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비즈니스 혁명 / 사토 나오키
책 소개
인터넷 비즈니스에 도전하고자 하는 경영자, 비즈니스맨, 기업가들의 인터넷 비즈니스 필독서이다. 이 책에서는 인터넷 비즈니스란 과연 무엇이고, 미국에서 폭발적으로 성공하는 있는 이유는 과연 무엇인지,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 일본의 현실은 어떠하며,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성공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지를 고찰 할 수 있도록 기술하고 있다.손해보는 장사는 없다지만 그 동안 인터넷 사업이 태동한 이래 수없이 많은 업체가 적자를 자랑삼아 엄청난 성장을 해왔다. 무료/할인 서비스 경쟁 등으로 수익성이 크게 잠식되어 왔음에도, 제휴, 합병 등 이른바 몸집 불리기를 통해서 주가급등의 막대한 이익을 챙길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역시 손해보는 장사는 오래가지 못한다. 아마존의 주식을 필두로 해서 나스닥 증시 자체가 폭락으로 주저앉아버린 현실이다.
이제 인터넷 비즈니스는 이전만큼 그리 순탄하지만은 않게 되었다. 초창기에는 인터넷 관련 사업을 시작했다는 사실만으로도 화제를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지만 이제는 막대한 광고비를 쏟아 붓고 첨단 기술로 도배를 해도 수익은커녕 그대로 적자로 돌아오기 십상이다. 느긋하게 지켜보고만 있을 상황은 아니지만 서둘러서는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렵다. 이것이 기본부터 착실하게 다질 수 있는 이 책을 소개하는 이유이다.
이 책은 전세계적으로 인터넷 벤처 열풍이 최고로 고조되었을 당시에 쓰여졌다. 일본에서 인터넷 비즈니스가 정말 혁명적으로 부풀어오르던 시기에 저자는 미국의 선진 사례들과 실패 사례들을 전하면서 인터넷 비즈니스의 핵심 개념과 그 성공 전략을 전수한 것이다.
닷컴 열풍이 수그러들기 전의 2000년 초반 상황에서, 일본 독자들을 대상으로 쓰여졌다는 점이 이 책을 빛 바랜 것으로 만들지는 않는다. 오히려 겉만 번지르르했던 '거품'이 제거된 현재, 인터넷 비즈니스 혁명의 진정한 의미를 확인시켜주며 무엇이 문제였는지를 되짚어보게 하며, 우리 나라의 사정과 크게 다르지 않은 일본에서의 여러 고민들을 타산지석으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처음 인터넷 비즈니스 사업에 발을 들여놓으려는 독자에게 인터넷 비즈니스의 기본적 교양을 다지는 필수적이다 싶은 내용들이 잘 정리되어 있어 막연하고 불안한 인터넷 비즈니스로의 진출을 위한 충실한 안내자가 될 만한 책이다.
이 책에서는 인터넷 비즈니스를 '수익체증형 모델', 즉 초기 투자에 비해서 추가 비용이 적어서, 매출이 늘어나면 수익률이 급격히 증가한다고 설명하는 이론을 소개하고 있다. 한편으로, 초기 투자비용 자체가 워낙 커져서 제한된 기간 내에 원금을 회수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으며 고객들의 인지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막대한 광고비를 지출하게 되어 추가비용이 계속 발생한다는 점도 지적하고 있다. 매출 증가를 위하여 무료/염가판매 등의 출혈 경쟁에만 열을 올리거나 무리한 광고를 하기보다는 보다 질 좋은 서비스로 수익을 보장할 정도로 '비싼' 상품을 만드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 비즈니스의 본질은 기업이 새로운 경쟁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수단이다. 즉, 인터넷 비즈니스에 발을 들여놓는다는 것은, 새로운 판로가 하나 더 추가된다는 의미 말고도, 기업에게 있어 수익성 있는 구조로의 근본적인 전환을 의미한다. 일대일 마케팅, 업무구조개선, 지식 경영 등을 포괄하는 '인터넷 비즈니스 성공 전략'을 기반으로 했을 때라야 진정 탄탄한 수익성이 보장될 수 있을 것이다. [예스24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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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소개
저자 | 사토 나오키
1963년 가가와현(香川縣) 출생. 오사카(大阪)외국어대학 아랍어과 졸업. 컨설팅 회사에 취직하여 국제 사업부에서 미국기업의 일본진출 업무 지원팀에 근무한다. 1988년에 독립하여 현재는 유한회사 피아니시모 대표이사로서 인터넷 관련 컨설팅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다.저서로는 『ISDN 루터 입문 및 활용가이드』(日本實業出版社),『가상 기업』,『오늘부터 시작하는 인터넷 비즈니스』(實業之日本社) 『한눈에 알 수 있는 인터넷 비즈니스』(德間書店),『웹마스터는 멋있는 직업』(工業調査會) 등이 있다. [북토피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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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문
[1] 확대일로의 인터넷 비즈니스 시장
1. 인터넷 관련 기업의 잇따른 주식공개 열풍
2. 대기업이 추진하고 있는 '인터넷 물류사업'
3. 다양화하는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4. 시장 확대의 견인차. 인터넷 광고
5. 일대일 마케팅에 도전
6. 인터넷 비즈니스의 슬로건. '초기 고객 확보'
7.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전자상거래 시장
[2] 인터넷 비즈니스의 성공 요인. 마케팅 전략
1.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을 위한 '일대일 마케팅'
2. 인터넷의 일대일 마케팅 기법
3. 인터넷 비즈니스 성공 사례 분석
4. EMA는 최선의 마케팅도구인가
[3] 일본의 인터넷 비즈니스 현황
1. 시작 단계에 불과한 일본 EC시장
2. 미국과 일본의 네트워크 환경 비교
3. 일본의 인터넷 비즈니스 현황
4. '네트워크직판'과 '유통전문업체'
5. 인터넷 유통에 진출한 도매업
6. 인터넷 비즈니스가 주가를 결정한다
[4] 인터넷 비즈니스의 현황과 과제
1. '가격파괴' 와 쇼핑에이전트
2. 이메일 주소 쟁탈전
3. 개인정보 수집기술. 쿠키
4.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의 강력한 도전
5. 인터넷 비즈니스의 수익모델
6. 비즈니스모델의 특허
[5] 인터넷 비즈니스 성공 전략
1. 인터넷 비즈니스 실패 사례의 교훈
2. 인터넷 비즈니스 시대의 정보 전략
3. 아이디어보다 추진력이 중요
4. 서두르면 일을 그르친다.
5. 실현 가능한 상장기업의 꿈
-후기: 성공하는 '비즈니스모델'을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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