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의 현황과 과제
1. 인터넷마케팅의 현황
우리나라는 초고속인터넷 보급률에서 3년 연속 세계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고, 인터넷 이용자 수가 3천 3백만 명에 이르는 인터넷 강국이다.
인터넷의 사용은 1994년 이후 매년 100% 가까운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지금 2002년은 인터넷 사용인구가 2억 명이 넘는 숫자로 증가하게 되었다.
인터넷은 동 매체의 혁신적인 기능으로 인해 이를 기업경영에 이용할 경우 커다란 실익을 줄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여겨지고 있다. 인터넷은 현대생활에 있어서 또 다른 하나의 생활도구로 자리 잡고 있으며 시장의 형태도 이전과 다른 ‘사이버 스페이스’라 불리는 새로운 시장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기 시작했고, 이러한 시장은 점차 단일화된 시장의 형태로 변모하고 있다.
세계경제의 글로벌화와 개방화로 인해 전자상거래가 빠르게 확산 되면서 세계경제구조의 패턴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전통적인 비즈니스와 경제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시장에 참여하는 모든 경제주체의 행동도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다. 특히, 기업경영, 국가운영 까지도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 시키고 있다.
아직은 거래에 대한 예측 가능한 법적인 환경의 미비로 전자 상거래에 대해 신중히 대처하고 있다. 그러나 전자상거래를 통한 가치 체인의 축소(기업의 비용절감효과)와 소비자의 욕구 다양화로 인해 차별화되지 않은 제품은 도태되고 있는 실정으로 인하여 전자상거래가 기업과 소비자에게 서로 큰 혜택을 제공하는 것으로 전망되어 기업들은 이것을 통한 기존 판매 채널의 한계성을 뛰어넘는 중요한 마케팅전략으로서 새로운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최근 마케팅 여론조사기관인 TNS(테일러 넬슨 소프레스)가 한국을 비롯한 세계 37개국에서 조사한 결과, 한국 Web 사용자들의 온라인 쇼핑 이용률이 세계 최고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인터넷 이용자중 ‘인터넷 쇼핑 경험이 있는 사람의 비율’에서 한국이 31%로 1위인 미국(32%)에 이어 근소한 차이로 2위를 기록했으며, 뒤이어 독일(26%), 노르웨이(25%), 영국(23%), 덴마크(22%), 네덜란드(20%), 아일랜드(19%), 프랑스(19%)등의 순이었다.
이런 시장상황 속에서 2001년 한해 국내 온라인(인터넷) 광고 시장은 이메일 광고 급증에 힘입어 전년보다 25% 늘어난 1천5백억원에 달한 것으로 집계 됐다는 건 어쩌면 당연한 결과인지도 모르겠다. 최근 인터넷마케팅협회의 발표에 따르면 국내 온라인 광고 시장은 지난 2000년 1천2백억원에서 지난해 1천5백억원으로 3백억원이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온라인 광고중에서는 인터넷 화면에 띠 모양으로 띄우는 배너 광고가 1천50억원으로 70%를 차지했으며 이메일광고 3백75억원(전체의 25%),온라인 전면광고(화면전체에 광고를 띄우는것) 75억원(5%)순이었다. 그러나 배너광고의 효과에 대한 의문점 제기와, 브랜딩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메일 광고는 지난 2000년 60억원보다 6배이상 늘어났다. 반면 배너 광고는 전년보다 30억원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배너광고는 점차 쇠퇴기를 맞고 있고, 이메일 광고에 대한 관심이 무척 높아지고 있다.
손해 보는 장사는 없다지만, 그 동안 인터넷 사업이 태동한 이래 수없이 많은 업체가 적자를 자랑삼아 엄청난 성장을 해왔다. 무료/할인 서비스 경쟁 등으로 수익성이 크게 잠식되어 왔음에도, 제휴, 합병 등 이른바 몸집 불리기를 통해서 주가급등의 막대한 이익을 챙길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역시 손해보는 장사는 오래가지 못한다. 아마존의 주식을 필두로 해서 나스닥 증시 자체가 폭락으로 주저앉아버린 현실이다.
이제 인터넷 비즈니스는 이전만큼 그리 순탄하지만은 않게 되었다. 초창기에 인터넷 관련 사업을 시작했다는 사실만으로도 화제를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지만 이제 막대한 광고비를 쏟아 붓고 첨단 기술로 도배를 해도 수익은커녕 그대로 적자로 돌아오기 십상이다. 느긋하게 지켜보고만 있을 상황은 아니지만 서둘러서는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려운게 현실이다.
2. 인터넷마케팅의 과제
어렵지만, 이렇게 점차 발전해 가고 있는'인터넷마케팅'에도, 인터넷마케팅을 주도해 오고 있는 기업들이 직면해 있는 다음의 도전들은 피할 수 없는 문제들로 반드시 해결되어야만 할 과제들로 지적되고 있다.
◉ 제한적인 소비자 노출과 구매
Web이용자들은 구매하기 보다는 탐색하는 것을 더 많이 해 국가별로 차이가 있지만, 평균 18%의 이용자들만이 여행정보 등 상업적인 서비스를 획득하기 위해서 또는 쇼핑하기 위해서 정기적으로 Web을 이용하고 있다. 중요한 온라인 구매자들은 개인소비자라기 보다는 기업들이다.
◉ 왜곡된 이용자들의 인구 통계적 및 심리적 특성
온라인 이용자들은 일반적으로 고소득층이며 또한 기술 지향적으로 컴퓨터, 전자제품, 금융서비스에 있어 이상적인 타깃집단이지만, 일반적인 주류 제품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다.
◉ 혼란과 혼잡
인터넷은 수백만개의 Web사이트에, 어마어마하게 많은 정보가 제공된다. 수많은 사이트들이 알려지지 않고 있으며, 또한 탐색된 사이트까지도 8초 이내에 이용자의 주의를 장악하지 못하면, 다른 사이트에 빼앗기게 된다.
◉ 보안
소비자들은 파렴치한 침입자들이 그들의 신용카드 번호를 가로챌 것이라고 걱정한다. 기업들은 다른 기업들이 스파이 목적 혹은 파괴의 목적으로 그들의 컴퓨터 시스템을 침입할 것을 걱정한다. 인터넷은 보다 보완되어야 하지만, 새로운 보안방법과 새로운 코드파괴방법의 진보․발전 사이에는 평행선적인 경주가 계속되고 있다.
◉ 윤리적인 관심사
소비자들은 사생활 침해에 대해 걱정한다. 기업들은 제품을 다른 사람들에게 판매하는 것처럼 소비자들의 이름과 정보를 허락받지 않고 이용하기도 한다. 또 다른 사생활 침해의 관심사는 바로 '쿠키(cookies)'가 널리 이용되고 있다는 것인데, 쿠키란 이용자가 Web사이트를 다시 방문하는 경우, 그 사람을 확인하기 위해 이용자의 컴퓨터에 내재되는 문서파일로 사용자의 모든 움직임을 조사할 수 있다.
◉ 소비자 반발
Web이 과거보다도 더 많은 제품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힘을 이전하고 있으며, 그 이전된 정보와 실제 사례로 경험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제기되고, 더욱 소비자들이 울분을 표현하는 장소로서 Web은 보다 유력하고 효과적인 수단이 되고 있다.
◉ 차세대 인터넷 주소 서비스 기반 구축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추진을 하고 있는 u-Korea 실현 지원 계획인 사이버 영토 확대, 차세대 인터넷주소 서비스 기반 구축, 인터넷 국제관리체계의 주도적 참여와 인터넷 이용활성화 지원, 진흥원 내부의 경영혁신 및 공익적 기능 강화되어야 하고, 특히 인터넷 주소자원 관리•운영의 안정성 확보와 고객만족도 향상, 신속하고 효율적 도메인 관련 분쟁 해결 제도 운영, 차세대 인턴셋주소(RFID,WINC,ENUM 등)서비스 도입 및 운영 등이 신속히 해결되어야 한다.
3. 결 론
인터넷은 기존에 텔레비전, 신문, 라디오, 잡지가 주된 매체였던 광고에 혁신적인 매체로 등장하였다. 인터넷은 다른 매체가 가질 수 없는 쌍방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광고에 새로운 가능성의 지평을 열어주었다. 또한 인터넷 마케팅은 기존 4대 광고매체에 비해, 굉장히 저렴하고, 효과측정도 가능하며, 효율적인 타겟 마케팅을 펼칠 수 있는 점 등의 큰 장점이 있다. 때문에 인터넷 마케팅시장은 무궁무진한 발전을 하고 있으며, 그 방식과 종류는 창조와 발전이 거듭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마케팅의 최근 가장 큰 트랜드는 배너광고가 사양길에 접어들었다는 것과, 온라인 마케팅을 이용한 직접마케팅이 뜬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직접마케팅의 최전방에 있는 이메일마케팅이 최근 각광받고 있다. 효과적인 이메일마케팅의 전개를 위해서는 e-CRM을 이용한 고객맞춤광고가 이루어져야 하고, 또한, 스펨메일에 대한 고객들의 거부감에 의해, 옵트인메일까지 스펨메일화되는 문제점을 해결해야 하겠다.
또, 배너광고의 쇠퇴와 함께 효과중심의 광고가 중심에 자리잡게 되어, 브랜드 인지도 상승 및 광고주의 인터넷마케팅효과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주기 위하여 플래쉬나 영상등의 다양한 리치미디어를 활용한 전면광고, T.I광고 등을 시도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크리에이티브적인 측면을 강조한 인터넷 기능이 점차 확대되어 가면서, 인터넷마케팅 시장도 더욱 발전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크리에이티브적인 측면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전면광고 등으로 발생되는, 컴퓨터의 속도하강과 같은 문제점의 해결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하겠다.
최근에는 포탈업체들의 수익성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사이트상에서 무료서비스로 이루어지던 것들이 프리미엄서비스로 많이 변경되고 있다. freechal.co.kr 등의 사이트에서 아바타의 소품을 전자화폐로 결제하는 것, 그리고, 다음의 이메일우표제도 같은 것이 그것이다. 그러나, 온라인 매체들이 수익을 올리며 오래 살아 남기 위해선 프리미엄서비스로의 전환 뿐 아니라, 기존 수익원에 향상된 서비스와 제품의 공급이 함께 이루어져, 수익원의 다각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고있다. 결국, 앞으로는 수익원의 다각화를 이룬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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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철 네트워크 마케팅의 현황과 과제
사토 나오키, 인터넷 비즈니스 혁명
2. 참고 싸이트
http://www.webpro.co.kr/(코리아인터넷마케팅센타)
http://www.emailmarketing.or.kr/(한국이메일마케팅협의회)
http://worldbest.pe.kr/marketing.htm(클릭 마케팅)
정현철 기자, hckang@hankyung.com ,한국경제
http://news.naver.com/news/(한국인터넷 진흥원)
http://blog.daum.net/321c1/1865312 (인터넷을 통한 보험산업의 현황과 전망)
http://www.kself.com/pages(특급호텔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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