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마케팅 |
개요
판매 촉진 마케팅 방법의 하나로 우리 인간의 오감 (청각, 시각, 촉각, 후각, 미각)중 향기와 관련된 후각 기관, 코, 뇌의 작용, 심리상태 등을 연구하여 소비자들의 구매행태에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향기마케팅에는 향기를 직접 제품에 사용하는 직접 마케팅과 향기를 이용하여 효과를 볼 수 있는 간접 향 마케팅으로 나눌 수 있다. 직접 향 마케팅으로는 샴푸, 의류 등 제품 자체가 가지고 있는 향기를 들 수 있고, 간접 향 마케팅으로는 주로 공간을 이용한 향 마켓팅으로 일반 업소나 생활 공간에 향기를 채우는 것으로, 향기가 가지고 있는 여러 기능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제품을 고를 때에, 제품 주위에서 나는 향기나 제품 자체에서 나는 향기에 먼저 관심을 보인 다음 제품의 모양이나 소리, 색깔, 가격 순으로 관심을 보인다고 한다. 이것은 오감 중 가장 민감하고 주요한 기관이 후각 기관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각종 정보를 접하는 수단 가운데 코를 빼놓을 수는 없다 그러나 매스미디어등을 통한 직접적인 전달이 불가능한 탓에 눈이나 귀만큼 활용이 안되고 있는 실정이고 아직까지 향 마케팅이란말은 우리에게생소한 단어로 인식되어 있다
향 마케팅을 실용화한 것은1949년 일본의 비주회사인 미쓰와사가아사히 신문에 냄새나는 광고, 즉 제품의 특성을 나타내는 향료를 잉크에 섞어 인쇄하거나 극소형 향료캡슐들을 종이에 바르는 식의 냄새광고를 게재한 것이 세계 최초이다.
향기마케팅의 원리는 연상작용을 이용한 것으로 향기를 통해 상황이나 장소 등을 자연스럽게 연상시켜서 이와 관련된 제품에 대한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것이다 일부 백화점 전문상점에서는 이것을 활용하고 있는데 실제로많은 사람들이 매장을 찾는 효과를 얻고 있다고 한다
제과점은 은은한 커피향으로 금방이라도 빵 하나를 집어들고픈 욕구를 자극하고 의류매장은 은은한 샤넬향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줘 고객을 유혹한다 병원들도 이제는 향을 치료에 적극 활용하고 있는데, 라벤더향으로 안정감을 주어 치료효과에 탁월한 효과를 보고 있다. 이밖에 은행, 편의점, 예식장, 학원, 심지어 레스토랑, 카페, 노래방 까지 향 마케팅의 적용범위는 무궁무진하다
실례로 자동공기청향기가 설치되어 있는 일반소매점과 그렇지 않은 곳의 매출은 10%이상 차이가 나며 작업장은 생산성과 효율성 향상으로 에러율이 54%나 감소했다고 한다
병원 및 진료실에서는 입원환자의 63% 이상이 스트레스 감소를 보이며 수면에 도움이 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여행사 사무실에 열대의 코코넛 향을 뿌려 소비자들의 여행 욕구를 자극하며, 중고자동차 매장에서 진한 가죽향을 뿌려 마치 새차 같은 만족감을 주는 것 등이 바로 향 마케팅의 좋은 사례이다
일본의 대기업에서는 근무자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방법의 하나로 향을 이용하여 시간대에 따라 아침에는 쾌적한 향을 점심엔 식욕을 느끼게 하는 향으로 오후에는 나른함을 완화시켜 주는 향을 뿜어 준다고 한다
특징
1. 매장을 평가함에 있어 고객의 감각을 향상시킨다
2. 상품들을 평가함에 있어 고객들의 감각을 향상시킨다
3. 특정 상품을 평가함에 있어 고객들의 감각을 향상시킨다
4. 고객들이 특정 상품을 구매하고픈 욕망을 향상시킨다
5. 고객들이 다시 매장을 방문하고픈 욕망을 향상시킨다
6. 향기나는 매장에서 더 오랫동안 머무르고 싶어한다
7. 향기의 강도는 향 마케팅의 결과에 중요한 차이가 없다
8. 시각을 이용한 마케팅 (인테리어, 네온사인, 간판 등) 방법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투자비용 이상의 효과가 있다
9. 향기 마케팅의 적용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각각의 업종에 따라 적합한 향기의 보유여부 및 환경에 따라 조절이 가능한 자동분사시스템에 좌우된다
사례1)
북유럽 캐주얼웨어브랜드 ‘쿨하스’는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는 ‘그레이프 후르츠(자몽)’향을 매장 안에 분사시키는 향기마케팅을 실시한다.
그레이프 후르츠를 선택한 것은 달콤하고 자극성이 강한 상쾌한 향과 함께 이뇨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 또한 담즙의 분비를 자극해 지방의 소화분해를 촉진시키고,신장과 혈관계를 정화시키는 작용이 있어 다이어트에 큰 효과가 있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이를 통해 여름철 매장을 찾는 고객들의 최대 관심사인 다이어트와 아로마 등 웰빙을 향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사례2)
구운 빵 냄새를 슈퍼마켓에 뿌렸더니 슈퍼마켓 내 빵가게 매출이 3배나 늘었다`든지 `영화관의 표 파는 장소나 로비에 팝콘을 뿌렸더니 판매량이 늘었다`등은 향기 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다.
실제로 배스킨라빈스의 경우 매장에 초콜릿, 페퍼민트향을 뿌리는 향기 마케팅을 도입한 후 평균 1일 매 상이 40%증가했다는 결과도 나와 있다.
사례3)
서울아산병원과 삼성서울병원은 향기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병원 1층 로비에 들어서면 소독약 냄새 대신 은은한 커피향이 난다. 병원 로비에 개방형 커피 전문점을 입점시켜 은은한 커피향이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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