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CATI

forever1 2007. 11. 24. 11:46

CATI [ Computer Assisted Telephone Interviewing ]

컴퓨터를 이용한 전화조사. 컴퓨터로 표본추출을 정교하게 할 수 있으며, 다양한 표본추출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자동으로 전화를 걸어주기 때문에 편리한 측면도 부가적으로 있다. 실제 면접과정에서는 특히 복잡한 구조의 질문일 경우 자동으로 분기를 할 수 있게 함으로써 면접원의 실수를 막아준다. 일반 조사에서는 사용하기 힘든, 응답항목의 순서를 자동으로 순환하게 한다거나, 면접원의 응답표기 오류를 막아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또한 면접이 끝난 직후 응답결과가 자동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언제든지 자료처리를 쉽게 할 수 있고, 따라서 필요시 질문내용의 변경이나 변환을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그리고 면접원들의 면접상황을 언제나 체크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면접원의 통제와 관리가 쉬워진다는 장점도 있다.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준상관분석  (0) 2007.11.24
CAPI  (0) 2007.11.24
[스크랩] 경영성공사례  (0) 2007.11.21
기업의 사회적 책임  (0) 2007.10.27
경영환경의 변화 ERP  (0) 2007.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