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정량적 방법과 정성적 방법

forever1 2007. 10. 18. 17:46

사회과학조사에서 정량적 방법과 정성적 방법이 있습니다.

정량적 방법은 Quantaty에 의한 방법, 즉 몇백명 이상의 많은 사람들을 질문서나
전화서베이, 대면 인터뷰 등을 통해 조사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성향, 통계 등을 조사할 때 많이 쓰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제품의 인지도라던가 선호도, 기억요소 등을 알아볼 때 쓰는 방법이구요.

정성적 방법은 Quality에 의한 방법, 상대적으로 소수의 사람들과의 심층인터뷰라던가
혹은 태도관찰 등을 이용하여 조사하는 방법이구요.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사항들을 파악하기는 힘들지만
더 심층적인 분석, 동기 등을 알 수 있게끔 합니다.
민속학이나 문화인류학 등에서 많이 쓰이는 방법이구요.
예를 들어 어떤 제품 사용의 동기, 태도형성의 원인, 심리적 고려 사항들을 알아볼 때
쓰입니다.

보통 정성적 접근, 정량적 접근이라 함은 조사 진행 방식이 정해진 질문과 순서에 의해 체계적으로 진행되는가, 아니면 상황에 따라 조사자가 융통성 있게 변경할 수 있느냐에 따라 구분됩니다.  전자를 정량조사라 하고, 후자를 정성조사라 합니다.

 

양자의 또 다른 특징은 정성적 접근은 언어를 통해서 접근하고 정량적 접근은 숫자를 통해서 접근하는 것입니다.  정성조사에서는 "소비자의 언어"로 소비자가 생각하는 것을 들어 보아 그들의 경험을 간접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고, 정량조사는 소비자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소비자의 느낌이나 생각을 숫자로 전환함으로써 자료의 요약, 비교가 쉬워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자료는 수치화되어 있기 때문에 정량적 분석이 가능하고 조사결과의 해석도 상대적으로 객관적입니다.  그러나 언어로 표현된 소비자의 생각이나 생생한 느낌이 수치화되면서 언어 속에 함축되어 있는 미묘한 소비자심리는 간과되기 쉽지요.

 

정량조사와 정성조사는 조사 상황에 따라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하기도 하지만, 상호 보완적으로 많이 사용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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