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인터넷 무역 분석과 현황 및 전망
Ⅰ. 인터넷 무역마케팅의 배경
?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전자무역(electronic trade)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으며, 전자무역은 21세기 국제무역의 패턴을 급속도로 변화시키고 있음.
? 전자무역은 국제경쟁의 본질을 무한경쟁으로 전환시키고 해외마케팅, 무역상담, 해외부품조달, 무역대금 결제 등 제반 무역업무의 패턴을 크게 변화시킬 것임.
- 인터넷 : 단순한 정보통신의 통로라기보다는 전통시장이 갖고 있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전 세계를 새로운 가상시장, 즉 지구촌 시장(global market)으로 변화시켜 국제무역환경과 거래당사자간 관계에 많은 변혁을 초래
? 인터넷은 기업들에게 글로벌 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는 도구가 됨. 즉 기업은 인터넷을 수출업무에 도입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해외시장 개척, 절차개선, 업무처리시간 단축 등 수출업무의 능률을 향상시키고, 해외시장정보를 신속하게 입수하는 등 여러 가지 이점을 누릴 수 있음.
1. 인터넷 무역마케팅의 정의
? 인터넷 무역마케팅 - 인터넷이라는 온라인 매체를 이용하여 국경 없는 무역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말함. 실무적으로 ‘인터넷을 이용하여 해외시장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거래하는 것’으로 정의됨.
? 최장우의 견해 : 개방 네트워크인 Web, 전자메일, 뉴스그룹 등 인터넷 기법을 활용하여 기존 무역거래 단계의 일부를 수행하는 것.
기존 방식과의 비교
? 기존 방식과 비교해서 진행 순서에는 별다른 차이가 없지만, 업무처리방법과 수단에서는 과거와 큰 차이가 있음.
? 인터넷 무역마케팅의 이점 : 중간상을 배제하여 거래비용 절감, 시간과 장소의 제약 해소, 양방향 통신을 통한 고객만족의 극대화
2. 인터넷 무역마케팅의 이행 절차
<인터넷 무역마케팅 흐름>
㉮ 품목선정
- 통관정보시스템(KCSI)
- KOTIS등
- 언론사이트(무역일보 등)
㉯ 해외시장조사
- 국별 통계 사이트
- 무역유관기관 사이트
- 시장조사기관 사이트
㉰ 해외홍보·마케팅
- 홈페이지
- 거래알선 사이트
- 유즈넷
㉱ 거래선 발굴
- 거래알선 사이트
- 유즈넷
㉲ 거래제의
- 전자메일
- 인터넷 팩스
㉳ 신용조사
- 신용조사기관 사이트
- 기업/신용D/B 사이트
㉴ 거래조건 협상
- 전자메일
- 인터넷 폰/팩스
- 인터넷 화상 회의
㉵ 수출계약체결
- 전자메일
<단계별 인터넷 무역마케팅 업무절차>
? 거래알선 사이트 검색/ 메일링 리스트 등록
- Offer to Sell, Offer to Buy 검색 -> 바이어 및 공급업체 동향 파악
- 메일링 리스트 등록 -> 바이어 및 공급업체 매일 점검(* EC 플라자, EC21, Silkroad21 참조)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Ⅰ. 인터넷 무역마케팅의 배경
1. 인터넷 무역마케팅의 정의
2. 인터넷 무역마케팅의 이행 절차
Ⅱ. 인터넷 무역마케팅의 수단
Ⅲ. 인터넷 무역마케팅의 영향
1. 기업간 경쟁격화 유발
2. 인터넷 무역마케팅의 활용 실태
Ⅳ. 인터넷 무역마케팅의 장애요인
1. 인터넷 무역마케팅의 한계
2. 인터넷 무역마케팅의 장애요인
3. 해결과제
Ⅴ. 현 기업의 인터넷 무역현황과 전망
1. 기업의 인터넷 무역 현황
2. 인터넷 무역의 전망
Ⅳ. 결 론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공사례] 파워마케팅 성공사례 (0) | 2007.06.22 |
---|---|
기업의 성공사례(Iriver와 한아시스템사) (0) | 2007.06.22 |
모바일 마케팅 현황 및 과제 (0) | 2007.06.22 |
(인너넷 보험) 인터넷을 통한 보험 산업의 현황과 전망 (0) | 2007.06.22 |
<책> 인터넷 비즈니스 혁명 (0) | 2007.06.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