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BCG. GE

forever1 2007. 5. 16. 17:50

BCG

Boston Consulting Group를 줄여서 BCG라고 한다. 세계적인 경영컨설팅업체로, 1963년 브루스 헨더슨(Bruce Henderson)이 보스턴에 설립하였다.  

 

BCG 매트릭스

 BCG 매트릭스는  여러 사업을 수행하는 기업들의 전략수립을 위한 모델로서 사업부서간의 자원배분문제를 해결하는데 이용되는 모델이다.

 BCG 매트릭스는 보스톤컨설팅그룹에서 제안해 낸 것으로 X축에 상대적 시장점유율 Y축에 시장성장율을 놓고 각각 높다와 낮다의 두가지 기준을 정하여 매트릭스로 구성하여 크게 4가지로 나눈것이다.



 

그런데 BCG 매트릭스는 시장을 딱 두가지 요소로만 나눈데다가 그 분류가 상당히 단순화 되어 있어 실제 시장상황에서는 부합되지 않는 점이 있는 관계로 다소 문제점을 안고 있다.
 
그 보완으로 나온 것 중의 하나가 GE매트릭스 이다.

GE 매트릭스 
GE 매트릭스는 산업의 매력도(시장규모, 성장율, 이익율, 경쟁정도, 경험곡선 등등)와 사업의 탄탄함(상대적 시장점유율, 가격경쟁력, 제품의 질, 고객에 대한 지식 등등)을 두가지 축으로 하되, 이를 상중하의 세가지 분류로 나눈 것이다. 따라서 양쪽측이 3개씩 되니까 총 9개의 분류로 매트릭스가 구성되어있다.
 GE 매트릭스 역시 BCG매트릭스와 근본적으로 큰 차이는 없고. 다만 세가지 기준으로 나누니좀 더 세분화 되어 있고 기준들의 요소가 좀 더 복잡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역시 이러한 기준들을 사업부에 적용시킬 때, 판단하는 사람들의 주관에 의해 크게 달라지므로 객관성에 있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랜딩, 브랜띵  (0) 2007.05.16
B2B 브랜딩 마케팅  (0) 2007.05.16
GE 가전의 브랜드 이야기  (0) 2007.05.16
사이버 공강상에서의 브랜드 자산 측정  (0) 2007.05.16
브랜드 자산의 평가 방법  (0) 2007.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