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전략적 기업경영)이란?
오늘날 경영환경은 글로벌화와 급속한 IT발전에 따라 더욱 복잡해지고 치열해져 가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경영자들은 수 많은 고려요소를 감안하여 복잡한 의사결정을 신속하고도 정확하게 수립하여야 할 뿐 아니라, 그런 결정을 조직 내의 많은 관리자나 실무자에게 명확히 이해시키고 효과적으로 추진해서 경영성과를 창출해야 합니다. 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전략적 기업경영)은 이러한 전사적 의사결정과 공유를 지원해주는 것으로써, 관리경영진과 관리자들로 하여금 가치창출에 경영활동을 집중하도록 회사의 비전, 목표, 전략을 정렬하며 전략과 운영을 연계하고 수익성을 제고하는 개념적인 모델을 수립하기 위한 관리기법입니다. SEM은 전략 수립뿐 아니라 전략의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합니다. 효과적으로 수립된 전략 중에서 성공적으로 실행된 것은 10%도 채 안되며, 포춘(Fortune)지의 조사에 따르면 실패기업의 원인은 잘못된 전략 그 자체 보다는 대부분(70~80%) 잘못된 실행에 있었던 것으로 나타나고 나타났습니다.
(오라클 김 철 팀장 “SEM의 기능과 주요모델”이란 글 중에서)
- 1970년대 의사결정 시스템(Decision Support System)은 조직이 경영상의 이슈를 모델화 하는데 기여하였다. 메인프레임 기반의 다차원기술과 운영관리(Operation Research) 기술들을 통해 유통채널, 고객, 제품라인 등을 분석하는데 응용하였다. 그러나 이는 통합시스템이라기 보다는 특정한 문제해결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 1980년대 중역정보시스템(Executive Information System)은 프로그래머의 도움이 없이 경영진에게 조직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했다. 예컨대, 생산현황, 재고현황, 자금현황, 판매전황 등 부문별로 성과현황을 파악하는데 효과적인 정보를 제공하였다. 그러나 부문별 단편적인 요약정보는 전략적인 통찰력을 제공하는데는 한계가 있었다.
- 1990년대 초 가트너 그룹의 하워드 드레스너에 의해 제창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usiness Intelligence)는 비즈니스를 분석하고 바라보는 관점을 획기적으로 바꿔 놓았다. 데이터웨어하우스(Data Warehouse)와 데이터마트(Data Mart) 등에 의한 데이터 통합과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등의 다차원 분석기술 데이터패턴을 탐구하는 데이터마이닝(Data Mining) 기술들이 업무프로세스와 분석에 적용되게 되었다. 특히, ERP에 의한 업무프로세스 통합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위한 충실한 기반을 다져주게 되었고 비즈니스 인텔리전스가 정보기술의 트렌드를 형성하는데 견인차 역할을 하였다.
2000년대에 들어서는 기술적인 측면에 앞서 비즈니스 이슈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성과 향상을 위한 다양한 모델들이 등장하였고, 구체적으로 현실에 적용되기에 이르렀다. 전략적 기업경영(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모델은 기업의 전략적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등장하였다. 가치경영(Value Based Management), 균형성과관리(Balanced Scorecard), 활동기준관리(Activity Based Management) 등의 모델이 시스템으로 구체화 되었다. 최근에는 이러한 SEM의 기능을 확장하면서 좀더 통합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를 위한 솔루션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CPM(Corporate Performance Management)인 것이다. 가트너 그룹은 CPM을 방법론 측면에서는 균형성과관리(BSC), 식스 시그마, 가치경영(EVA), 활동기준원가(ABC), 지적자산관리 등을 포함한다고 본다.프로세스 측면에서는 전략수립, 예산수립과 예측, 목표설정, 성과 피드백, 비즈니스 활동관리 등을 포함한다고 정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측정지표는 재무 및 비재무적 지표의 통합관리, 단기 및 중장기적 지표의 균형관리, 선행 및 후행지표,연계성의 강화 등의 관점이 오픈된다고 보았다. SEM은 진화하고 있다.
* SEM의 기능
SEM은 전략과 운영업무의 통합기반을 제공하며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과 관련된 정보를
경영층에 제공함으로써 전략 집중형 조직(Strategy Focused Organization)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경영층은 제공된 정보를 바탕으로 최대가치를 창출하는 방향으로 인적, 물적 자원을 재배분하여 궁극적으로 기업가치 극대화를 이룰 수 있다. 또한 전략 정보(Strategic Business Intelligence)를 생성하기 위하여 데이터 활용을 극대화하므로 기업의 IT투자효과를 극대화시킨다.
1. 전략과 운영업무의 통합기반 제공
SEM은 가치경영 구현을 위한 경영 프로세스를 따라 경영목표 설정에서부터 시작하여 성과평가 및 보상에 이르기까지 전체적인 전략 수립 및 실행을 지원한다. 또한 기간 업무프로세스인 구매, 생산, 판매, 사후관리, 자금, 회계, 인사 등의 운영업무와의 완벽한 통합을 통하여 업무의 방향을 제시하고 그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회사의 전략목표에 맞추어 업무의 운영이 이루어지게 함으로써 내일을 위한 사전 예방 경영을 가능하게 한다.
2. 전략 집중형 조직달성
효과적인 전략경영 체계를 구축한 기업들은 경영진에서 일선 직원에 이르기까지 회사의 모든 경영자원이 전략 실행에 초점을 맞추고(focus), 모든 조직의 목표와 관리 프로세스가 전략이라는 주제 하에 전사적으로 정렬(alignment)되어 있다.
SEM은 가치중심의 전략 수립 및 정렬, 전략과제와 핵심성과지표(KPI)의 연계, 전략에 따른 최적 예산 배분 및 자원할당, 그리고 변화 리더십에 의한 혁신활동의 관리를 통해 전략 집중형의 조식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3. 핵심가치동인(Key Value Driver)의 효율적 관리
SEM은 기업의 가치를 제고할 수 잇는 가치동인(Value driver)들을 명확히 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기업가치를 극대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4. 책임경영체제 구축
책임경영체제란 명확한 책임권한 하에 합리적으로 경영 목표를 배분하고 성과와 수익성을 측정하여 보상과 연계함으로써 각 조직단위가 독립적인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게 하는 경영체계를 의미하며, 이는 SEM을 통하여 실현 가능하다.
'CRM' 카테고리의 다른 글
ERP 도입에 따른 정보화 효과와 역효과 (0) | 2007.10.15 |
---|---|
CRM 실패 요인 7가지 (0) | 2007.10.15 |
CRM의 개념 (0) | 2007.10.11 |
세계 최고 기업들의 CRM 전략 (0) | 2007.08.27 |
CRM 성과 분석으로 인한 성공사례 (0) | 2007.08.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