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스크랩] DB마케팅

forever1 2008. 5. 18. 17:15


 DB마케팅

 

개요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컴퓨터에 수록된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구축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모든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특징
1. 1회성이 아닌 장기적인 이익을 지향
2. 신규고객 창출 보다 기존고객 유지
3. 우량 고객을 중시(80:20법칙)
4. 고객의 태도 변수보다 행위변수를 중시
5. 선별적이고 집중적인 pin-point communication 중시 
6. one-way 방식이 아닌 two-way communication 방식
 
사례1)
KT사례
앞으로 이사, 연락처 변경 등으로 인해 제조사로부터 제품리콜 정보, 우편물 등을 받지못하는 일이 줄어들 전망이다. KT는 고객동의를 전제로 수집된 이름·주소·전화번호 등의 정보를 기업체나 단체에 제공하고 이익금을 고객과 사회에 환원하는 ‘소디스’(SODiS)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2004년11월10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고객들의 이사·직장 이전 이후 주소변경이 이뤄지지 않아 우편물 반송 및 재발송으로 손실을 입고 있는 기업과 기업체로부터 제품 정보와 사후서비스(AS)를 받으려는 고객에게 적합한 서비스라고 KT는 말했다. KT는 이 서비스 수익금중 15%로 정보공개에 동의한 고객의 통신비를 할인해주고, 5%는 사회봉사단체에 기부할 예정이다. 11일부터 서비스 홈페이지(www.sodis.co.kr)를 통해 고객동의를 통한 DB를 구축하고, 오는 10월부터 기업 및 단체에 고객 정보 확인 및 갱신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최문기 마케팅본부장은 “어떤 기업에 자신의 정보가 제공됐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개인의 정보보호를 최우선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사례2)
전자랜드21, DB마케팅에 올인=‘DB마케팅은 우리 회사의 영혼이고 심장이다.’ 서울 용산에 있는 전자랜드21 본사 마케팅팀실의 한쪽 벽면에는 이같은 격문이 붙어있다. 이 업체의 마케팅 포인트가 어디에 맞춰져 있는지 잘 말해준다.

홍봉철 전자랜드21 사장도 “당신의 직장을 지키는 유일한 길은 당신의 고객을 지키는 것”이라며 직원들의 DB마케팅을 독려하고 있다.

실제로 전자랜드21은 최근 전국 각 지점에 ‘VIP고객 수첩’을 발송, 올 연말까지 매장 직원 1인당 250명의 고객명단을 확보, 수첩에 기입토록 했다. 이 수첩은 고객의 신상명세에서부터, 구매이력, 고객의 목소리 등의 항목들로 구성돼 있다. 전자랜드21은 3개월내 매출기여 상위 100명을 그 매장의 특별관리고객인 ‘VIP고객’으로 삼고 있다.

특히 전자랜드21은 이같은 고객DB를 SK의 OK케쉬백 포인트제도와 연계한 DB마케팅으로 보다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현재 VIP고객에게 주어지는 특전이 매장별로 상이하고 일정 기준이 없는 점 등도 개선, 이를 체계적으로 시스템화 시키겠다는 전략이다.

이 회사 최정용 마케팅팀장은 “무차별적 대량살포식 광고나 마케팅으로는 갈수록 치열해지는 가전유통시장에서 살아남기 힘들다”며 “타겟을 알고 그에 따른 ‘맞춤 서비스’을 가능케 해주는 것이 DB마케팅의 장점”이라고 말했다.
 
사례3)
하이마트, 400만 고객DB로 무장=이미 지난 2001년부터 발급이 시작된 ‘패밀리카드’가 하이마트 DB마케팅의 기본이 되고 있다. 현재 패밀리카드 회원수는 400만명. 구매실적이 전혀없는 고객도 다수 포함돼 있는 등 허수가 많다는 지적도 있지만 특정 상품군에 대한 고객DB수로는 국내 최다를 자랑한다.

이중 VIP급이라 할 수 있는 ‘골드회원’의 숫자는 10만명이다. 이들에게는 제품구매시 5% 할인과 VIP라운지 등 전용시설 이용 등의 특전이 주어지고 있다. 하이마트는 향후 특정품목 구매시 현재 구매금액의 0.5%를 적립해주는 마일리지 포인트를 두배로 상향조정하는 등의 조치를 통해 DB마케팅의 기초자료가 되는 고객DB 확보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DB마케팅의 성공 조건
 
1. 기업 현실에 맞는 디자인을 갖고 있어야 한다
2. 유연성이 있어야 한다
3. 데이터 내용은 다양할수록 좋다
4. 범용성을 갖아야 한다
5. 신속한 검색이 가능한 구조라야 한다
6. 이익 측정이 가능해야 한다
7. 기업의 회계시스템과 분리해서 사용해야 한다
8. 마지막으로 DB는 MIS부서가 아닌 마케팅 부서에서 사용해야 한다
 
DB마케팅의 고려사항
 
1. 마케팅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한 전담 부서가 있어야 한다
2. 표준 포맷을 개발해야 한다
3. 어떤 항목을 인덱스(INDEX)화할 것인가 결정해야 한다
4. 출력결과물에 대한 디자인이 필요하다
5.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동안 사용할수 있는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출처 : DB마케팅
글쓴이 : IB-유통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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