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 C)

판매관리및 판매시점관리

forever1 2007. 10. 11. 11:23

판매관리 [販賣管理, sales management]

 

인적 판매활동의 계획, 지휘 및 통제를 말하는 것으로서, 판매요원의 보충·선정·훈련·장비·판매할당·행로결정·감독·급여·동기부여 등이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인티그레이티드 마케팅(integrated marketing)의 견지에서 넓은 의미로 기업의 마케팅 활동과 관련되는 광고·판매·조사 등의 각 분야를 포함해서 종합적으로 경영적 관점에서 행하는 판매관리활동을 말한다.

 

 

판매시점관리 [販賣時點管理, point of sales management]

 

컴퓨터를 이용하여 각종 유통정보를 분석 활용하는 유통시스템

유통업체 매장에서 판매와 동시에 품목, 가격, 수량 등의 유통정보를 컴퓨터에 입력시켜 정보를 분석, 활용하는 관리시스템이다. 판매정보의 입력을 쉽게 하기 위해 상품포장지에 고유 마크나 바코드를 인쇄 또는 부착시켜 판독기(핸드 스캐너)를 통과할 때 해당 상품의 각종 정보가 자동으로 메인 컴퓨터에 들어간다.

 
유통업체는 이 정보를 토대로 수시로 매출동향을 파악하며, 재고를 적정수준으로 유지하고, 잘 팔리는 상품의 진열을 확대하는 등 상품관리 및 업무자동화가 이 시스템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이 시스템의 발달은 판매시점에서부터 정보의 즉각적인 피드백(feedback)에 의한 상품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전자상거래(E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람이 경쟁력이다.  (0) 2007.10.27
Marketing Automation  (0) 2007.10.11
e-마켓플레이스(e-marketplace)  (0) 2007.10.11
SAF(Sales Force Automation)  (0) 2007.10.11
Legacy System  (0) 2007.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