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과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아이디어, 상품 그리고 서비스 개발을 기획, 집행하며 가격을 매기고 홍보하며 배포하는 모든 활동
필립 코틀러
인간의 필요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여 교환하는 모든 사회적 관리 과정
채서일
기업이 경쟁 하에서 생존과 성장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제품, 가격, 유통, 촉진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
▷ 인터넷 마케팅 정의
- 가상공간이 제공하는 기업과 소비자 간의 쌍방향 의사소통을 통해 소비자의 욕구와 필요를 파악하여 인터넷 특성에 적합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품소개-광고-이벤트를 통해 제품 및 서비스의 판촉활동을 수행하며, 기업과 소비자가 만족하는 가격을 결정하고, 기업과 소비자 간의 직접적인 유통구조를 형성하는 모든 경영활동
- 즉, 인터넷 상의 사이버 공간을 통해 수행되는 모든 마케팅 활동
□ 마케팅 매체의 변화와 이점
▷ 기존의 마케팅활동 신문, 잡지, TV, 전화, 우편 ⇒ 웹사이트, 이메일
▷ 매체의 특성
-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 시간과 공간초월
- 개인화된 의사소통
▷ 인터넷마케팅 이점(특성)
- 각종 마케팅 비용의 절감
- 전통적 마케팅 활동에 비해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적다.
- 멀티미디어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다.
- 고객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고 체계적으로 관리
- 차별화된 정보제공이 가능
- 고객서비스와 시장조사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이 가능
2.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 시장변화
▷ 불완전한 정보 ⇒ 정보장벽 붕괴의 시장
- 소비자에게 어떠한 정보를 제안할 것인지, 그 정보에 의해 소비자는 어떠한 구매행동을 보일 것인지 하는 관점에서 마케팅 수행
- 앞으로는 소비자가 어떠한 정보를 입수하고 있는지, 그 정보에 의해 소비자는 어떠한 구매계획을 세울 것인지 하는 관점에서 마케팅전략 수립
▷ 시장개척으로부터 커뮤니티의 창조로 전환
□ 소비자의 변화
▷ 수동적 소비자 ⇒ 참여형 소비자(전략적 소비자)
- 기업으로부터 상품을 제공받기보다 대화하길 원한다.
- 기업의 홈페이지는 기업과 소비자가 대화하는 장소로 진화
▷ 프로슈머형 소비자
- 상품의 생산에 참가하는 소비자(Producer + Consumer)
□ 제품의 변화
▷ 단일상품 ⇒ 메타상품
- 가격, 기능, 성능, 서비스, 부가가치면에서 급속한 동질화
- 단독상품으로서 차별화할 수 있는 영역이 협소
- 상품의 진화를 촉발
□ 가격의 변화
▷ 저가화, 무료화, 역가화, 탈가화의 경향
□ 유통의 변화
▷ 중간상 축소화 및 중간상 역할 변화
□ 촉진의 변화
▷ 일방향에서 쌍방향
3. 인터넷 마케팅 절차
1) 기업의 환경분석
□ 내부환경 분석
▷ 내부역량에 초점을 맞추어 강점과 약점
□ 외부환경 분석
▷ 기회와 위협에 대해 분석
2) 마케팅 전략 수립
□ STP 전략
▷ 고객세분화(Segmentation) : 인터넷 시장의 잠재고객들의 성향 분석
▷ 표적고객선정(targeting) :
▷ 포지셔닝(positioning) :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경쟁사에 대비하여 어떻게 차별적으로 인식시킬 것인가에 대한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