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되는 사람은 무슨 생각을 할까?

내일은 인생이 만든 최고의 걸작품

forever1 2019. 9. 12. 20:24


내일은 인생이 만든 최고의 걸작품.hwp




내일은 인생이 만든 최고의 걸작품

(Tomorrow is the best masterpiece of life)

 

미국 뉴저지((New Jersey) 교외의 작은 마을에 한 학교가 있었는데, 이 학교의 가장 구석진 교실에는 26명의 아이들로 구성된 학급이 하나 있었다. 그 교실(敎室, classroom)은 하도 외진 곳에 있어서 눈에 잘 띄지도 않았다.

그 학급의 아이들은 모두 불미스러운 과거를 가지고 있었다. 마약(痲藥, narcotic)을 했던 아이, 청소년 보호소에 몇 번이나 들락날락했던 아이, 심지어 1년 동안 세 번이나 낙태 수술(Abortion surgery)을 받은 여자 아이도 있었다. 학교장은 그들을 관리할 방법이 없다고 판단하였고, 교사들은 물론이고 온 학교가 그들을 포기하여 방치했다.

바로 그때, 베라라는 여교사가 이들을 맡겠다고 자청했다. 신학기의 첫날, 베라는 교사들의 정돈되고 규율적인 모습을 버린 채 아이들에게 특이한 질문을 던졌다.

 

베라는 먼저 칠판에 A, B, C 세 사람의 이력(履歷, history)을 적었다.

A : 무술(巫術)*로 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믿음. 두 명의 정부(情婦, lover)가 있음. 장기간 흡연 경력이 있음. 게다가 대단한 애주가(愛酒家, habitual drinker).

B. 두 번의 해고 경력이 있음. 매일 점심 무렵에 기상하고 매일 밤 꼭 1리터의 브랜디(brandy)를 마심. 마약 복용 경력도 있음.

C. 국가 전쟁 영웅(英雄, Hero). 꾸준히 소식하는 습관을 유지함. 흡연 경력 없고, 음주도 거의 하지 않음. 그나마 마시는 술도 맥주뿐임. 젊었을 때부터 사소한 교통법규조차 위반한 적 없음.

 

베라는 칠판을 가리키며 학생들에게 물었다.

, 이 세 사람 중에 누가 훗날 인류에 행복을 가져다준 사람이 되었을까?”

아이들은 이구동성으로 C를 선택했다. 하지만 베라의 정답은 아이들을 놀라게 했다.

여러분, 난 여러분이 C를 지목할 줄 알았어요. 하지만 틀렸어요. 이들 세 사람은 모두 제2차 세계대전(第二次世界大戰, World War II) 시기에 유명했던 인물들이랍니다.

A는 프랭클린 루스벨트 (Franklin Roosevelt), 신체장애를 극복하고 대통령 직에 4선한 제32대 미국 대통령이에요.

B는 윈스턴 처칠 (Winston Churchill), 영국 역사상 가장 훌륭한 수상입니다. 그리고 C의 이름은 여러분 모두 익숙할 거예요, 아돌프 히틀러(Adolf Hitler). 수천만 명의 유대인을 학살한 나치스(Nazis)의 대표적인 인물이죠.”

아이들은 모두 자기 귀를 의심하며 믿을 수 없다는 표정으로 베라를 바라보았다.

여러분, 여러분의 진정한 삶은 이제부터가 시작 이예요. 여러분이 과거에 겪었던 좌절과 치욕은 그저 과거의 일일 뿐이죠. 진정으로 한 사람의 인생을 대표하는 것은 그 사람이 현재와 미래에 무엇을 하느냐 예요.

과거의 그림자(Shadow of the past)에서 빠져나오세요. 지금부터 다시 시작하는 거예요. 열심히 노력해서 자기 인생을 걸고 가장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거예요. 여러분도 훌륭한 인재가 될 수 있어요.”

그날 베라의 이야기가 26명의 학생들의 삶을 바꾸었다. 지금 이 아이들은 성인(成人, adult)으로 자랐고, 그중 대다수가 자기 분야에서 뛰어난 몫을 하고 있다. 어떤 아이는 정신과 의사가 되었고, 어떤 아이는 법관, 또 어떤 아이는 파일럿이 되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아이는 당시 반에서 가장 골칫거리였던 로버트인데, 그는 지금 월 스트리트(Wall Street)에서 가장 젊고 유능한 증시 분석가(分析家, Analyst)가 되었다.

 

<잘되는 사람의 생각>

 

인생의 하루하루는 항상 새롭고 희망찬 시작을 의미한다. 어제의 명예와 치욕은 이미 지나간 일일 뿐이다. 자신의 밝은 미래를 위해 온 마음을 기울여라. 자신의 현재를 격려하고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사람만이 성공적인 내일을 맞이할 수 있다.

 

첨언 : 어릴 적에는 호기심(好奇心, curiosity)과 영웅심(英雄心, heroism) 같은 것이 작용하여 마약도 할 수 있고 매일 같이 술을 먹고 방탕한 생활을 할 수도 있을 겁니다. 그리고 유혹에 못 이긴 어느 여학생처럼 임신을 하여 화장실에서 출산을 한 후 도망 갈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이것이 평생 이어져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어느 시점을 게기로 나쁜 습관을 끊고 새로운 습관을 길러서 열심히 자신의 삶을 개척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나쁜 습관을 계속 이어간다면 생명이 단축 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인생이 형편없이 초라해진다는 것입니다.

프랭클린 루스벨트 대통령이나, 처칠 수상이 부럽습니까? 그렇다면 지금부터 자신의 나쁜 습관을 모두 떨쳐버리고 자신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기록한 다음 연상을 하며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10년 후, 20년 후, 성공한 자신의 멋진 모습을 상상해보세요. 아름다운 아내와 귀여운 자식들과 휴일을 맞이하여 최고급 승용차(Luxury car)로 이동하여 멋진 곳에서 산책하고 있을 자신의 모습을 상상해보세요. 지금부터 시작하는 것입니다. 더 열심히 자신을 계발하는 것입니다.

 

2019912

첨언 쓴 이 : 소백산 끝자락에서 김 병 화

 

 

* 1. 무당의 술법, 2. 원시 종교의 한 형태



내일은 인생이 만든 최고의 걸작품.hwp
0.0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