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xwell Daily Reader

훌륭한 태도는 가장 큰 자산(Great attitude is your greatest asset)

forever1 2021. 2. 7. 19:16

훌륭한 태도는 가장 큰 자산.hwp
0.15MB

 

훌륭한 태도는 가장 큰 자산(Great attitude is your greatest asset)

 

『매일 읽는 맥스웰 리더십(Maxwell Daily Reader)』 276쪽에 『훌륭한 태도는 가장 큰 자산』이라는 글이 있습니다.

<보통 사람과 탁월한 인재(Outstanding talent)를 가르는 차이는 무엇인지 궁금했던 적이 있는가? 올림픽에서 금메달리스트와 은메달리스트를 가르는 차이는 무엇일까? 성공한 기업가와 그렇지 못한 사람을 가르는 것은? 똑같이 치명적인 사고(Fatal accident)를 당해도 회복(回復, recovery)해서 건강하게 잘 사는 사람도 있고 포기(抛棄, give-up)하고 죽어가는 사람도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바로 태도이다.

데니스 워틀리는 「승자의 강점(Winner’s Edge)」이라는 책에서 태도에 대해 이렇게 기술했다. “승자의 강점은 선택받은 출생도, 높은 지능이나 재능도 아니다. 그것은 오로지 태도의 문제다. 성공의 척도인 태도는 백만 달러를 주고도 살 수 없다. 태도는 사고팔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태도를 우리말 사전에 보면 ‘어떤 일이나 상황에 직면했을 때 가지는 입장이나 자세’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언젠가 읽었던 글이 생각나서 기억나는 대로 옮겨 보겠습니다.

시계가 귀한 시절, 열다섯 살 난 한 소년이 시계 만드는 공장에 견습공(見習工, apprentice)으로 취직을 했습니다. 모든 것이 궁금했던 그는 어느 날 사장님께 물었습니다.

“사장님, 어떤 시계를 ‘최고로 좋은 시계’라고 하나요?”

그러자 사장님이 친절하게 말했습니다.

“좋은 시계란 일단 태엽(胎葉, spring)이 많이 감겨 있을 때나 적게 감겨 있을 때나, 한결같이 정확해야 한단다. 다시 말하면 시곗바늘이 돌아가는 속도(速度, speed)가 빠르거나 늦거나 하는 차이가 없어야 한다는 것이란다. 날씨가 덥든 춥든, 어느 곳에 두둔 사시사철(all seasons) 속도가 늘 일정해야 한단다. 그래야 좋은 시계지”

“아~ 그렇군요. 어떤 상황에서도 늘 일정한 속도를 유지해야 하는군요.”

그날 밤 잠자리에 들면서 그 소년은 자신도 ‘최고로 좋은 시계’처럼 살아야겠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지금 비록 가난해서 학교에 갈 수 없지만, 언젠가는 꼭 성공하겠다고 굳게 다짐했답니다. 그리하여 그는 낮에는 물론 남들이 싫어하는 야근까지 해가면서 하루하루를 ‘최고로 좋은 시계’가 되기 위해서 충실히 기술을 익히며 살았습니다.

이런 소년을 보고 사장님은 자식처럼 특별히 아끼며 사랑했습니다.

소년은 사장님이 일을 잘했다고 칭찬할 때마다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장님, 저는 죽을 때까지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는 ‘최고로 좋은 시계’처럼 살 거예요.”

그러던 어느 날 야근(夜勤, overtime)을 하는 소년에게 사장님이 선물을 내밀었습니다. 열어보니 금시계(金時計, gold watch)였습니다.

선물을 열어본 그는 깜짝 놀랐습니다.

“아니, 이렇게 비싼 시계를…….” 소년이 말을 잇지 못하자

“이 시계는 우리 회사에서 만드는 시계 중 제일 비싸고 훌륭한 시계다. ‘최고로 좋은 시계’처럼 살겠다는 네게 좋은 선물이 되었으면 좋겠구나.”

소년은 감격(感激, thrilled)해서 시계를 꼭 쥐고 거듭 고맙다고 머리를 조아렸습니다. 그리고 더욱 열심히 일한 그는 진급을 거듭했고, 중년(中年, middle-age)이 되었을 때는 이 회사의 사장이 되었습니다.

<내가 오랫동안 지켜오는 신조가 있다. “내게 일어나는 일들을 전부 선택(選擇, choice)할 수는 없지만, 내 안에서 일어나는 일은 언제나 선택할 수 있다.” 살아가면서 어떤 일은 내 통제력(統制力, control) 밖에 있고 어떤 일은 내 통제력 안에 있다. 내 통제력 밖에 있는 것을 대하는 나의 태도가 변화를 ‘만들 수 있는 것’이 되고, 내 통제력 안에 있는 것을 대하는 나의 태도는 변화를 ‘만들어 내는 것’이 된다. 다시 말해 변화를 만들어 내는 가장 큰 차이는 다른 사람들이 아니라 바로 내 안에 있다는 말이다. 이것이 태도가 가장 중요한 자산이자 의무(義務, duty)라고 말하는 이유이다.

태도는 우리를 성공으로 이끌 수도, 망하게 할 수도 있다. 우리를 끌어올릴 수도, 끌어내릴 수도 있다. 긍정적 정신(Positive spirit)을 지닌 태도가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아니지만, 부정적 태도를 지녔을 때보다는 무슨 일이든 더 잘할 수 있는 힘이 된다.

 

존 맥스웰의 태도(The Difference Maker)

 

“오늘, 태도를 내가 가진 최고의 자산으로 만들어라.”>

 

올바른 생각(Correct thinking)은 올바른 태도와 행동을 만들어 내어 자신의 삶에 긍정적인 효과(positive effect)를 자아내게 합니다. 성공한 사람 중에 올바른 태도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이 없습니다. 남들보다 더 긍정적인 사고와 더 발전적인 생각(Progressive thinking)을 합니다. 그리고 실패한 사람이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부지런합니다. 올바른 생각, 올바른 태도를 가지고 긍정적으로 살아가십시다.

데니스 워틀리의 명언을 상기해 봅시다. “인생이란 오직 당신만의 눈으로 볼 수 있는 한 편의 영화이다. 그 영화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당신이 그 일을 어떻게 받아들이는가 하는 것이다.”

 

단기(檀紀) 4,354년(CE, Common Era, 2,021년) 2월 7일

소백산 끝자락에서 김 병 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