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Amazom.com & LandsEnd는 어떤 회사인가?

forever1 2007. 5. 29. 16:37

 

 ☐ Amazon.com & LandsEnd는 어떤 회사인가?

     ❍ Amaxone.com?

        △ 인터넷에 최초로 등장한 온라인 인터넷 서점이다. 이곳의 회장이 제프스는
           ‘64년생으로서 ’94년에 웹 인구가 매년 2300% 증가 한다는 통계를
            접했다. 그후 인터넷 사업을 준비하고 있었다. 그 이듬해 제프스는
             Amazon라는 온라인 전문 서점을 만들게 된 것이다.
        △ 이후 야후와 제휴를 맺고 각종 대기업과 전략적 제휴를 맺는 등 활발한
           사업 확장을 해 나가기 시작했다. ‘97년에는 7400억달러의 신용기관을
           완성하기도 하여오며  사업이 급성장함에 따라 영국에 업체를 인수하고
           음반, 비디오, 기타선물용품 코너에 까지 그 영역을 확대하고 나섰다.
        △ 또한 온리인 경매사이트를 신설하고 각종 사업에 과감히 투자를 하는 등
           그 영역을 현재에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어느 특정 부분의 인터넷 쇼핑몰
           개념에서 벗어나 종합적인 포털사이트의 개념을 가지게 되었다.
        △ Amazon 성공전략!
          - 고객 만족의 가치평가 : 고객을 만족시킬수 있는 기업이 수익향상
          - 주인의식을 강조 : 직원들에게 공동체 의식을 심어줌→서비스 질 향상
          - 고객의 경험에 초점 : 가격이 아닌 편의성 강조
          - 고객서비스 : 아마존과 친밀하게 할수 있는 최고의 방법
          - 지식 마케팅 : 잠재고객의 아마존 방문하게 만드는 큰 이유(지식+마케팅)
          - 고객의 흥미 유발 : 다양한 이벤트 제공(할인, 경품 등)
          - 고객의 만족을 추구 : 신속 정확한 서비스 제공(배송 등)

 

 

        △ Amazon 투자 전략!
          - 야후를 비롯한 검색엔진 사이트와 제휴 체결
          - Aol과 같은 포털사이트의 배너 광고권 구입
          - 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자들에 대한 보수 지급
          - 다양한 오프라인 판촉활동
          - 사이트 자체의 기술혁신
          - 기술력에서 앞서가기 위한 개발투자!

     ❍ LandsEnd.com?

        △ 창업자 데이빗은 89년 LandsEnd의 마케팅분야 담당관으로 근무를 하기
           시작했다. 이후 94년 홈쇼핑 업체의 사장을 맡아 근무를 하다 ‘98년 다시
           LandsEnd로 돌아와 경영자로서 혁신의 바람을 몰고 갔다.
        △ 미국의 경제주간지 포천은 21세기에 가장 전망이 밝은 10대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LandsEnd.com을 소개 되기도 하였다. 지금도 당당히 10대 기업으로서
           소개 되고 있다. LandsEnd의 가장 큰 영업목표는 고객이 마치 옷을 입어
           본듯한 느낌을 가질수 있도록 정하고 옷의 이모 저모를 잘 소개했다.
        △ 또한 LandsEnd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점을 찾는데
           주력을 다했다.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한 것이 현재의 기업에 이르게
           한 가장 큰 원동력이다.
        △ LandsEnd의 성공전략!
           - 새로운 전략 도입/결합, 온.오프라인 동시 가동
           - 개인의 온라인상 모델화 : 개인의 전신을 스캔화 하여 모델데이터 구축
           - 카달로그 프로모션 코드 방식 : 카달로드 코드를 온라인 쇼핑몰에서
                                           결재시 디스카운트 해주는 방식
           - 오프라인, 온라인 매장의 문제점 해결 : 장/단점 비교 분석 적용

 

 

        △ LandsEnd의 투자 전략!
           - 과감한 인원 감축 : 10% 이상 인원감축하여 노동비 전략
           - 인터넷 설비 및 기술투자 : 속도 향상 및 신기술 적용 / 고객만족!
           - 신속한 배송 체계 확립 : 배급 및 배송체제 구축(업무제휴)

   ☐ Amazon.com & LandsEnd 어떤 경쟁 관계인가?

     ❍ Amazon은 도서에서 시작하여 종합쇼핑몰 형태로 나가고 있다.
        대형 포털사이트와 업무 제휴를 맺음은 물론 투자까지 병행해 나가고
        있고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고 새로운 영역까지 확장해 나가고 있다고
        볼수 있다.

     ❍ LandsEnd는 의류전문 쇼핑몰로서 그 규모 및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Amazon과 LandsEnd는 인터넷 사업분야에서 독창성 있는
        방식으로 그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우수 기업으로 볼수 있다.

     ❍ 하지만 LandsEnd의 경우 의류분야지만 Amazon은 그 사업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어 머지않은 시점에 Amazon이 의류
        영역으로 진출한다면 수평적인 관계에서 그 사업을 놓고 경쟁을
        벌이는 적대적인 관계가 될것이 자명한 일이다.

     ※ 현재에는 각기 다른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으로
        해당 사업에 대해 독주를 하고 있는 수평적인 관계임.

   ☐ Amazon.com & LandsEnd 앞으로는 어떤 관계일까?

     ❍ Amazon에는 그 사업 영역을 확대함에 있어 서적→음반→비디오→
        선물용품등 다양하게 영역을 시도하고 그 확대의 중심에는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로 다양한 포털사이트와의 전략적 업무 제휴로 고객확보 및
        브랜드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 그러나 현재의 사업영역으로는 새로운 고객을 확보, 수익을 창출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여기서 Amazon은 LandsEnd가 독주를 하고 있는
        의류분야까지 진출할수도 있다.

 

 

     ❍ LandsEnd 또한 혁신과 마케팅 전략으로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사업으로의 진출을 모색할수 있다. LandsEnd가 사업영역을
        확장하면서 Amazon 동종(서적, 비디오,음반, 기타 선물용품등)의
        분야를 선택한다면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으로 서로의 고객을 얼마나
        지키고 경쟁업체의 고객을 얼마나 자기쪽으로 유입시키느냐가 성공의 관건
         이라고 겠다.

      ※ Amazon과 LandsEnd가 가지고 있는 마케팅 전략으로 자사의 고객을
         지키고 경쟁업체의 고객을 유입시키는 적대적인 관계가 될 것이다.

   ☐ Amazon.com & LandsEnd 누가 이길것인가?

     ❍ Amazon 과 LandsEnd는 공히 투철한 고객관리정신, 차별화된
        마케팅전략, 탁월한 보급/배송 능력, 신뢰성 높은 브랜드를 만들어 냈다.

        △ 제프베조스(Amazon)는 “인터넷 시장의 새로운 잣대를 만들고 고객 서비스
           수준을 한 단계 올렸다고 하여 다른 회사의 주목을 받고있는 것이 자랑
           스럽다”     
        △ 데이빗다이어(LandsEnd)은 “우리는 변화를 통한 선두 그룹으로 발돋음
           했다. 직원들은 고객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다.. 그들과 함께 일하고
           있다는 것이 자랑스럽다”

     ❍ 위에서 두 CEO의 말을 생각해 보면 한가지 공통점이 나온다. “투철한
        고객관리 정신“이다. 이 두곳에서 서로 우위에 있는 사업분야로 진출
        한다면 그 승리는 어느 누구도 예측 할 수가 없다. 한곳이 패 할수도
        있으며 두곳 모두의 승리, 아니면 두곳 모두의 패배가 있을수 있다.

     ❍ 지나친 과열 경쟁은 곧 두곳 모두의 패배로 이어 질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  까지의 기업의 혁신과 CEO들의 리더쉽을 등을 토대로 본
        결과 두 업체의 승부는 “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에 의해 결정 될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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