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론
증권의 발행방법
증권의 발행방법은 발행에 따른 위험부담을 지는 주체에 따라 직접발행과 간접발행으로 구분되고, 발행된 증권의 수요자를 찾는 방법에 따라 공모발행과 사모(비공모)발행으로 구분한다.
직접발행: 발행회사가 일반대중에게 직접 증권을 매출하고 발행예정액 전액을 소화할 수 없을 때, 잔액 증권을 자신이 부담하는 방법으로 발행사무를 발행회사가 담당하는 자기모집과 제3자에게 위탁하는 위탁모집이 있다.
간접발행 : 증권의 발행 위험이나 발행 사무를 계약에 의해 제3의 인수기관이 맡는 방법이다. 인수방법에 따라 인수기관이 증권발행의 모든 위험을 부담하는 총액인수, 일정기간동안 발행자를 대신하여 신규증권을 위탁 판매하지만 기간이 경과한 후, 미 매도분을 자기 책임 하에 인수하는 것이며, 인수기관이 발행 위험을 부담하지 않고 발행업무만 대행하는 모집주선이 있다.
사모는 직접모집, 연고모집이라고도 하며, 발행자가 특정 기관투자자나 연고자에게만 판매하는 방법이며, 공모는 불특정 일반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증권을 판매하는 방법이다.
자본시장선과 증권시장선의 비교
자본시장선과 증권시장선의 관계는 위험의 측면에서는 자본시장선은 총 위험을, 증권시장선은 체계적 위험을 고려한다. 투자대상의 경우는 자본시장선은 효율적 포트폴리오의 경우만 증권시장선은 개별주식과 모든 포트폴리오의 경우가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상대방을 이용하여 설명하면 자본시장선은 증권시장선을 효율적포트폴리오의 경우에 적용한 것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증권시장선은 자본시장선의 성립을 전제로 도출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자본시장선과 증권시장선의 비교 증권시장선(SML)으로 표현되는 CAPM은 자본시장선(CML)으로부터 도출된 것이다. CML은 자본시장 균형에서의 효율적 포트폴리오들의 기대수익률과 표준편차로 측정된 위험의 관계를 규명하고 있다. 이에 반해 SML은 효율적 포트폴리오, 비효율적 포트폴리오, 그리고 개별증권을 포함한 모든 자산의 자본시장 균형에서의 기대수익률과 베타계수로 측정한 위험의 관계를 규명하고 있다. 따라서, 자본시장선 상에 존재하지 않는 비효율적인 자산들의 경우에는 자본시장선이 성립되지 않으며, 증권시장선만이 성립하게 된다. 그러나 완전 분산투자가 이루어진 시장포트폴리오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자본시장선 상의 효율적 포트폴리오들의 경우에는 자본시장선과 증권시장선은 동일한 것이다. 자본자산 가격결정모형(CAPM)에는 자본시장선(CML)과 증권시장선(SML)을 모두 포함하지만, 투자론에서 CAPM이라 하면 일반적으로 증권시장선(SML)을 지칭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CAPM과 SML을 구별하지 않고 동일한 용어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효율적 자본시장 가설
자본시장의 3가지 효율성 중 효율적 시장가설(EMH)은 정보효율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서 자본시장의 가격이 이용 가능한 정보를 충분히, 즉각적으로 반영하고 있어 그 정보를 이용해서는 수과수익을 얻을 수 없다는 가설이다.
Fama는 실증적 검증가설로서의 효율적 시장가설을 관련되는 정보의 범위에 따라 다음의 3가지 가설로 구분하고 있다.
⑴ 약형 EMH(weak-form EMH): 어떤 투자라도 가격이나 수익의 역사적 정보에 기초한 거래에 의하여 초과수익을 얻을 수 없다.즉 과거의 주가 또는 수익률이 지닌 정보는 초과수익을 획득함에 있어 유용하거나 적절 하지 못하다.
⑵ 준강형 EMH(semi strong-form EMH): 어떤 투자자라도 공식적으로 이용가능한 정보를 기초로 한 거래에 의하여 초과수익을 얻을 수 없다.
공식적으로 이용가능한 정보란 과거의 주가자료, 기업의 보고된 회계자료, 증권관계기관의 투자자료와 공시자료 등이다.
⑶ 강형 EMH(strong-form EMH): 어떤 투자라 할지라도 모든 이용가능 한 정보-공식적으로 이용가능하든 그렇지 않든(내부정보)-를 사용함으로써 초과수이익을 실현할 수 없다.
효율적 시장의 특성은
1) 주가의 무작위적 변화이다. 효율적 시장에서의 연속적인 증권가격 변동은 과거시점의 가격변화와 현재
시점의 변화와는 상관관계가 없어야 한다.
2) 새로운 정보에 대한 신속 정확한 주가반응이 이루어진다. 즉 효율적 시장에서는 이러한 정보가 신속하게
반응해야 한다는 것이다.
3) 성공적인 투자전략의 부재를 들 수 있다. 효율적 시장에서는 미래 평균투자수익률 이상의 투자성과를 기대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는 이용가능한 투자정보에 기초한 투자전략을 세웠을 경우, 한 순간은 유효하지만
모든 투자자들이 이를 모방하게 되므로 이 투자전략의 정보가치와 초과수익이 사라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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