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xwell Daily Reader

인격(Personality)

forever1 2017. 12. 9. 16:50



인격.hwp



인격(personality)

 

특출한 재능을 가진 사람이 일정 수준의 성공을 이룬 다음에 급격히 무너지는 모습을 본 적이 있는가? 하버드 의과대학 소속의 심리학자 스티븐 버글래스는 성공증후군(Success Syndrome)이라는 책에서 이렇게 말했다.

초고의 업적을 이룬 사람도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기질적인 기반이 없다면 결국 재앙을 맞게 된다.” 그런 사람들은 오만(Arrogance), 고통스러운 외로움(Aloneness), 파괴적인 모험추구(Adventure-seeking), 외도(Adultery)라는 네가 ‘A의 함정중 한 가지 이상 빠지게 된다. 이는 나약한 기질 때문에 치르게 되는 무서운 대가이다.

자신이 버글래스가 말하는 네 가지 A 중 한 가지라도 해당한다면 성공에 따르는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기 위한 뭔가 조치를 취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구해야 한다. 시간이 흐르거나 더 많은 돈과 특권이 생기면 어둠의 골짜기에서 빠져나올 수 있을 거라는 헛된 희망을 갖지 마라. 기질적 결함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깊어지고 파괴적이 될 것이다.

이 네 가지 특성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자신의 기질적 특성을 확인해 볼 필요는 있다. 당신은 말과 행동이 항상 일치하는 사람인가? 끝내기고 한 일은 언제나 완수하긴가? 자녀에게 학예회나 야구 경이게 가겠다고 한 약속을 잘 지키는가?

리더에게 인격적 자질은 가장 중요한 자산이다. 미드 파크 사의회장 G. 앨런 버나드는 이렇게 말했다. “리더십에 반드시 필요한 항목은 리더의 윤리의식에 한 치의 의문도 없어야 한다는 점이다. 리더는 옳고 그름의 경계를 넘어서야 할 뿐 아니라 회색지대에서도 완전히 물러나 있어야 한다.

 

-리더의 조건(The 21 Indispensable Qualities of a Leader : 지도자의 21 가지 필수 요소)

 

자신의 기질을 가능해 보라.

말과 행동이 항상 일치하는가?”

 

첨언 : 리더에게서 빼놓을 수 없는 조건 중에 하나가 신뢰라고 생각한다. 어느 농촌도시에 거주하는 매출 1백억 원 미만의 기업을 운영하는 사장이 갑자기 생각난다.

그 사장은 직원을 채용할 때, 예를 들면 일을 열심하고 능력이 있으면 200만원 까지 주겠다고 약속을 한다. 그리고는 근로 계약서에 정확한 금액을 쓰지 못하게 한다. 그러고 나서는 정작 첫 달 월급을 줄 때는 20만원 작은 금액을 지급한다.

그 입사 한 직원은 당연히 200만 원을 받으려고 열심히 일했지만 기대에 못 미치자 속은 기분이 든다. 그 때부터 직원은 열심히 일을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다른 곳으로 이직할 생각을 한다. 그리고 기회가 있으면 미련 없이 떠나곤 한다.

십여 년 전에는 직원들 구하기가 쉬웠으나, 지금은 그렇지 않다. 이직한 직원들에 의하여 그 회사 사장이 나쁘다는 입소문이 퍼져 요즘은 직원을 구하지 못하고 쩔쩔 맨다고 들었다. 그래서 중요한 부분 중 한 분야를 외주 형식을 취하고 있다.

이렇듯 리더의 약속은 중요하다. 무슨 일이 있어도 부하직원과의 약속은 꼭 지켜야만 한다. 리더의 신뢰는 생명과도 같은 것이다.

 

첨언글쓴이 : 김병화



인격.hwp
0.01MB

'Maxwell Daily Read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더십의 핵심(The core of leadership)  (0) 2017.12.09
비전을 찾아라  (0) 2017.12.09
영향을 미치는 사람  (0) 2017.12.09
권한 위임에 따르는 장벽  (0) 2017.12.09
사람들의 능력을 확장시켜라.  (0) 2017.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