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전략과 경쟁정보 프로세스

forever1 2008. 9. 22. 15:43

전략과 경쟁정보 프로세스

 

1. 전략 기획프로세스

기업의 경쟁우위 달성에 가장 중요한 프로세스로서 기업의 전략을 완벽하게 구체화하고,

전략 실행을 위해서 각각의 책임영역을 규정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활동이다.

이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1) 먼저 외부환경을 평가하고, 내부 조직을 평가한다.

2) 다음으로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고

3) 기초전략의 정의와 컨틴전시 플랜을 작성한다.

4) 정책과 전략의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5) 그 결과에 대해 성과평가를 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은 지속적으로 반복하여 수행하게

되는 것이다.

많은 전문가들은 전략기획이 전략적 사고를 가능케 한다고 주장하고 전략기획의 초점을

프로세스에 두었다. 현대와 같이 급변하는 경쟁상황에서는 단계별로 진행되는 전략기획은

혁신적인 의사결정에 방해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는 전략이 경영자가 수립하는 것이

아니라 경영자를 위해 기획전문가가 수립하여 경영자의 사고가 조직의 행동으로 연결되지

않아 성공적인 결과를 얻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따라서 경영자에게 전략적 사고가 필요한

것이다. 현대의 경영자들은 수많은 경쟁정보를 가지고 있지만 이를 전체적으로 정확하게

파악하기는 힘들다. 이러한 이유로 전략적 사고의 필요성은 증대된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