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기법

표현기법

forever1 2007. 10. 20. 16:05

표현기법

표현기법(expressive techniques)에서는 응답자에게 언어나 시각적으로 상황을 보여 주고 다른 사람의 느낌과 태도를 그 상황에 연관 지어 말하게 합니다. 응답자는 자기의 느낌이나 태도가 아닌 다른 사람의 것을 표현합니다. 표현기법의 두 가지 중요한 형태는 역할 연기와 제삼자기법입니다.

1.       역할연기(role playing) : 역할연기에서는 응답자로 하여금 다른 사람으로 가정하여 그 사람의 역할을 연기하게 합니다. 조사자는 응답자가 그 역할에서 응답자 자신의 느낌을 투사할 것이라 가정합니다. 이 역할을 분석함으로써 응답자의 느낌을 알 수 있습니다.

2.       제삼자기법(third-person techniques) : 제삼자기법에서는 응답자에게 언어나 시각적인 상황을 제시하고 직접적으로 개인의 신념과 태도를 표현하기보다도 제삼자의 신념과 태도에 연관 짓게 합니다. 제삼자는 친구나, 이웃이나, 동료나 전형적인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응답자가 제삼자의 반응을 표현하는 동안 그 응답자는 개인의 신념과 태도를 나타낸다고 조사자는 가정합니다. 개인에게 제삼자로 응답하게 함으로써 사회적으로 용인 받을 수 있는 답변을 해야 한다는 사회적 압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에게 첫 번째 질문으로 귀하는 항공기 여행을 두려워하십니까?라고 묻는다면 진실된 응답을 이끌어 내지 못합니다. 질문을 바꾸어 제삼자에게 행하듯 귀하의 이웃은 항공기 여행을 두려워한다고 귀하는 생각하십니까?라고 묻는다면 응답자의 방어심리를 낮출 것이며 진실한 대답도 얻을 것입니다. 제삼자기법에 인기 있는 기법은 응답자에게 쇼핑품목에 대한 설명을 제시하고 구매특징을 물어 보는 것입니다.

 

(백화점 애고 프로젝트)

역할연기(role playing)

  응답자들에게 고객의 불만을 처리하는 관리자의 역할을 연기하도록 부탁하였다. 역할연기자가 불만을 처리하는 방법이 상점관리자에 대한 그들의 느낌이나 태도를 나타낸다. 응답자들이 고객의 불만을 정중하고 예의 바르게 처리한다면 응답자들은 고객으로서 그런 예의 바른 태도를 상점관리자로부터 기대한다는 것을 말한다.

 

'마케팅조사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이제곱분포(Chi-Square Distribution)  (0) 2007.11.26
탐색조사설계 : 정성적 조사  (0) 2007.10.20
구성기법  (0) 2007.10.20
완성기법  (0) 2007.10.20
전화 조사법  (0) 2007.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