에서 수행하고 있는 기업의 외부감사제도와 회계감사이론을 소개하고, 구체적인 감사기법 및 감사보고서 작성방법을 학습한다.
01684 구매및물류경영(LOGISTICS MANAGEMENT)
자재의 구입단계로부터 생산과정과 유통과정을 거쳐 소비자에게 제품이 전달되기까지의 물류 흐름과정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기 위한 방안과 그 기법을 소개한다.
03559 글로벌경영의이론과사례(THEORY AND CASE OF GLOBAL BUSINESS)
기업의 국제경영 활동과 관련된 주요 이론의 흐름과 시사성 있는 주요 이슈들을 다룸으로써 보다 최근의 이론습득과 함께 현실분석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01688 기업윤리(Business Ethics)
생산의 주체로서의 기업은 사회와의 관계에서 다양한 기능을 담당하며 이에 따른 사회적 책임을 진다. 본 과목은 기업의 행위가 사회에 대하여 미치는 영향을 고찰함으로써, 기업행위를 사회적 윤리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05728 마케팅이론과사례연구(Marketing Theory and Case Study)
마케팅의 이론 및 그 이론에 기초한 실천적인 응용사례를 함께 학습함으로써 이론 및 실무적인 지식을 함양하고자 한다.
02903 서비스운영관리(SERVICE OPERATION MANAGEMENT)
무형의 재화를 생산하는 것으로 특징 지워지는 서비스산업은 대부분 국가경제의 과반수 비중을 차지하는 중요성을 갖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제조업 운영과 대비한 서비스운영의 특징을 이해하고 서비스의 품질향상을 위한 분석,설계,운영의 측면을 논의한다.
04940 시스템분석및설계(System Analysis and Design)
기업에서 새로운 정보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업무체계 및 정보시스템을 분석하고 새로운 정보시스템을 설계하며 업무체계를 혁신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본 과목은 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방법론을 전반적으로 다룬다.
01686 증권시장론(SECURITY MARKETS)
증권시장의 경제적 기능, 증권시장의 구조, 증권업무, 증권관계 법규 등을 다룬다. 구체적으로는 증권관련 기관들이 소개되고, 중개기능, 합병, 인수기능 등을 공부하며, 증권거래법 등도 다루어진다.
01627 경영조직론(MANAGEMENT ORGANIZATION)
조직은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조정된 인간행동의 행동시스템이다. 경영조직론은 이 협동시스템을 조직구조와 조직기능의 양면에서 합리화하여 효과적인 목적달성을 위한 기법을 연구한다.
01680 국제기업환경론(INTERNATIONAL BUSINESS ENVIRONMENTS)
국제경영 활동의 전제가 되는 국제 경제, 정치, 사회.문화적 환경, 그리고 이들 환경 변화의 흐름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주요 목표로 한다.
01652 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소비자의 성격과 본질을 행동과학의 입장에서 다루며, 궁극적으로는 소비자가 갖는 내재적 혹은 외재적 제 요인을 분석하여 소비자행동을 정형화하고 수량화하는 이론적·기술적 연구를 행한다.
01659 투자론(INVESTMENTS)
증권투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교과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증권분석이론 및 포트폴리오 관리이론을 연구한다.
01693 한국경영론(KOREAN MANAGEMENT)
비교경영학의 체계에서 한국의 문화적 사회적 특성을 고려한 한국적 경영이론과 한국기업의 경영특징에 대하여 공부한다.
01682 회계정보시스템(ACCOUNTING INFORMATION SYSTEMS)
정보체계의 일환으로서 회계제도의 특성과 활용방법을 설명하고, expert system, EDP회계제도, ABC 등 다양한 형태의 회계정보시스템에 관한 이론과 개념을 학습한다.
04972 e비즈니스개론(Introduction to E-Business)
E-Business란 인터넷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정보 및 상품·서비스를 사고파는 상거래를 의미한다. 본 과목에서는 인터넷 시장환경 및 인터넷 관련 시장 환경을 이해하고 E-Business 관련 산업의 현황 및 추세를 학습하고자 한다.
01665 국제마케팅(INTERNATIONAL MARKETING)
자기 나라의 상품이나 서어비스를 경제적·문화적·정치적 환경이 상이한 타국의 소비자에게 이전, 유통을 촉진하도록 하는 기업활동에 대한 이론을 연구한다.
01666 금융기관경영론(MANAGEMENT OF FINANCIAL INSTITUTIONS)
은행을 비롯한 금융기관의 경영과 관련된 재무관리이론 및 기법에 대한 연구를 교과목적으로 한다.
01643 노사관계론(LABOR-MANAGEMENT RELATIONS)
노동자와 사용자 또는 종업원과 경영자와의 사이에 주로 근로조건을 중심으로 서로 대립하는 관계를 합리적으로 해결하여 노사 쌍방의 협력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여러 문제들을 연구한다
01677 리더쉽론(LEADERSHIP)
관리자 리더쉽의 이론적 측면을 공부한다. 이를 위하여 리더쉽의 영향력 과정, 행동이론과 상황이론, 동기부여, 권력, 참여, 의사결정, 조직문화 등의 상관관계를 공부한다.
01673 마케팅조사론(MARKETING RESEARCH)
경영정보시스템의 일환으로 시장조사기법 즉, 자료의 수집.분류.집계.분석.추구 및 그에 부여되는 기법을 다루며, 궁극적으로는 모델링에 의한 의사 결정 수단을 연구한다.
01692 보험론(INSURANCE)
위험관리 수단으로서의 보험을 소개하고, 보험상품과 보험회사의 경영에 대하여 공부한다.
04994 원가회계(COST ACCOUNTING)
본 강좌는 다양한 산업의 원가계산 시스템을 검토한다. 원가를 집계하고 배분하는 과정을 검토하며, 새로운 제조환경이 원가계산절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04989 재무제표분석(FINANCIAL STATEMENT ANALYSIS)
본 강좌는 기업이 작성하여 공시하는 재무제표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기법을 강의한다. 학생들이 실제 기업의 상황을 잘 이해하도록 하기 위하여 사례분석이 강조될 것이다.
04997 조직개발론(Organizational Development)
행동과학적 접근법을 기반으로 하여 조직의 개선을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하나의 유기체로서의 조직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요구되는 외적 및 내적 관리능력을 향상시키고 그 효과성을 증대시키는 과정을 탐구한다.
01672 품질경영(QUALITY MANAGEMENT)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을 중시하는 경영시스템을 토의하고, 생산 및 운용기능에서 사용되는 품질관리기법을 소개한다.
01668 경영전략론(STRATEGIC MANAGEMENT)
기업조직의 전략적 행동에 관한 기초이론, 기업전략 차원에서의 다각화, 경영체제, 기업 지배와 사업전략 차원에서의 산업분석, 조직자원분석, 경쟁전략수립 및 실행, 사회전략 차원에서의 이해관계자 분석과 사회적 책임 등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연구한다.
04993 고급회계(Advanced Accounting)
본 강의는 재무회계의 연장으로서 재무회계 코스에서 다루지 못한 내용, 예를 들면 현금리스표, 리스회계처리 등을 검토한다. 또한 기업결합 및 연결에 관한 회계처리방법도 본 강의에서 소개된다.
01721 국제재무관리(INTERNATIONAL FINANCIAL MANAGEMENT)
기업이 국제금융시장에서 장단기의 자금을 조달하고 관리하는데 따르는 이론적 및 제도적인 제반문제를 다룬다.
01660 기업재무론(COPORATE FINANCE)
기업재무와 관련된 자본예산, 자본구조, 자본비용, 배당정책, 기업합병 등을 보다 이론적으로 연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04953 데이타베이스관리(Database Management)
기업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생성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의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저장, 갱신, 검색하는 모든 과정을 다루며, 여러 종류의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에 대한 특색 및 장단점을 살핀다.
04976 보상관리론(Compensation Management)
기업조직의 구성원에 대한 보상의 기초이론, 합리적 보상제도, 보상에 관한 노동조합의 동향, 임금베이스 결정방법, 보상관리체계, 연공급, 직무급, 직능급, 연봉제 등에 관한 제 문제점을 연구한다.
03560 서비스마케팅(SERVICE MARKETING)
학교, 병원, 박물관 등의 비영리조직에서의 마케팅 문제들을 분석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연구한다.
01669 세무회계론(TAX ACCOUNTING)
국세기본법, 조세법 등 우리나라 조세체계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법인세법, 부가세법 등 기업의 경영활동과 관련된 국세의 내용과 이론을 소개한다. 특히 기업의 과세소득을 측정하기 위한 법인세 세무조정방법을 세부적으로 학습한다.
04401 소매업과쇼핑환경(RETAILING AND SHOPPING ENVIRONMENTS)
(원어강의) 마케팅관련과목으로서 "최근 소매업과 쇼핑환경의 변화와 추세"에 관하여 집중조명하게 된다. 국내 유통시장은 완전개방되어 국제화 되었고, 인터넷쇼핑이 일반화되면서 국경의 개념 또한 희미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유통시장의 변화와 유통산업 업태의발달, 온라인쇼핑 및 마케팅발달에 따른 소비자의 쇼핑형태 및 전략의 변화를 조명하여 수강생의 "시장 인텔리젼스"를 높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05730 여성경영자론(Women managers)
본 과목의 초점은 성공적인 여성경영자가 되기 위한 방법을 탐구하는데 있다. 따라서 이론적 탐구, 실제조사 및 사례연구 등의 방법을 활용하며, 학생의 발표와 다양한 실습, 그리고 교수와 외부 강사에 의한 강의 등을 도입한다.
04345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
본 강의는 경영자로서 현대사회에서 광고의 역할을 이해하고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접근법을 통하여 종합적으로 기업의 Promotion전략을 수행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주목적이 있다. 아울러 Academic Researcher로서 학문을 이해하고 창의력을 기르는데 또 다른 비중을 둔다. 이 과목을 마치면 적어도 1)IMC의 이해 2)광고 Process의 이해 3)이론에 기반 하여 광고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는 실무가의 능력을 갖추게 되며 4)종합적으로 프로모션을 기획할 수 있는 시야를 갖게 된다.


저희 대학의 커리큘럼입니다.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