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leadership)-정의와 상황.행동이론,특성
■ 리더쉽의 정의 및 이론
▶리더십의 정의
▶리더십이론
■ 리더십의 특성이론
■ 리더십 행동이론
▶ 아이오와 리더십 연구
▶ 매니지리얼 그리드 (Managerial grid)
▶ 리더십 행동이론의 결론
■ 리더십 상황이론
▶피들러의 상황모형
▶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
▶ 리더의 행동
■ 리더의 특성
■ 리더십의 새로운 패러다임
▶ 상호작용이론
▶ 리더십 대체이론
▶ Transactional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 Super Leadership
▶ LMX 이론
▶ Servant Leadership
■ 리더쉽의 정의 및 이론
▶리더십의 정의
리더십이란 어떤 상황하에서 목표달성을 위해 어떤 개인이 다른 개인, 집단의 행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
▶ 리더십이론
리더의 유효성을 결정하는 요소가 어떠한 것인가?
어떤 특성, 행위, 상황에 따라 어떤 유형의 리더십이 더 유효한가?
* 연구방법상 리더십과정의 어느 측면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① trait-leader (40-50년대)
② behavioral-leader, follower (50-60년대)
③ situational theory-situational (70-80년대)
④ transformation (80년대 이후)
■ 리더십의 특성이론
GREAT MAN THEORY
* 리더십의 초기연구 --> 「위인이론」 영웅들이 지니고 있었던 독특한 자질
* 리더가 남보다 더 고유하고 현저한 특성을 보유하고 있으면
--->그가 처해 있는 상황/환경이 변화한다 하더라도 항상 리더
▶ 리더의 특성
-->그렇다면 어떠한 특성이 리더의 자질을 결정할까?
* 1930-1950년대에 많은 육체적, 정신적, 인격적 특성들에 대한 연구
연구결과 대부분 타당성이 결여---지능만이 어느 정도 일관성 있는 특성
* K.Davis--① 지능
② 사회적 성숙도
③높은 내적 동기부여와 성취추진력
④ 인간 관계적 태도
* R.M.Stogdill
(1) 신체적 특성--연령, 신장, 체중, 외모
(2) 사회적 배경--학력, 가정, 지역, 사회적지위 * 배경의 중요성-사회적 비판
(3) 지적능력--판단력, 결단력, 주의력, 사고력, 일반상식 * 권한위양의 장애
(4) 성격--환경적응성, 신념, 자신감, 솔직성, 인내력, 독립심
(5) 과업특성--과업지향적, 목표달성에 대한 강한 의지(동기)ꠏꠏꠈ상호배반적
(6) 사회적특성--대인관계의 원활, 타인에게 좋은 이미지 전달ꠏꠎ특성
▶ 특성이론의 평가
* 리더십 특성이론의 종합
대체로 리더란 책임감이 강하며 목표달성에 대한 열정과 인내심.
원만한 대인관계, 자신감, 지구력, 좌절극복의 인내력이 있어야 함.
* 특성이론의 비판---
상황문제를 거론하지 않고 모든 리더들을 동일한 특성으로 분류하는 점
<어떤 상황하에서는 매우 유효하고 활동적인 특성들이 다른 상황하에서는 비능율적, 비활동적>
* 특성이론의 새로운 연구방향
-->어떠한 상황하에서도 보편적인 타당성을 지니고 있는 특성 추구
-->보편적 특성을 교육을 통하여 주입함으로 후천적 리더십 양성 가능
* 특성이후 리더십연구의 진행
리더가 어떤 사람이냐 하는 것이 아니라(특성추구이론)
①그가 무엇을 하고 있느냐(행동이론)로 부각되기 시작
②그 상황에서 어떠한 사람이 효과적인 리더가 될 수 있는가? 연구 진행
■ 리더십 행동이론
* 1950년대--리더십 특성추구이론 비판--리더의 실제행위에 점차 관심 고조
--> 리더의 행동은 무엇이며, 어떻게 행동하는가 하는 관점
* 현장, 실험실연구--리더의 행위관찰, 기록
--->리더의 행위에 어떤 패턴이 존재한다는 사실 확인 (리더십 스타일)
효율적인 리더는 특정 스타일을 이용하여 목표달성, 높은 생산성, 사기의 유지
▶ 아이오와 리더십 연구
* Kurt Lewin, Ronald Lippitt, Ralph White 집단역학의 선구자 (1939년)
꠆ꠏ권력형(권위주위적) : 명령지시적, 집단활동의 토론회피, 참여의 비허용
ꠉꠏ민주형 : 집단토의 권장, 객관적입장에서 칭찬과 격려, 평등 분위기 발전
ꠌꠏ자유방임형 : 집단활동 불간섭, 소년들만의 자율적 결정, 사실상 리더 無
-->소년들은 압도적으로 민주형 리더를 선호 / 자유방임적 / 권력형 순
* 권력형리더 --조직구성원에게 좌절감, 도전적 행동의 초래 가능
* 자유방임형리더--지원의 부족에 따른 무관심, 도전적 반응 유발 가능
* 민주형리더 --가장 집단구성원들에게 만족을 가져다주게 될 것.
▶ 매니지리얼 그리드 (Managerial grid)
* R.R.Blake & J.S.Mouton--오하이오대학의 리더십연구에서 이론적 기초
오늘날 산업에서 경영자개발계획에 광범위하게 적용
* 매니지리얼 그리드의 리더유형
① 무관심형--리더자신의 직분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의 노력을 투입
② 친목형--구성원의 만족한 관계와 친밀한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주력
③ 과업중심형--인간적인 요소보다는 과업의 달성을 최고로 중요시하는 유형
④ 중간형--생산과 관계의 유지에 중간정도의 관심을 기울이는 리더
⑤ 팀형--종업원의 자아실현욕구를 만족시켜주고 신뢰와 지원의 분위기를 이루며
한편으로는 과업달성을 이룩하기를 강조하는 가장 이상적 리더유형
꠆ꠏ오하이오--부하와 동료, 직속상사가 지각하는 리더의 행위분류
ꠌꠏ그리드 --리더가 자기 자신을 어떠한 리더라고 생각하는지 태도
▶ 리더십 행동이론의 결론
① 배려적, 종업원 중심적 리더십은 종업원에게 높은 사기와 만족
② 직무수행 측면에 초점을 둔 생산중심 리더십스타일이 종업원 중심 리더십보다 성과가 높음
③효율적리더=종업원중심적(배려,인간관계적)+직무중심적(구조주도,생산지향적)높 아야
■ 리더십 상황이론
▶피들러의 상황모형
* 일리노이대교수--피들러--최초의 리더십 상황이론의 연구
꠆ꠏ초기 연구목적-->리더의 특성규명-->결과 상황에 따라 리더특성차이
ꠌꠏ후기 연구목적-->상황에 따라 유효한 리더의 특성차이를 설명하기 위해서 상황 이론을 전개
* 리더가 처해 있는 상황의 호의성을 높일때 리더십은 촉진된다는 맥락
(리더와 구성원의 상호작용유형 / 상황의 호의성에 따라 리더유효성 결정)
(1) LPC의 측정 및 해석 (리더의 특성)
Least Preferred Coworker
① 리더에게 동료작업자 중 직무수행시 가장 애로를 느꼈던 사람을 생각
② 리더에게 LPC 척도 각 항목을 기준으로 그 사람을 평가
<각 항목의 점수를 합산---LPC 점수에 따라 리더십의 유형 판별>
-->리더가 매우 비판적이면 낮은 LPC 점수 <63점 이하>
-->리더가 관대하게 평가했다면 높은 LPC 점수 <73점 이상>
* 해석 <리더의 특성>
꠆ꠏ LPC 높은 리더 : 부하와의 사교강조, 지원적 태도, 대인관계 개선 노력
ꠌꠏ LPC 낮은 리더 : 과업목표달성에 비중, 과업지향적 행동 추구
(2) 상황적 조절변수 (狀況好意性)
-->LPC 점수와 리더의 유효성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것이 아니다.
상황의 호의성에 따라 리더의 유효성이 영향을 받게 된다.
① 리더/구성원 관계--구성원들이 리더를 신뢰하고 지원하고 있는지 여부
② 과업구조--목표 명확성, 수단의 다양성, 정확한 해결안의 존재 여부
③ 직위권한--리더의 합법적, 보상적 권력(권위와 보상권한)의 존재 여부
-->상황호의성은 그 상황이 리더로 하여금 자기집단에 대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하는 정도
-->세 가지 요소의 결합방법에 따라 8가지 상황의 조합이 가능 (2*2*2=8)
-->리더와 구성원관계가 좋은 관계이고 / 과업의 구조화가 높고 / 직위권한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전체적 상황호의성은 높다
▶ 피들러의 상황모형의 평가
* 타당성 검증
① 비판점
LPC 점수와 관련된 문제 -- LPC 점수가 리더의 분류기준으로 타당한가?
LPC 점수가 집단성과의 원인변수 이유?
리더십유형의 2분법 -- 리더십유형을 과업지향, 인간관계적 (단순화)
리더십유형의 절충 혹은 변화의 가능성 무시
상황조절변수 문제 -- 지나치게 단순한 상황변수의 설정
상황조절변수의 가중치 결정에 대한 이론근거
② 공헌점
리더십이론에 상황변수 최초로 접합(리더십유형 좋다/나쁘다는 관점 배제)
리더십개발의 방향 제시 -- 리더와 상황간의 적합관계가 리더십 유효성에 중요한 요소 라는 것.
리더의 변경은 어렵지만 상황의 변경으로 인해 리더십 유효성 제고 가능
▶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
* 기대이론에 기반을 둔 새로운 모형의 제시
--> 상황요인을 일정한 것으로 간주하고 한 리더가 상황적 제약 내에서 부하의 목표 를 성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 추구
첫째, 작업목표의 달성에 대한 대가로 부하가 향유하게 될 보상을 증가
둘째, 목표로 하는 보상을 얻도록 경로상의 장애물을 제거
▶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
▶ 리더의 행동
①지시적 리더십 : 구체적 작업지시, 규칙/절차, 계획통제조정, 의사결정에의 참여
상황조건 : 직무의 구조화가 안되어 있는 경우
하급자들이 리더가 지시해 줄 것을 기다릴 때
하급자가 기술, 정보사항 등을 리더에게 의존하는 경우
②지원적 리더십 : 우호적이고 친밀감, 인간적 관심, 하급자의 의사표현존중
상황조건 : 기업이 극히 구조화되어 있는 경우
직무의 성격상 집단간의 상호작용이 극히 필요할 때
스트레스를 주고 불만족스러운 과업인 경우
③참여적 리더십 : 부하들과의 협의 및 제안을 활용하나 의사결정은 리더가
상황조건 : 과업이 흥미있고 적당히 구조화되어 있는 경우
강한 독립심과 성취욕구를 지닌 작업자들인 경우
부하가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갖추고 있을 때
④성취지향적 리더십 : 도전적 목표설정 강조, 부하능력 신뢰(성과에 대한 책임)
상황조건 : 대부분 참여적 리더십의 상황과 유사함.
복잡과업을 수행하는 성취지향적인 부하들이 있을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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