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기법

척도의 종류

forever1 2008. 9. 24. 07:05
척도의 종류 (4): 누적척도

 

    - 보가더스(Bogardus) 사회적 거리척도 & 거트만(Guttman) 척도

 

  가. 누적척도의 의의

 

     ― 누적척도는

        대상에 대한 속성이나 태도를 나타내는 문항들 각각이

        서로 다른 강도를 가지고 있어 이들 문항들을 서열화할 수 있는 척도를 의미함.

 

     ― 즉, 측정하려는 개념에 대한 일정한 강도를 가진 문항들이

        논리적으로 배열되어 있어

        문항들간에 거의 완벽한 서열화가 가능한 척도임.

 

     ― 대표적인 누적척도로는

        보가더스의 사회적 거리척도와 거트만 척도가 있음.

 

  나. 누적척도와 총화척도의 비교

 

     ― 문항의 구성에 있어서,

        총화척도인 리커트 척도는 모든 문항들이

        하나의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동일한 가치를 가지고 있는 반면에,

       

        누적척도는 문항들간에 일정한 강도로 배열되는 순위가 주어져 있어서

        각 문항에 응답한 유형에 따라 순위로 서열화될 수 있음.

 

     ― 총화척도가

         응답범주를 응답 강도에 따라 5점 척도 등으로 측정을 하는 반면,

 

         누적척도는

         응답범주의 강도를 제시하기보다는

         긍정 vs. 부정 혹은 찬성 vs. 반대 등과 같은 이분법적 응답범주를 제시함.

 

     ― 척도를 구성하는 모든 항목들이

        동일한 태도의 강도를 가진다는 가정을 가지는 총화척도와는 달리,

 

        누적척도는 척도를 구성하는 문항들이

        서열적인 등급을 가질 수 있는 것으로 가정하여

        적절한 문항을 선택하여 구성함.

 

  다. 보가더스(Bogardus)의 사회적 거리척도

 

     ― 응답자에게 사회적 거리를 나타내는 여러 항목의 의견을 제시한 후에,

        이 가운데 응답자가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하나의 항목을

        선택하도록 하는 형태로 척도를 구성하는 방법임.

 

     ― 사회적 거리척도를 통해 주로

         인종 또는 민족에 대한 사회심리적 거리감을 측정함.

 

     ― 적용방법

 

           ∙ 사회적 거리를 표시하는 의견 조사에 적용

 

           ∙ 응답자에게 사회적 거리가 가장 먼 것으로부터 가까운 순서대로 배열

 

           ∙ 이 때 식별능력이 없는 것, 위치가 불투명한 것은 제외하고

             가능하면 등간격에 있는 항목을 선정하여 척도로 구성

 

     ― 장점

           : 집단 상호간의 거리측정에 유용하며,

             적용범위가 넓고 예비조사에 적합함.

 

     ― 단점

           : 7개의 서열화된 척도를 연속선상에 배치하여

             응답자가 서열적인 선택을 하도록 한 것이나

             실제 응답자들은 하위항목에서 상위항목까지 혼합적으로 선택함.

             또한, 항목간의 등간격을 가정하지만 경험적으로 이를 입증할 수 없음.

 

  라. 거트만(Guttman) 척도

 

     ― 누적척도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개별 항목들이 일정한 기준에 의해 일관성 있게

        서열을 이루고 있는 것이 특징임.

 

     ― ‘누적’의 의미는

        강한 태도를 갖는 문항에 긍정적인 견해를 표명한 사람은

        약한 태도를 나타내는 문항에 대해서도

        긍정적이라는 논리를 적용하여 문항을 배열하는 것으로,

        이러한 서열이 있음으로써

        가장 강하게 표현된 문항에 대한 응답결과로부터

        다른 모든 문항들에 대한 응답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음.

 

     ― 기본원리는 한 묶음의 문항들이 일정한 기준에 의해

        논리적으로 완벽하게 서열로 배열되어 있을 때,

        그 문항들은 내적 일관성을 갖춘 좋은 척도가 될 수 있다는 것임.

 

         ∙ 응답자들을 문항에 응답한 유형에 따라 순위로 배열할 수 있으며,

           응답자의 등위나 평점에 의해

           그 사람이 어떤 문항에 찬성하였는지 알 수 있음.

 

     ― 이와 같이 전체 평점만 알면

        각 문항에 대한 응답자들의 응답을 재생시킬 수 있는데,

        이것을 재생가능성(reproducibility)이라 하며,

        재생가능성이 높을수록 척도구성 가능성이 높고 바람직한 척도임.

 

     ― 구성절차

         

          ① 척도구성을 위한 예비항목을 선정 →

 

          ② 응답자의 응답 기입 →

 

          ③ 재생계수 계산 →

 

          ④ 구성항목을 조정하여 최종적으로 척도구성

 

     ― 장‧단점

 

           ∙ 장점

               : 경험적 관측과 모델의 적합도를 검토할 수 있어서

                 이론적으로는 리커트 척도보다 우세하며,

                 다른 척도법에 비해 응답자 개인을 서열화하기 때문에

                 개인의 차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할 때 특히 유용함.

 

           ∙ 단점

               a. 현실적으로

                   척도 구성 항목을 내용의 강도에 따라 일정한 순서로 배열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많은 문항을 척도화 할 수 없음.

 

               b. 단일 차원을 측정하는 경우에는 큰 문제가 없으나

                   다양한 특성을 포함하는 다차원적인 조사를 수행하기 위한

                   척도의 구성이 불가능하며, 따라서 쉽게 사용되기 어려움.

 

               c. 사회현상은 대개 복합적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를 단일차원성의 가정 하에서 측정하는 것이 쉽지 않음.

 

               d. 한 집단에서 척도구성 가능성이 확보된다고 해서

                   다른 집단에서도 그것이 적용된다는 일반화 가능성에는 문제가 있는데,

                   그 이유는 이 방법이 일정한 표본으로부터 얻은 자료에 의해

                   척도구성 가능성을 검증한 것이기 때문임.

 

17. 척도 선택 시 고려사항

 

   ― 분석기법과 자료 획득의 용이성을 고려

 

   ― 척도의 형태를 선택한 다음 척도구성

         : 척도점의 수와 기준점 결정

 

         ∙ 척도점의 수

             : 척도점의 수가 너무 적으면 응답자의 태도를 정확히 밝혀낼 수 없고

               분석상의 어려움이 존재함. 반면에,

               너무 많으면 평가상의 어려움은 있으나

               측정하고자 하는 속성의 수준을 보다 정확히 반영할 수 있음.

 

         ∙ 기준점

             : 중립점(예: 보통, 그저 그렇다)을 두면

               중립화 경향에 영향을 받을 수 있고

               중립점을 두지 않으면

               어느 한쪽으로 기울지 않는 경우에도

               강제로 기울게 되는 경향이 있음. 또한,

               척도점의 양극단에만 설명을 붙이는 경우와

               중간에도 붙이는 경우에 따라 응답에 영향을 미침.

               즉, 설명이 붙어있는 척도점에

               상대적으로 응답이 집중되는 경향이 있어서

               측정상의 오류가 생길 수 있음.

 

18. 전문적 척도를 사용하기 위한 지침

 

     ① 척도는 과학적이어야 함. 즉, 체계적이고 논리적이어야 함.

 

     ② 척도는 실용적이어야 함.

         사용하기 편리하고 응답자가 쉽게 응답할 수 있어야 함.

 

     ③ 척도는 변화를 시도하는 욕구나 문제 자체를 측정할 뿐만 아니라,

         변화의 가능성과 그 결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함.

 

     ④ 척도는 신뢰성과 타당성이 있어야 함.

 

     ⑤ 척도는 사회적 요청이나 비정상적인 행위에 지나치게 민감하지 않아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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