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에 맞게 리드하라
관계를 중시하는 리더가 가져야 할 첫 번째 자질은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느낌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누군가와 함께 일할 때는 그게 리더이든 팀원이든 상관없이 공통점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 누구나 특별한 사람처럼 느끼고 싶어 한다. 그러니 그들에게 진심 어린 칭찬을 하라.
* 누구나 더 나은 내일을 원한다. 그러니 그들에게 희망을 보여 줘라.
* 누구나 방향을 설정해 주길 원한다. 그러니 그들에게 가야 할 방향을 제시 하라.
* 누구나 이기적이다. 그러니 먼저 그들의 욕구에 호소하라.
* 누구나 기분이 가라앉을 때가 있다. 그러니 그들을 결려하라.
* 누구나 성공을 원한다. 그러니 그들이 성공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라.
리더는 위의 사실을 염두에 두고 사람들을 개별적인 존재로 대해야 한다. 한 사람 한 사람을 눈여겨보고, 그를 이해하고, 유대감을 형성하는 능력은 인간관계에서 성공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사람들을 모두 같은 사람으로 취급하지 말고 개개인을 특별하게 대해야 한다는 말이다.
마케팅 전문가 로드 니콜스는 비즈니스 상황에서 이런 능력이 특히 중요하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모든 고객을 똑같은 방식으로 대한다면 25퍼센트에서 30퍼센트 정도의 고객하고만 가까워질 것이다. 한 가지 유형하고만 가까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의 특성에 맞춰 효과적으로 응대하는 법을 배운다면 고객의 100퍼센트와 가까워질 것이다.”
이런 감성은 리더십에서 소프트 팩터(Soft Factor ; 리더십이나 인사 관리 같은 행동 경영적 요소)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자신이 이끄는 사람들의 특성에 맞게 리더십 스타일을 조정하라.
-리더십 조건(The 21 Indispensable Qualities of a Leader)
“팀원들의 성격에 따라 리더십 스타일을 조정하라.”
첨언 : 몇 년 전, 보험 설계사를 하는 초등학교 여자동창에게 보험을 들었었다. 그녀는 나의 수입과 지출, 그리고 기존에 들어 있는 보험 등을 면밀히 파악한 후 나에게 맞는 보험을 권했다. 그래서 두 말하지 않고 가입을 했다. 아마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똑 같은 보험을 나에게 권했더라면 기존에 가입한 보험이 있기 때문에 거절했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팀원들의 특성에 맞는 리더십을 발휘 한다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팀원들은 학벌과 나이, 성격, 성별, 취미, 가정환경 등 모두가 다르므로 리더는 각각의 개인에게 맞는 리더십을 발휘해야만 그 효과를 배 이상으로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팀원들의 30퍼센트 정도만 만족 시키며 리드할 것인가? 아니면 100센트 가까이 만족 시키며 리드할 것인가? 그것은 리더가 결정할 문제다.
첨언글쓴이 : 김병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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