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MS의 휴대 음악 플레이어는 왜 Zune라고 명명되었는가?

forever1 2007. 5. 16. 18:51
Microsoft의 휴대 음악 플레이어는 왜 Zune 라고 명명되었는가. 명명을 담당한 브랜딩(*)회사가 그 이유를 말했다.

2006년 11월 16일 12시 44분 갱신

(월·스트리트·저널)

  「Z」라고 하는 문자는 영어 중에서 특히 생생한 정력적인 소리를 가지고 있다 라고, 미 Lexicon Branding의 데이빗·플라섹 CEO(최고 경영 책임자)는 말한다.

  「K」「C」「G」라고 같이 Z는 힘과 신뢰성의 아우라(aura)를 가지고 있다 라고, 플라섹 씨는 말한다. 이 특징이야말로, Lexicon가 Z를 Microsoft의 음악 플레이어「Zune」의 최초의 문자에 선택한 큰 이유다.

   「Zune을 iPod와는 상당히 다른 것으로 하고 싶었다」라고 플라섹 씨는, Zune이 싸우게 되는 Apple Computer의 음악 플레이어를 인용해 말한다.「Microsoft에 있어서는 큰 챌린지다. 이 이름은 처음부터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11월 14일에 대망의 Zune을 발매하여, Microsoft는 지위를 확립한 상대에게 새로운 시장에서 대항한다——2001년에 Xbox로 도전한 것처럼——라고 하는 어려운 과제를 안고 있다. 지금까지, iPod에 필적하는 제품은 없었다.

  하지만 이 계획은, 동(同)사가 PC용으로 판매하고 있는 Windows와 연결되기 때문에, 동사에 있어서 중요하다. 컨슈머는 PC를 사용해 음악을 다운로드하고 있고, 또한 서서히 TV프로나 영화도 다운로드하게 되어 있다. Microsoft는 거기에, Apple의 머신과 iPod가 아니고, Windows와 동사의 음악 플레이어를 사용하면 좋겠다고 바라고 있다.

  Microsoft는 이 새로운 하드와 인터넷 유저 음악 스토어「Zune Marketplace」에 고액의 선전비를 투자할 생각이다. 동사는 사람들이 인지하는 브랜드명에, Zune라고 하는 조어(새로 만든 말)를 선택했다.

  동사의 프로덕트 마케팅 상급 디렉터, 스콧·에릭슨 씨는, 모던하게 들리고, 동사에도 명사로도 될 것 같은 말을 찾아내는 것을 목표로 했다고 이야기한다.「활발하게 느껴지는 말을 찾고 있었다」

  Microsoft 는, 온라인 스토어로부터 iPod 헤드폰까지 컨슈머가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제공하는 Apple의 어프로치(접근방식)를 흉내낸 전략을 채용했기 때문에, 일부에는, Apple의 음악 스토어「iTunes」하고 소리가 비슷하기 때문에,  Zune이라는 단어가 선택되었다고 하는 견해도 있다. 하지만 플라섹 씨는, Zune을 Apple로부터 갈라 놓는 것이 목적이였다고 하고 있다.

  Zune의 작음, 사용하기 편리함, 가벼움을 반영하는 짧은 말을 찾아내는 것이 주목적이었다. 또 짧은 말은 기억하기 쉽고, 발음하기 쉽다고 플라섹 씨는 말한다.

  Research In Motion의 BlackBerry, Intel의 Pentium, 스바루의 OUTBACK 등 유명한 제품을 명명해 온 Lexicon은, 최초로 4500의 명칭 후보를 들어 금년 초의 3개월간에 서서히 좁혀 갔다. 동사는 온 세상의 언어의 연구에 고액의 자금을 투자하고 있어, 대부분 1개의 브랜드명의 고안에 약 15만 달러의 요금을 부과하고 있다.

  Zune이 선택된 것은, 귀에 익은 소리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플라섹 씨는 말한다. 「tune로부터 zune에 」라고 하는 것이, Lexicon 사내의 일부에서 사용된 표현이었다. 또「U」은 1개의 완전한 소리를 가지고 있어 짧은 말——그리고 제품——에 많은 것을 담을 수 있다고 생각하게 한다.

  Lexicon은, Google의 검색 사이트에서의 검색을 가리키는「구구루(ググる, 신조어)」와 같이, Zune이 동사로서 유행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 「zune out」(음악을 듣는다)이라든지「zune you」(음악을 무선으로 보낸다)라는 말이 사용될지도 모른다고 플라섹 씨는 말한다.

  Zune라고 하는 이름은 이미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 헤브라이어의 천한 말과 닮았다고 지적한 사람도 있다. 에릭슨 씨는, Microsoft가 이 유사성을 조사했다고 해서, 발음은 잘못할 수 있는 만큼 닮지는 않다고 확신하고 있다고 한다.

  누구나가 Zune이라고 하는 이름에 홀딱 반한 것은 아니다. 샌프란시스코의 브랜딩 기업 Igor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제이·쥬리쉬크 씨는, Microsoft가 돈을 사용한다면, Zune는 브랜드명이 될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쥬리쉬크 씨는, Zune은 인간적 혹은 정서적인 반응을 낳지 않는 차가운 이름이라고 나타내고 있어 눈에 띄거나 간단하게 기억해 주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용어] 브랜드 관리(Branding)

브랜드 관리, 즉 브랜딩이란 브랜드 연상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브랜드 관리란 브랜드 이름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 지각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소비자 지각을 관리하려면 소비자의 브랜드 접촉점을 관리해야 하며, 이 브랜드 접촉점 관리란 IMC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 됩니다.

브랜딩과정은, 어떤 브랜드, 아이덴티티로 어떤 소비자 머리 속 사다리의 어떤 구명에 자리잡게 할 것이며 이를 위해 어떤 브랜드 연상을 주어야 할 지 생각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서 브랜드는 식별기능만이 아니라 브랜드 자산으로서 작용하게 됩니다. 결국 브랜딩을 위한 전략적 사고를 위해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nter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이 필요합니다.

이제 마케팅은 더 이상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의 싸움이 아니라 인식의 싸움입니다. 그러므로 요즘 마케팅을 브랜딩이라는 시각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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